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8월 23일 오후 충남 부여 금강 백제보 상류 2km 지점에 마름과 엉켜 녹조가 확산되고 있다.
 지난 8월 23일 오후 충남 부여 금강 백제보 상류 2km 지점에 마름과 엉켜 녹조가 확산되고 있다.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국회 국토교통위 황희 의원(더불어민주당, 서울양천갑)이 백제보 인근 금강 녹조에서 1급 발암물질인 비소가 기준치보다 2배 이상 검출됐다고 밝혔다.

황 의원은 30일 수자원공사를 상대로 한 국정감사에서 지난 8월 24일경 백제교 인근 왕진교 아래에서 의원실 관계자가 직접 채취한 녹조를 한국과학기술연구원에 의뢰해 분석한 결과 1급 발암물질인 비소가 환경부 수질오염기준(0.05ppm)보다 2배 이상 높은 0.11ppm이 검출됐다고 밝혔다.

또 환경부 고시 기준 대비 구리는 기준치(0.02ppm)의 5배, 아연은 기준치(0.01ppm)의 약 2배(0.19ppm)가 검출됐다.

황 의원은 "왕진교 인근은 공장이나 축사가 없고 보 설치 이전에는 기준치 이하였던 점을 미루어볼 때 보 설치로 인한 오염이 중금속 검출의 원인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4대강 공사 후 정수장 화약 약품 사용량도 급증

수질 악화에 따라 정수장에서 물속의 이물질을 응집시키고 냄새와 부유물을 제거하는 데 쓰이는 응집보조제와 분말활성탄 사용도 급증했다. 그만큼 수질이 악화됐다는 얘기다. 

또 윤영일 의원(국민의당 해남,진도,완도)에 따르면 올해 8월 기준 합천청년보는 유해남조류 발생이 경계 기준치(10,000cell/mL)를 11배나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창녕 함안보는 경계기준치의 5배 (52,162cell/mL), 백제보는 4배(43,819cell/mL) 이상이 녹조가 발생했다.

임종성 의원(더불어민주당, 경기 광주을)은 수공에서 제출받은 '수공 운영 전국 37개 정수장 수 처리제 사용현황'에 따르면 지난해 용수공급량 대비 응집제 증가율은 4대강 사업 공사 시작 전인 2008년에 비해 응집보조제 115%, 분말활성탄 91.47%가 각각 증가했다.

임 의원은 "인체에 유해한 화약약품 사용이 급증한 데는 4대강 사업으로 수질이 악화된 점이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태그:#수자원공사 , #국정감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우보천리 (牛步千里). 소걸음으로 천리를 가듯 천천히, 우직하게 가려고 합니다. 말은 느리지만 취재는 빠른 충청도가 생활권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