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부산지하철노조가 성과연봉제 도입 등에 반대하기 위해 7년 만에 파업에 들어간 가운데 사 측이 첫날 파업 참가자 전원의 직위를 해제해 노사 갈등이 증폭되고 있다.

이번 파업을 불법으로 규정한 부산교통공사는 27일 오전 노조 지도부 7명을 직위해제한 데 이어 오후에는 근무편성이 되었지만 이날 파업에 참여한 조합원 844명 모두를 직위해제했다.
  
부산교통공사는 근무 교대가 이루어지는 이날 저녁 이후 복귀하지 않는 조합원들도 추가로 직위해제 한다는 방침이어서 대상이 늘어날 가능성이 크다. 업무의 특성상 부산교통공사는 3개 조로 나누어 교대 근무를 실시하고 있다.

부산교통공사가 27일부터 파업에 들어간 부산지하철노조 간부 7명과 조합원 844명을 직위해제 했다.
 부산교통공사가 27일부터 파업에 들어간 부산지하철노조 간부 7명과 조합원 844명을 직위해제 했다.
ⓒ 부산지하철노동조합

관련사진보기


부산교통공사 관계자는 "사장 명의로 세 차례 업무 복귀 지시를 했음에도 응하지 않은 조합원에 대해 직위해제 조치가 취해졌다"면서 "이후에도 같은 잣대가 적용될 것"이라고 말했다. 부산교통공사의 인사규정을 보면 "근무 태도가 심히 불성실한 자"는 직위해제가 가능하게끔 되어있다.

부산교통공사 측은 "이번 파업이 불법인 만큼 불법파업에 참여했다는 이유로도 충분히 직위해제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반면 노조는 사측이 파업 참가 조합원들을 압박하기 위한 수단으로 무리하게 직위해제를 단행하고 있다고 본다. 법원은 지난 2009년 전국철도노조의 파업에서 사측이 파업 참여를 막기 위해 조합원을 직위해제 조치한 것은 위법하다고 판결한 바 있다. 단순 파업 참가 조합원에 대한 징계가 무효라는 대법원 판례도 있다.

노조 관계자는 "직위해제가 신분상에 직접적인 불이익을 주는 징계는 아니지만 이를 통해 사측이 심리적으로 조합원들을 위축시키고, 파업 참가를 하지 못하게 하려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노조는 사측이 본격적인 압박 수위를 높일 것으로 보고 향후 대응책을 고심하고 있다. 앞서 26일 사측이 정당한 파업을 불법으로 내몰고 있다며 노동위원회에 부당노동행위 구제신청을 낸 노조는 박종흠 부산교통공사 사장을 부당노동 행위 혐의로 추가 검찰에 고발하는 방안까지 검토하고 있다.


태그:#파업, #부산지하철노조, #부산교통공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