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중순 자신의 두 번째 정규 앨범 <설은>을 발표한 강백수는 싱어송라이터이자 시인이기도 하며, 지난해 11월 <사축일기>란 산문집을 발표한 작가다.

대학생 시절 취업경쟁에 뛰어들 엄두가 나지 않아 자신이 그나마 좋아하고 잘 할 수 있는 일을 하기 위해 다른 길을 택했다는 강백수. 홍대 인디음악계에서 활동하는 뮤지션 겸 작가로서 아름다운 삶을 살고 있다.

2013년 솔로 뮤지션으로 첫 정규음반을 공개한 후 3년 만에 앨범을 선보인 그는 서른이 되고 싶었던 2016년, 여전히 설익은 자기 자신과 고단한 삶을 사는 친구들의 이야기를 솔직하게 담은 노래들로 공감대를 불러일으키는 중이다.

"최신 트렌드를 음악으로 잘 표현해 내는 뮤지션보다 '내 이야기를 제대로 들려주는 음악인'이 되고 싶다"는 강백수를 지난 10일 오후 합정동에 있는 카페에서 직접 만났다.   

 뮤지션 강백수

뮤지션 강백수 ⓒ 이종성


- 3년 만에 정규 음반을 선보였다. 소감과 반응은 어떤 것 같나?
"1집을 냈을 때 '과연 2집도 낼 수 있을까?' 스스로에게 물었다. 막상 두 번째 음반을 내고 나니 '내가 아직 음악인의 생활을 하고 있구나!'란 안도감과 자신감이 생겼고, 3집과 4집 앨범 발표에 대한 희망을 품게 된 것 같다. 공개된 후 반응이 뜨거울 거란 생각은 하지 않았다.(웃음) 이전 작품보다 '나아졌다, 좋아졌다'란 말들을 해주셔서 뿌듯한 마음이 들지만 여전히 아쉽고 부족한 점은 있기 마련이다."      

- 작년과 재작년 발표곡이 많지 않았다. 이번 앨범을 위한 일련의 준비 기간이었나?
"지난 정규 앨범을 현 소속사에서 내고 2014년과 15년, 다른 레이블로 옮겨 활동을 시도했다. 좀 더 상업성을 띤 대중친화적인 곡들을 발표하고 싶었던 게 이유였다. 하지만 내가 추구하려 했던 방향성과 어긋나가고 있다는 것을 점점 알게 되었고, 1집 앨범에 담긴 곡들이 강백수가 싱어송라이터로서 계속 성장해나갈 수 있는 음악의 토대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결국 북금곰사운드(현 소속 레이블 명)로 다시 돌아와서 두 번째 앨범을 내게 됐고, 2년 동안 많은 것을 배우고 깨달았다. 물론 2년간 라이브 활동도 꾸준히 했고, 두 번째 앨범을 위한 곡 작업도 계속 병행했었다."    

- 앨범제목 <설은>이 나이 서른 살을 의미하는 것 같은데?
"그렇다. 스물 살 때부터 서른 살이 되는 것에 대한 일종의 환상이 있었는데, 김광석의 '서른 즈음에'를 들었을 때 그 나이가 되면 깊은 사유를 할 수 있는 어른이 될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 막상 올해 서른 살이 되고 보니 여전히 나는 어른이 아닌 아이이고, 설익었다는 것을 알게 됐다.(웃음) 그런 이유로 앨범제목 <설은>은 '설익은 서른의 나'란 의미를 갖고 있다.

- 그렇다면 서른이 된  2016년, 어떻게 지내 왔나?
"내가 여전히 애라는 것을 뼈저리게 느끼고 있다. 어떤 의사결정을 할 때 능숙하게 마무리를 짓지 못하는 점이 라던가 1집 앨범 보다 나아지기는 했지만 공부해야 할 것도 여전히 많다. 부족한 부분을 매일 발견하고 있다."  

-  음악인으로서 세상에 소개된 곡들에 대한 스스로의 평가를 내려 본다면?
"프로음악인의 길을 내딛기 위해 시작단계에서 대다수가 준비를 많이 하는 것 같다. 예를 들어 완성된 모습으로 대중음악계에 등장하는 대형기획사 소속 아이돌이나 실용음악과 출신 가수들도 학부에서 탄탄한 기초를 다져 실력을 제대로 드러낸다고 본다. 그런데 저 같은 경우에는 음악적으로 아무 것도 제대로 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대뜸 노래를 발표하고 앨범을 내왔고 라이브 활동을 펼쳐왔다. 곡을 만들어 들려주는 음악인으로서 스스로 부끄럽지 않으려고 뒤늦게나마 노력을 기울여왔고, 내가 '잘할 수 있는 부분'과 '부족한 부분'을 구분할 수는 있게 된 것 같다."    

- 새 앨범 수록곡들을 완성시켜 나가는 과정은 어땠나?
"가이드나 데모, 편곡 작업 중 작품의 방향성에서 크게 벗어난 적은 거의 없다. 이제는 곡또는 앨범을 완성해 나가는 과정이 신기하거나 새롭지는 않다. 완성은 했지만 곡 녹음이나 믹싱 작업을 다시 해보면 어떨까하는 딜레마에 빠지는 상황은 뮤지션이라면 공통적으로 겪는 문제일 것이다. 이번 앨범 완성 과정 중 어려웠던 부분은 '어느 시점에서 '타협'을 하느냐'이었다."  

- 가사가 마음에 와 닿는데, 이번 앨범에서 전하고자 했던 메시지가 있나?
"음악활동 초창기였던 20대 중반 이후 몇 년간은 내 이야기를 노랫말과 멜로디로 담아 내 나이 또래 친구들의 공감대를 얻었다. 그러다가 어느 시점부터 나와는 다른 길을 가게 된 친구들과의 간극을 줄일 수 있는 것이 무엇일까 고민했고, 직장 또는 직업을 갖거나 갖기 위해 살아가고 있는 그들 앞에 놓여있는 삶의 현실을 솔직담백하게 음악으로 이해해서 그려내고 싶었다." 

- 1, 2집 앨범을 들어보니 뮤지션이 살았던 그 시기를 노래로 담은 것 같다
"그렇다. 첫 번째 정규 앨범에서는 스물일곱 살 때, 이번 음반에서는 서른 살의 나 또는 내 주위 사람들의 이야기를 음악으로 만들어 나갔다. 쉰 살, 예순 살이 되어서도 음악인의 삶을 계속 산다면 내 작품 방향성은 지금과 똑같을 거다."

- 뮤지션이 되는데 영향을 준 음악인이 있나?
"당연히 있다. (웃음) 먼저 주위에서 내 음악을 듣노라면 달빛요정만루홈런을 떠올리게 된다고 하신다. 그분의 솔직함을 정말 좋아한다. 사춘기 시절 참 많이 즐겨 들었다. 그리고 내겐 당돌함으로 다가서는 신해철님의 음악, 김현식님과 김광석님의 처연한 음성도 닮고 싶다. 너무도 존경하는 음악인들이다."

- 작가(시인)로 활동하는 것이 음악 활동을 하는데 장점이 많을 듯하다
"내게 모든 창작활동이 도피처 역할을 해준다. 멜로디 악상이 잘 안 떠오를 때가 되면 산문이나 시를 쓰기도 하고, 글쓰기에 어려움이 느껴지면 곡을 만들거나 여러 기존음악을 들으며 심신을 달랜다. 이 모든 것이 다 싫증날 때 대학원에서 정말 공부를 열심히 한다.(웃음) 장점을 예로 들자면 이번 앨범 타이틀 곡 '24시 코인 빨래방'과 수록곡 '와일드 사파리'는 먼저 시로 발표한 경우고, 2번 트랙 '오피스'는 작년 11월에 발간했던 산문집 <사축일기>를 쓰는데 영감이 된 노래다."

- 만약 기회가 주어진다면 어떤 뮤지션과 음악작업을 함께 하고 싶나?
"선배 음악인 양희은님 과의 콜라보 작업을 꿈꾼다. 목소리에서 투영되는 진솔함, 내가 감히 가질 수 없는 깊이는 감동 이상으로 다가온다. 후배 뮤지션들과 음악작업을 많이 하시는데 한 곡 녹음을 완성하기 전 음악에 대한 많은 대화와 교감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는 작품이 탄생될 것 같다. 그런 꿈을 꾸는 것만으로 행복하다."

- 음악 예능프로그램에 출연할 기회가 주어진다면?
"여러 TV예능프로그램 시청하는 것을 참 좋아한다. 음악예능도 마찬가지인데 기존에 발표된 곡들을 불러야 하는 프로그램 출연은 솔직히 자신이 없다. <무한도전 가요제>처럼 창작곡을 만들어 완성해 나가는 과정이 있는 프로그램 출연기회가 생긴다면 정말 좋을 것 같다."

- 이번 앨범 활동 계획은?
"3집 정규 음반이 발표될 때까지 계속 이어질 거다. 강백수 음악을 들려드릴 수 있는 무대와 공간이 주어진다면 감사하는 마음으로 찾아갈 생각이다." 

- 대중에게 어떻게 기억되길 바라는지?
"누구에게나 힘든 시절이 찾아오고 요즘 특히 많은 분들이 힘겨워 하는 모습을 보게 된다. 힘들었던 시절, 강백수란 뮤지션이 음악으로 위로를 전하는 많은 이들의 동반자로 기억되었으면 한다."


강백수 싱어송라이터 설은 사축일기 시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