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보다 긴 연휴. 사정상 가족을 만나지도 못하고, 함께 놀 친구도 바쁘고, 여행을 갈 잔고도 없는 당신. 그대의 연휴를 지키는 건 그저 IPTV와 인터넷 뿐. 하지만 슬퍼하지 마세요! <오마이스타>가 연휴에 ‘몰아듣기’ 좋은 작품들을 소개합니다. [편집자말]
민족 최대의 명절 추석. 올해는 주말을 포함해 5일간의 연휴로 이뤄져 그 어느때보다 즐거운 한때를 보내기에 부족함이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차를 몰고 머나먼 귀성길을 나서거나 편안히 집에서 쉬든, 어떤 선택을 하든 모든 이들에게 편안한 시간이 되길 기대해본다.

막히는 도로 위 차 안에서, 또는 늦은 밤 오랜만에 나만의 사색을 즐기는 등 다양한 분위기에 알맞을 만한 음반, 노래들은 무엇이 있을까? 가볍게 휴대폰을 통해 들을 수 있는 다양한 추석용 선물세트 같은 곡들을 살펴보자.

추억의 올드팝, 가요 모음

 <김광한의 팝스다이얼> 표지

<김광한의 팝스다이얼> 표지 ⓒ 소니뮤직코리아


지난 7월 발매된 <김광한의 팝스다이얼>은 왕년의 인기 DJ 김광한(1946~2015)이 생전 진행했던 1980년대 라디오 프로그램의 이름을 딴 팝 음악 모음집이다. 2장의 디스크로 구성되었고 CD1에는 마이클 잭슨, 뉴 키즈 온 더 블록, 저니, 왬!, 가제보 등 주로 1970~1980년대를 빛낸 팝스타들의 경쾌한 히트곡들로 채워졌다. CD2에선 엘비스 프레슬리, 폴 앵카, 닐 세다카 등 1950~1960년대 명곡을 비롯해 휘트니 휴스턴, 마이클 볼턴 등의 멋진 발라드 위주로 잔잔한 분위기의 선곡이 돋보인다.

<콘서트 7080>은 제목 그대로 동명의 KBS 1TV 인기 가요 프로그램을 빛내준 가수들의 대표곡을 모은 추억의 인기가요 모음집으로 송창식, 조동진, 해바라기, 이선희, 윤형주, 정태춘, 전영록 등 다양한 장르를 아우르는 1970~1980년대 명곡들을 원곡 그대로 들을 수 있는 음반이다.

생생한 공연장의 열기 그대로...라이브 앨범

 페퍼톤스 라이브 앨범 < 2014-2015 TWO LIVES > 표지

페퍼톤스 라이브 앨범 < 2014-2015 TWO LIVES > 표지 ⓒ 안테나뮤직


전보다 많이 활성화되긴 했지만, 여전히 공연, 콘서트 관람은 생각만큼 쉬운 일이 아니다. 유명 가수, 그룹들의 공연은 예매 시작과 동시에 매진되기 일쑤고, 거리·시간 마련 등의 어려움으로 여전히 '그림의 떡'이기 쉽다. 그런 분들을 위한 다양한 장르, 음악인들의 최신 라이브 앨범들로 나른한 9월 연휴의 분위기 전환에 나서보자.

페퍼톤스는 유희열이 이끄는 안테나 뮤직에서 보기 드문, 록 음악을 앞세운 2인조 팀이다. 최근엔 tvN <문제적 남자>에 이장원이 고정 출연하면서 (또 다른 멤버 신재평도 게스트 출연) 이들을 잘 몰랐던 일반 시청자들에게도 인지도를 높였다.

지난 8월 발매된 <2014-2015 TWO LIVES>는 2014년 가진 데뷔 10주년 기념 공연, 2015년에 열린 '풍년 콘서트'에서 녹음된 곡들을 담았다. 그간의 히트곡이 총망라되었고 객원 보컬에 의존했던 초기 앨범 수록곡들을 페퍼톤스의 탁월한 가창력(?)으로 소화해낸 점은 본작의 가장 큰 미덕 중 하나다. ("진짜 이건 애정과 팬심으로 들어야한다", "노래 많이 늘었군", "용기가 가상하다" 등 골수팬들의 댓글들이 인상적이다.)

 샤이니 < SHINee WORLD IV - The 4th Concert Album > 표지

샤이니 < SHINee WORLD IV - The 4th Concert Album > 표지 ⓒ SM엔터테인먼트


올해로 데뷔 9년차를 맞은 보이그룹 샤이니는 아이돌 그룹으로선 보기 드물게 여러 장의 라이브 앨범을 발매했다. 지난 4월 공개한 <SHINee WORLD IV – The 4th Concert Album>은 2015년 5월 열린 <SHINee CONCERT SHINee WORLD IV in SEOUL>에서 부른 곡들을 무려 2장의 분량으로 담아낸 작품이다. 새로운 편곡으로 선보이는 'Sherlock', 'Dream Girls' 등 히트곡을 비롯해 일본에서만 공개되었던 'Lucksy Star', 'Your Number' 등이 스튜디오 버전으로 함께 담겨져 있다.

올해의 대세, 아이오아이 & <프로듀스101> 몰아서 듣기

 걸그룹 아이오아이

걸그룹 아이오아이 ⓒ YMC엔터테인먼트


엠넷의 서바이벌 프로그램 <프로듀스 101>은 올해 가요계 폭풍의 눈으로 급부상했다. 'Pick Me'는 비평가들의 혹평에도 불구하고 엄청난 중독성으로 스테디셀러로 자리매김했고, 경연곡들 역시 만만치 않은 인기를 얻었다. 무엇보다도 이를 통해 탄생한 아이오아이(I.O.I)는 데뷔 하자마자 일약 인기 걸그룹 대열에 합류하며 프로그램의 엄청난 위력을 새삼 느끼게 했다.

뿐만 아니라 비록 최종 11위 안에 들지 못해 아이오아이 데뷔에는 실패했지만, 여러 상위권 참가자들은 C.I.V.A 와 아이비아이(I.B.I)등 다양한 프로젝트 그룹의 멤버로 활약하면서 기존 그룹 못잖은 화제몰이에 성공했다. 이밖에 아이오아이 멤버들이 속한 개별 그룹들인
다이아, 구구단, 우주소녀 역시 사랑을 받고 있다.

<프로듀스 101>, 아이오아이, C.I.V.A, 아이비아이 등 기타 관련 그룹들의 음악들을 한데 모아서 들어보는 것도 연휴 기간 나름의 재미를 갖는 한 방법이 될 것이다.

<프로듀스 101> 관련 주요 음원

< PRODUCE 101 > 싱글 'PICK ME'
< PRODUCE 101 > 싱글 '35 Girls 5 Concepts' ('같은 곳에서', 'Don't Matter' 등 수록)

아이오아이 첫번째 미니앨범 < Chrysalis >
아이오아이 싱글 'Whatta Man'
SBS 드라마 <달의 연인 - 보보경심 려 OST> 'Part.3 사랑해 기억해'

C.I.V.A 싱글 '왜 불러'
아이비아이 싱글 '몰래몰래'

다이아 미니 앨범 < Happy Ending >
구구단 미니 앨범 < Act.1 The Little Mermaid >
우주소녀 미니 앨범 < The Secret >
플레디스 걸즈 싱글 < WE >

윤채경 + 김채원(에이프릴) 싱글 '시계'
기희현(프로듀스 101, 다이아) + 전소미, 최유정, 김청하(아이오아이) 싱글 '꽃, 바람 그리고 너'
황인선(프로듀스 101) 싱글 '이모티콘'
강시현(프로듀스 101) 싱글 '판타스틱 OST Part.2'
전소연(프로듀스 101) + 나다 싱글 '언프리티 랩스타 3 Track 3'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김상화 시민기자의 개인 블로그(http://blog.naver.com/jazzkid)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기사에 한해 중복게재를 허용합니다.
추석특집 아이오아이 노래 샤이니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