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29일 유성핵안전시민대책본부(아래 핵안전본부)가 유성구 덕진동의 한국원자력연구원 정문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최근 언론보도를 통해 알려진 사용후핵연료봉 1699개를 26년간이나 대전으로 반입한 것에 대해 항의하고 정보공개를 촉구하기 위해서였다.

더민주당 최명길 의원실이 원자력안전위원회에 요청한 자료에 따르면, 1987년부터 2013년까지 26년간 영광, 고리, 울진 등의 핵발전소에서 나온 1699개의 사용후핵연료봉이 대전시민들 몰래 반입되었다.

사용후핵연료는 원자로안에서 타고 남은 것으로 무시무시한 방사선을 내뿜어 '죽음의 재'로 불리는데, 강한 열과 엄청난 방사능 때문에, 0.02초만 피폭만으로도 사람이 즉사할 만큼 위험하다.

이 같은 고준위핵폐기물이 대전시민은 물론, 한국원자력연구원에서 반경 3㎞ 안에 살고 있는 관평, 구즉, 신성, 전민동 주민들도 알지 못한 채 30년 가까이 운반되어 온 것이다.

유성핵안전본부 활동가들과 주민들이 원자력연구원앞에서 사용후핵연료봉 1699개 반입에 대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질의서를 전달하였다.
▲ 고준위핵폐기물 대전 반입에 대한 기자회견 유성핵안전본부 활동가들과 주민들이 원자력연구원앞에서 사용후핵연료봉 1699개 반입에 대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질의서를 전달하였다.
ⓒ 박현주

관련사진보기


핵안전본부는 "더이상 시민도 모르게 자행되는 폐연료봉 반입은 즉시 중단되어야 한다"며 현재 한국원자력연구원이 이미 반입한 사용후핵연료봉의 현황과 용도, 실험, 관리, 보관, 방호방재 대책 등 시민이 궁금해하는 모든 정보를 공개할 것과 재발 방지 약속 및 책임자의 사과를 요구했다.

발언에 참여한 한 시민은 "안전하다고 하면서 왜 정보는 공개하지 않느냐"고 반문하며 "연구원들은 과학기술을 신처럼 생각하지 말고, 언제든 실수할 수 있고 사고날 수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유성구에 거주한다는 한 주부는 "작년 많은 주민들, 특히 자녀를 키우는 평범한 엄마들이 1만 명의 서명을 받아내어 원자력감시기구설치를 위한 구 조례까지 만들어냈다"며 "과학자들이 양심을 가지고 연구를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경자 집행위원장은 인사말에서 "핵안전본부는 유성구민과 대전시민의 안전을 위해 끝까지 함께 하겠다"며 "원자력연구원은 고준위핵폐기물 대전 반입에 대하여 시민들 앞에 낱낱이 밝혀야 한다"고 정보공개를 거듭 촉구했다.

기자회견을 마친 후, 핵안전본부는 12개의 질문을 담은 공개질의서를 민원실에 접수하며 원자력연구원이 신속하게 답변서를 보내줄 것을 요청했다. 만약 원자력연구원 측이 성의있는 답변을 하지 않을 경우, 이 사안이 국정감사 대상이 되도록 활동하겠다고 밝혔다.

유성핵안전본부가 원자력연구원 측에 질의서가 담긴 봉투를 전달하고있다.
▲ 질의서 및 요구서 전달 유성핵안전본부가 원자력연구원 측에 질의서가 담긴 봉투를 전달하고있다.
ⓒ 박현주

관련사진보기


한국원자력연구원이 파이로 프로세싱(사용후핵연료 건식재처리)실험을 위해 대전에 고준위핵폐기물을 반입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의 눈초리를 받고 있는 가운데, 지난 25일 국회에서 야3당 주최로 열린 파이로 프로세싱과 고속로 개발을 주제로 한 토론회에서 전문가들은 사용후핵연료 건식재처리와 소듐고속로 개발 연구의 위험성과 비경제성을 지적한 바 있다.


태그:#대전핵폐기물, #파이로프로세싱, #사용후핵연료봉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