메뉴 건너뛰기

close

부천 신세계복합쇼핑몰 사업이 무산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김만수 경기도 부천시장은 13일 기자회견을 열어 "상동 영상문화단지 개발사업에서 대형마트와 쇼핑몰 등을 제외해 줄 것을 개발 사업자에게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김만수 부천시장은 "대형마트와 쇼핑몰 등이 들어서면 상권이 위축될 것이라는 인근 인천 부평구 전통시장 상인과 중소상공인 등 영세 자영업자의 의견을 반영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김 시장은 또 "이는 '부지 여건 등 제반 사정을 고려해 사업신청자가 제출한 사업 계획서의 변경을 요청할 수 있다'는 영상문화단지개발사업 공모지침서 제8조와 제13조의 근거에 따른 것"이라고 덧붙였다.

부천 신세계복합쇼핑몰 사업은 김만수 시장이 공약사업으로 추진했던 사업으로, 부천시는 영상문화단지(=약 38만㎡)를 1단계(22만300여㎡)와 2단계로 나눠 개발하기로 했다.

그 뒤 부천시는 지난해 9월 24일 부천영상문화단지 복합개발사업 평가심의위원회를 열어 신세계컨소시엄을 1단계 개발 우선협상사업자로 선정했다. 신세계는 2018년까지 약 8700억 원을 들여 1단계 부지를 창고형 대형마트 '이마트트레이더스'와 백화점, 호텔, 워터랜드 등으로 구성한 복합쇼핑몰단지로 개발키로 했다.

이 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부천지역 전통시장 상인들의 반발이 컸고, 부천시의회에서도 반대가 만만치 않았다. 무엇보다 경제민주화를 내건 정당 소속 자치단체장이 초대형 복합쇼핑몰 개발을 밀어붙인다는 비판이 거셌으나, 부천시는 밀어붙였다. 결국 부천시의회도 자산매각안을 통과시켜 주고 말았다.

하지만 인천 부평구와 계양구의 중소상인, 시민사회단체, 단체장, 정치인들의 반발은 더욱 거셌다. 부평구는 여야 정당과 상인단체, 시민사회단체로 구성한 민관협의회를 구성해 부천시를 압박했고, 인천지역 24개 상인단체와 시민단체로 구성한 대책위원회 또한 거세게 반발했다.

국회에서는 부평구와 계양구의 여야 국회의원이 신세계복합쇼핑몰 사업이 가져올 지역상권 피해를 막기 위해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신세계컨소시엄에 참여하고 있는 외국인투자 사업자의 '페이퍼컴퍼니' 의혹이 불거졌다.(관련기사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2247046)

그리고 인천지역 10개 기초단체로 구성한 군수·구청장협의회는 지난달 26일 부평구 기후변화체험관에서 정례회의를 열고 부천 신세계복합쇼핑몰 입점을 반대하는 데 연대하기로 했다.(관련기사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2246947)

그러자 결국 부천시는 사업계획에서 대형마트와 쇼핑몰을 제외하는 방안을 신세계 측에 제시하기로 했다. 신세계 측이 이를 수용하면 영상문화단지 개발사업은 복합쇼핑몰에서 백화점으로 변경 될 예정이다.

부천시는 10월 중 신세계 측과 협상을 재개해 12월 신세계 측에 매각할 계획이다. 그러나 핵심 상업시설이 빠지게 되면 사업성이 크게 떨어지는 만큼, 신세계 측이 부천시의 요구를 수용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한편, 김만수 부천시장이 기자회견을 열어 대형마트와 쇼핑몰을 사업계획에서 빼겠다고 발표하자, 입점반대 활동을 펼쳤던 여야 정치인은 환영의 뜻을 표했다.

외국인투자 '페이퍼컴퍼니 의혹'을 제기했던 새누리당 정유섭 의원(인천 부평갑)은 "부천시 결정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며 "신세계와의 협의를 거쳐 사업계획이 변경되더라도 실질적인 내용 변경 없이 껍데기만 변경되는 일이 없게 계속 지켜볼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대규모 점포 입점 시 '인접 지자체와 합의'와 '도시계획단계에서 상권영향평가 의무화'를 골자로 한 유통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한 더불어민주당 유동수 의원(인천 계양갑) 또한 "발표된 내용대로라면 기존에 추진되던 '부천 신세계복합쇼핑몰' 사업은 어려울 전망이다. 그러나 아직도 상인들의 우려가 남아있는 게 사실이다."며 "이후 신세계와 협의가 지역상권을 지켜낼 수 있는 방향으로 결정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신세계와 합의된 게 아니라 '물 타기 의혹' 지을 수 없어"

여야 정치인이 환영하는 것과 달리 부천·삼산동 신세계복합쇼핑몰 입점저지 인천대책위원회(아래 인천대책위)는 부천시의 발표가 신세계와 합의 된 게 아니라며 신뢰하기 어렵다며, 사태 해결을 위한 협의체 구성을 촉구했다.

박병규 인천대책위 사무국장은 "지난번에도 김만수 부천시장은 개발계획에 동의를 이끌어내기 위해 부천지역 전통시장들에게 '이마트트레이더스 입점불가'와 '상생자금 447억 원 지원'을 미끼로 활용해 상인들의 여론을 왜곡시켰다. 이번 발표 또한 상인들의 궐기대회와 복합쇼핑몰 규제 국회법 통과를 우려한 '물 타기 수법'이라는 의혹을 지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박병규 사무국장은 또 "이마트트레이더스와 쇼핑몰이 들어오지 않더라도 전문점, 백화점 등이 입점 할 것이기 때문에 풍선효과로 인한 또 다른 분야에서 골목상권의 초토화를 초래 하게 된다. 이미 현대백화점 판교점에 의해 골목상권이 몰락한 사례가 이를 증명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런 뒤 김만수 부천시장에게 "당사자인 인천대책위를 비롯해 부평구, 계양구, 인천시 그리고 부천시, 신세계가 참여하는 협의기구를 즉각 구성 할 것"을 촉구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시사인천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부천시, #신세계, #부천 신세계복합쇼핑몰, #전국유통상인연합회, #김만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