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검단스마트시티 투자유치 합의각서(MOA)에 따른 토지매매 협상기한이 지난 22일 만료됐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천시가 "막바지 추가협상을 지속할 것"이라고 밝히자, 인천평화복지연대와 참여예산센터가 검단새빛도시 사업 시행자인 인천도시공사의 재정 위기 극복을 위해 '협상 8월 중 종료'를 시에 촉구했다.(관련 기사 : 인천 '검단스마트시티' 4조원 신기루였나?)

검단스마트시티 사업은 검단새빛도시 사업 구역(=1단계 387만㎡, 2단계 419만㎡, 3단계 312만㎡, 총1118만㎡) 중 1단계의 일부(230만㎡)와 3단계의 일부(240만㎡)를 합한 470만㎡에 인천경제자유구역 송도지구와 같은 신도시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검단새빛도시 사업, 토지매매 협상 실패로 투자 유치 불확실?

유정복 시장은 지난해 3월 두바이투자청으로부터 약 4조 원을 끌어와 검단스마트시티를 조성해 검단새빛도시 사업을 활성화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기한 내 토지매매 협상에 실패하면서 투자유치가 불확실해졌다.

문제는 시가 스마트시티를 조성하겠다고 하면서 검단새빛도시 사업이 올해 초부터 지금까지 중단되고 있다는 데 있다. 그나마 7월까지는 토지정비단계였기에 사업 시행자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인천도시공사의 부담이 적었다.

그러나 토지보상비로 지출한 수조 원 규모의 투자비를 회수하고, 수조 원에 달하는 부채를 감축하기 위해 이제는 분양과 건설공사를 시작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일례로 인천도시공사의 부채는 2015년 기준 약 7조 3794억 원이다. 이 부채 중 약 5조 원 이 검단새빛도시·영종하늘도시·검단산업단지·도화구역도시개발 사업 등, 대형 개발 사업 부진에서 발생했다.

부동산경기가 2008년 8월 정점을 찍은 뒤 침체가 장기화하면서 대형 개발 사업이 부진했고, 토지보상비 등으로 나간 투자금이 회수되지 않으면서 금융부채가 눈덩이처럼 늘었다. 특히, 검단새빛도시 사업에서 발생한 부채는 2조 5434억으로 인천도시공사 전체 부채의 34%에 해당한다.

인천평화복지연대와 참여예산센터는 "검단새빛도시 개발이 지연되면 인천도시공사 재정이 더욱 악화된다. 도시공사가 제출한 부채감축계획을 보면, 2015년 290%였던 부채비율을 2017년에 230%까지 감축하겠고 했다. 이는 전체 부채 중 34%를 차지하는 검단새빛도시 사업이 정상적으로 추진되지 않으면 불가능한 계획이다"라고 지적했다.

김명희 인천평화복지연대 협동사무처장은 "검단스마트시티 사업은 처음부터 실현가능성에 수많은 물음표가 제기됐고, 결국 기한 내 협상을 이끌어내지 못했다. 더 이상 토지가격 운운하며 시간을 끌 때가 아니다"라고 한 뒤 "유정복 시장은 8월에 두바이스마트시티사와 협상을 종료하고, 검단새빛도시 사업을 정상화하는 데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시사인천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검단스마트시티, #유정복, #두바이스마트시티, #인천도시공사, #인천평화복지연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