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시의 청년수당 2차분 지급이 사실상 무산됐다. 사진은 지난달 초 보건복지부의 직권취소에 대한 입장을 발표하고 있는 전효관 서울시 혁신기획관.
 서울시의 청년수당 2차분 지급이 사실상 무산됐다. 사진은 지난달 초 보건복지부의 직권취소에 대한 입장을 발표하고 있는 전효관 서울시 혁신기획관.
ⓒ 서울시제공

관련사진보기


서울시의 청년활동지원사업(청년수당) 2차 지급이 결국 무산됐다.

전효관 서울시 서울혁신기획관은 1일 기자설명회를 갖고 "청년수당 9월분 지급이 어려워진 데 대해 송구하다"며 "선정 청년들에 대해서는 서울시가 책임을 다하기 위해 수요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대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정부의 반대에도 지난달 초 청년수당 1차분 지급을 강행했으나 보건복지부가 직권취소를 내리는 바람에 2차 지급이 어려워졌고, 대법원에 직권취소 취소 소송 및 가처분신청을 낸 바 있다.

서울시는 당초 오는 3일 청년수당을 2차 지급할 계획이었으나, 대법원의 가처분신청에 대한 결정이 아직 나오지 않아 현실적으로 지급이 무산된 것이다.

전 기획관은 "서울시는 사업을 원활히 진행하기 위해 지난 8일 대통령 면담을 요청했고, 17일에도 시도지사 간담회에서 박원순 시장이 직접 협조요청을 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였으나 아무런 응답도 받지 못했다"고 밝혔다.

전 기획관은 이어 "서울시가 책임있는 자세로 선정 청년들을 위해 모든 노력을 다 하겠다고 약속한 바대로 선정자 100여 명을 직접 만나서 필요한 요청사항을 들어 구직을 위한 각종 지원 정책을 마련하여 발표하게 됐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이에 따라 청년수당 선정자나 신청자 또는 그밖에 직접 일하고 싶은 청년들에게 서울시 뉴딜일자리를 통해 일자리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기존의 뉴딜일자리 사업 중에서 추가 선발과정을 거쳐 일자리를 원하는 청년들이 일할 수 있게 최대한 보장하고, 수요에 따라 파트타임형 신규 뉴딜 일자리도 탄력적으로 추가 발굴한다는 것이다.

뉴딜일자리는 18세 이상 39세 이하 서울 청년들을 대상으로 9월부터 추가 선발하며, 저소득층 및 장기실업자를 우대 선발해 2개월에서 15개월까지 참여할 수 있게 할 방침이다.

서울시는 단계별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통합 패키지로 연계해 장기 미취업자 및 취약계층 청년을 대상으로 우선 지원하며, 구직자의 취업준비 상황에 따라 맞춤형 프로그램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 초기단계는 취업상담, 진로직무상담, 이력서·자기소개서 첨삭, 기업 채용정보 제공 ▲ 역량 강화단계는 현직자 직무 멘토링, 실전대비 모의면접, 기술교육훈련 실시 ▲ 취업단계는 취업알선, 구직스터디 공간 제공, 면접용 정장 무료 지원 등으로 구성된다.

'카공족(카페에서 공부하는 청년들)'이란 말이 생길 정도로 스터디공간이 부족한 현실을 해결하기 위해 서울시와 자치구가 보유하고 있는 자산을 활용해서 청년스터디 공간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용가능한 스터디 공간은 760개이며 서울시 공공서비스예약시스템(http://yeyak.seoul.go.kr)에서 예약 후 사용 가능하다.

서울시는 또한 취업준비생들의 어학 능력 향상을 위해 평생학습포털(http://sll.seoul.go.kr)을 통해 ▲ 영어 강좌 33개 ▲ 일본어 강좌 13개 ▲ 중국어 강과 15개 등 온라인 강좌 61개 과정을 무료 제공한다.

서울시 관계자는 "청년수당 2차분 지급이 무산됐지만 서울시는 앞으로도 다양한 지원으로 청년들의 취·창업 등 사회진입을 도울 방침"이라면서도 "청년들의 어려운 현실을 돕기 위한 청년수당 사업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대법원이 가처분신청 인용을 서둘러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태그:#청년수당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