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는 27일 오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는 북녘동포들에 대해 조건 없이 인도적 수해 지원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는 27일 오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는 북녘동포들에 대해 조건 없이 인도적 수해 지원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수해를 입은 북한 동포들을 돕기 위해 대전지역 단체들이 나섰다. 이들은 정부에 조건 없는 수해지원을 촉구하고 민간차원의 지원을 위해 모금운동을 시작했다.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대전본부와 북녘동포 수해지원 대전운동본부는 27일 오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는 북녘동포들에 대해 조건 없이 인도적 수해 지원을 결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에 따르면, 북한은 지난 8월 29일부터 9월 2일까지 태풍 '라이언록'이 몰고 온 폭우로 인해 두만강이 범람, 함경북도 무산과 회령 등에서 133명이 사망하고 395명이 실종되는 수해를 입었다.

또한 가옥 3만 5500세대가 파손되었고, 14만여 명의 이재민이 발생했다는 것. 이밖에도 180여 개의 도로가 유실됐고, 60여 개 다리가 파괴됐으며, 1여 개의 철도가 손상 입었고, 2만 7400여 정보의 농경지가 유실, 매몰됐다는 것이다.

'해방 이후 처음 있는 대재앙'이라 불리는 이러한 엄청난 규모의 수해를 입은 북녘동포들에게 세계식량계획(WFP)과 국제적십자사 등 국제사회도 지원에 나섰으나, 박근혜 정부는 정치논리를 앞세워 지원할 의사가 없음을 밝히고 있다는 것.

이들은 정부는 심지어 대북협력민간단체협의회 등 인도적 지원단체들이 제3국을 통해서라도 지원하겠다고 하는 뜻도 사실상 거부하고 있어 북녘동포들의 고통을 외면하고 있다고 비난하면서 조건 없는 인도적 지원을 촉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그동안 정부는 대북제재에서 '인도적 지원은 예외'라고 말해왔다, '인도적'이라는 말은 '인간의 존엄성에 기초해 사람으로서 마땅히 지켜야 할 도리'를 뜻한다"며 "아픔을 겪고 있는 북녘동포들의 고통을 나누는 것은 인지상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32년 전인 1984년, 서울 지역이 최악의 홍수사태를 겪고 10만 명에 가까운 이재민이 발생했을 때 먼저 손을 내민 것은 북한이었다"며 "북한은 방송을 통해 쌀 및 의약품 등의 지원을 제의했고, 정부는 6일만에 수락 성명을 발표, 남북 적십자단체의 협의 하에 지원이 시작됐다"고 밝혔다.

이들은 또 "그 해 지원을 물꼬로 남북관계도 새로운 전기를 맞았으며, 다음해 85년 남북적십자 본회담이 12년만에 재개되어 분단 최초로 이산가족 상봉행사가 열렸다"면서 "박근혜정부는 역사적 교훈을 되새기는 차원에서라도 이번 수해를 외면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남북 간 군사적 긴장과 대결이 끝을 모르고 치닫고 있고, 한반도 평화안전이 위협받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대북 수해지원을 통해 얼어붙은 남북관계를 풀고, 대화의 물꼬를 열어 내는 기회를 삼아야 한다"며 "정부는 조건 없이 대북 수해지원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이날 발언에 나선 이영복 우리겨레하나되기 대전충남운동본부 상임대표는 "지금 북녘동포들에게는 도움이 필요하다, 그 어떤 정치적 논리에 앞서 인간으로서 어려움에 처한 사람들을 돕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며 "박근혜 정부는 적어도 민간차원의 지원만큼이라도 가로막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대전지역 단체들은 '북녘동포를 돕기 위한 수해지원 시민모금'을 추진한다. 이들은 통일쌀 판매수입금을 수해지원금으로 모금하여 오는 10월 28일까지 2000만 원을 모은다는 계획이다.


태그:#북한수해지원, #6.15공동선언실천, #남북대화, #수해지원, #시민모금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