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북문로 키친 대표에게서 듣는 프랜차이즈 창업 유의사항

프랜차이즈 창업 성공포인트 점포위치 선정, 예산 관련 무리한 투자 하지 말아야
16.09.28 12:07l

검토 완료

이 글은 생나무글(정식기사로 채택되지 않은 글)입니다. 생나무글에 대한 모든 책임은 글쓴이에게 있습니다.
지난 8월 25일 SETEC 프랜차이즈창업박람회에서 북문로 키친 선인덕 대표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SECTE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에서 프랜차이즈창업박람회, 북문로 키친의 북문로떡볶이 ⓒ 김락서

박람회 첫날이라 많은 사람들이 상담차 방문하기도 하고, 방송국에서 취재도 나오고 해서 굉장히 분주했습니다 . 이런 가운데서도 여러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짧은 시간 만남을 통해서 북문로 떡볶이가 청주에서 매장 하나로 시작했는데, 이제는 전국프랜차이즈로 발전해왔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북문로떡볶이 방문하는 사람들은 이 메뉴가 3000원이냐고 되묻는다 ⓒ 김락서

선대표에게 박람회가 마친 이후 다시 한번 만날 수 있을지를 요청했습니다.

흔쾌히 요청을 받아주셔서 청주 본점에서 다시 만나 프랜차이즈 창업에 관한 세부적인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북문로키친 멤버 북문로키친 선인덕 대표 (가운데) ⓒ 김락서

북문로떡볶이 본점은 청주 청소년 광장을 마주보고 있습니다.

서울 일정이 잡혀있는 가운데도 시간을 내서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북문로떡볶이 청주 본점 북문로떡볶이 청주 본점 ⓒ 김락서

오후 2시 30분 경이었는데 매장에 손님들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 인근 카페에서 창업 관련 에피소드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북문로키친 선인덕 대표와 함께 북문로 떡볶이 창업과 관련한 에피소드와 유의사항에 대해 나누는 시간 ⓒ 김락서

북문로 떡볶이의 시작은? 

다른 직업을 가지고 있었는데, 프랜차이즈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직장일을 하는 동안 틈틈히 공부를 하게 되었습니다. 아내와 함께 어떻게 준비를 할지 함께 연구하면서 준비했습니다.

청주에 북문로 주소지에 조그만 가게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학창시절에 떡볶이 국물에 여러 튀김들과 함께 먹던 추억을 생각하며 '홍대컨셉으로 해 보자' 하며 오픈을 하게 되었습니다.
저희도 오픈하면서 여러 생각들을 하지만, 오히려 주변의 주민분들이 염려를 많이 하셨습니다. 경기가 안 좋은 상황에서 조그만 분식점이 얼마나 잘 될 수 있을지에 대한 염려였죠.

오픈 한 이후에 손님들께서 입소문을 많이 내 주셨습니다. 청주의 맛집으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분식 쪽 프랜차이즈 창업을 할 때의 마음가짐이라면? 

분식은 굉장히 손이 많이 가는 업종입니다. 그러기에 손의 정성이 필요합니다.
같은 음식을 만들더라도 어떤 마음을 가지느냐는 굉장히 중요한데요. 아무래도 사업이다보니 창업을 한 이후 순수익에 마음이 많이 가게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이 사업은 이익만을 따라가서는 안됩니다. 손님에게 음식을 정성껏 준비해서 제공하고 손님에게 만족과 기쁨을 드리는 것이 먼저입니다.

프랜차이즈를 시작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이라면 어떤 부분인가요?

프랜차이즈는 가맹점을 많이 모집하는 것이 능사가 아니라 가맹점이 잘 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맹점이 잘 되어야 본사도 잘 되는 것 아니겠습니까?

3년 전만 해도 프랜차이즈 브랜드만 갖고도 상당한 순수익을 거둘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사람들이 지갑을 닫고 있습니다. 단순히 이름만으로는 만족할 만한 매출을 만들어 내기가 어려운 시대입니다.

그러기에 무엇보다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것은 장소 선정입니다. 같은 브랜드라도 어떤 장소를 정하느냐에 따라 매출이 달라지게 됩니다.

때문에 가맹점 창업을 고려하시는 예비 가맹점주님들이라면, 장소를 알아 볼 때 어려워하지 마시고 프랜차이즈 본사를 통해 장소에 대해서 상담을 충분히 요청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각 지역마다의 상권의 특성이 다 다르고 길목마다의 특성이 다르기 마련입니다. 충분한 상권 분석과 입점 후보지 분석은 프랜차이즈 창업에서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예비가맹점주들이 가장 예민하게 생각하는 것이 예산입니다. 창업 예산의 기준을 어떻게 보시는지요?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시작한다고 하는 것은 어찌보면 인생의 새로운 도전을 하는 것입니다. 매장을 운영하면서 어쩐 전환점이 생길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그러기에 예산을 세울 때 신중해야 합니다.

저는 가맹점주님에게 먼저 소유하고 있는 자본금이 어느 정도 되는지를 파악하고, 그 자본금 범위 내에서 창업예산을 세우시라고 권합니다.  경제적인 부분에서 감당이 될 만큼만 프랜차이즈 창업에 투자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일부 프랜차이즈의 경우는 직접 대출 연결까지 소개하는 경우가 있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어쩌면 각 개인의 생각이 차이일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러나 저는 무리하게 대출을 받거나, 빌려서 창업을 하려고 하지 마시길 권합니다.  사업을 시작했는데, 잘 되면 좋겠지만  나중에 감당이 안되는 상황이 생기면 더 큰 어려움에 빠져 들 수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창업은 빚이 없이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북문로 떡볶이 청주 본점 내부 북문로 떡볶이 청주 본점 내부, 아기자기한 인테리어 소품들이 눈에 띈다 ⓒ 김락서

인테리어 공사 견적을 알아볼 때 유의사항이라면?  

가맹점주님들이 직접 견적을 받아 시공을 할 때,  가장 난감한 상황이 처음에 받았던 견적보다 추가비용이 더 많아 지는 경우입니다. 예를들면 견적을 받으면서 싸다고 생각되어서 일을 시작했는데, 냉장고나, 에어컨 설치를 할 때 전기용량을 증설해야 한다든지, 에어컨 실외기 위치가 바뀌어서 배관 길이가 몇 배가 된다든지 해서 추간 견적을 요구하는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가 의외로 많이 있습니다.

북문로 키친은 매장이 선정되면 이런 요소들을 꼼꼼히 확인해서 제시해 드린 견적 내에서 최대한 벗어나지 않도록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인테리어 컨셉을 직접 잡고 공사를 직접 참여하셨다고 들었습니다. 

북문로 매장을 처음 시작할 때 컨셉, 시공등을 직접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공사를 진행하면서 지역주민들과 더 가까워 지는 매장이 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게 되었습니다.

인테리어 공사를 하게 된 계기는 아버님이었습니다. 아버님이 손재주가 좋으셔서 공사 일이나, 목수일들을 옆에서 보고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많았습니다. 그러다 보니 저도 공사를 직접 할 수 있을 정도가 되었습니다. 초창기에 가맹점을 모집을 진행하면서도 제가 직접 공사를 진행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메뉴 관리에 대해서 어떤 의지를 갖고 계십니까?

북문로 키친의 메뉴는 특색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여러 메뉴를 추가하기만 한다면 각 메뉴의 특색이 약해질 것입니다.북문로 만의 특성을 살릴 수 있는 핵심 메뉴를 통해 계속해서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려 합니다.

앞으로의 계획이 있으시다면? 
북문로 키친은 가맹점주님들이 성공하도록 최선을 다해 도울 것입니다. 또한 본사 차원의 지속적인 재투자를 통해 점주님들의 매출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가맹점주님들에게 유익이 되고 , 나아가 사회에도 기여할 수 있는 북문로 키친을 꿈꾸고 있습니다.

* 선인덕 대표는 이야기를 마치고 다음 일정을 준비하러 이동했습니다.  직접 매장을 오픈하여 운영하면서 전국의 프랜차이즈로 발전할 수 있었던 이유를 알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여러 일정 가운데서도 시간을 내 주시고 여러 이야기를 나누어 주신 대표님께 감사드립니다.

덧붙이는 글 | 이 글은 jsquare.kr 에 올린 포스팅을 재구성하여 올린 글입니다.



  • 이 기사는 생나무글입니다
  • 생나무글이란 시민기자가 송고한 글 중에서 정식기사로 채택되지 않은 글입니다.
  • 생나무글에 대한 모든 책임은 글쓴이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