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항곤 성주군수가 22일 오전 성주군청 대강당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사드 배치 제3후보지 결정을 정부에 요구했다.
 김항곤 성주군수가 22일 오전 성주군청 대강당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사드 배치 제3후보지 결정을 정부에 요구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김항곤 성주군수가 22일 오전 성주군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성산포대 대신 제3의 후보지를 검토해줄 것을 국방부에 공식 요청했다. 하지만 사드를 반대하는 군민들이 김 군수의 기자회견이 무효라면서 계속해서 촛불을 밝히겠다고 선언했다.

김 군수는 이날 대강당에서 공무원과 일부 주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연 기자회견에서 "저는 오늘 고퇴에 찬 결단을 내리기 위해 비장한 각오로 이 자리에 섰다"라며 "지난 7월 13일 적법한 행정절차를 무시한 국방부의 일방적인 '성산포대 사드배치' 결정으로 평화롭던 우리 군민들의 일상은 피폐해졌고 지역경제는 반 토막이 나버렸다"라고 말했다.

이어 김 군수는 "하지만 더 이상 극단으로 치닫는, 대안 없는 반대는 사태해결을 위한 근본적인 해결방법이 될 수 없다"라며 "국가의 안보에 반하는 무조건적인 반대는 우리 모두를 파국으로 이끌 뿐이며 만약 원안대로 추진되면 '상산포대 사드배치'라는 돌이킬 수 없는 상처만을 남길 뿐"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성산은 가야시대부터 내려온 우리 성주의 심장이며 성주의 상징"이라면서 "성산포대 사드 배치 겨정은 기필코 철회돼야 한다"라고 주장하고 '대신 제3의 장소를 결정해 달라'고 한민구 국방장관에게 요구했다.

김 군수는 한민구 장관에게 "지난 4일 대통령께서 사드부대 이전 검토를 말씀해 주셨고 8월 17일 성주방문 시 장관께서도 직접 '제3의 장소' 검토 수용 의사를 밝혔다"라며 "8월 18일 군민간담회를 시작으로 최근 실시된 여론조사에서도 대다수의 군민들이 꼭 배치를 해야 한다면 '제3의 장소'를 희망하고 있으니 국방부에서는 성산포대를 제외한 제3의 적합한 장소를 결정해 주시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김 군수는 또 군민들에게 "저는 지금 우리 5만 군민의 생존권을 결정해야만 하는 외로운 길 위에 서 있다"라며 "성산포대가 아닌 '제3의 장소'로 추진해 하루빨리 황폐화된 우리 성주군의 군정을 원상복구 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제3후보지' 찬성하는 투쟁위원만 기자회견 참석

김항곤 군수의 기자회견에 앞서 군청 직원들과 보수단체 회원 등이 성주군청 대강당에 앉아 있다.
 김항곤 군수의 기자회견에 앞서 군청 직원들과 보수단체 회원 등이 성주군청 대강당에 앉아 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이완영 새누리당 국회의원도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해 "성주군민들의 우국충정을 대통령께서 알아달라"면서 지원을 요청했다. 이 의원은 이에 앞서 지난 21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성주투쟁위가 제3지역 배치를 정부에서 검토하라는 어려운 결정을 내린 데 대해 감사드린다"라며 "지역 국회의원으로서 신규 후보지 물색에 국방부와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김 군수의 기자회견에 앞서 성주사드배치철회투쟁위도 김 군수와 함께 기자회견을 통해 제3후보지를 요청하려 했으나 일부 투쟁위원들이 반발하면서 이들의 기자회견은 무산됐다. 하지만 제3후보지를 찬성하는 투쟁위원들은 김 군수의 기자회견에 함께했다.

이 과정에서 이를 말리려던 이재동 성주군농민회장이 강당에서 공무원들에 의해 몸이 들려 나오기도 했다. 투쟁위원이기도 한 이재동 회장은 "군민들의 의사를 묻지 않는 기자회견은 무효"라면서 "어제(21일) 투쟁위가 재논의를 하기로 한 만큼 갑작스럽게 기자회견을 통해 제3후보지를 요구하는 것은 안 된다"라고 항의했다.

기자회견 후 강당에 몰려든 주민들 "기자회견 무효"

김항곤 성주군수가 22일 오전 성주군청 대강당에서 사드 배치 지역으로 제3의 후보지를 건의한 기자회견이 끝나자 지역 주민들이 대강당으로 몰려들어 김 군수의 기자회견이 무효라고 반박기자회견을 가졌다.
 김항곤 성주군수가 22일 오전 성주군청 대강당에서 사드 배치 지역으로 제3의 후보지를 건의한 기자회견이 끝나자 지역 주민들이 대강당으로 몰려들어 김 군수의 기자회견이 무효라고 반박기자회견을 가졌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결국 김 군수의 기자회견이 끝난 후 강당으로 몰려든 주민들은 '사드 배치 반대'를 외치며 김 군수의 기자회견이 무효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김 군수 등이 빠져나간 후 강당에서 반박 기자회견을 열고 "군수가 군민의 뜻에 반하는 기자회견을 한 것은 무효"라며 "군민들의 뜻을 모아 투쟁위를 견인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주민들은 또 매일 밤 열리는 촛불집회를 강화하고 투쟁위원들도 '사드 배치 철회'를 요구하는 대표들로 바꾸기로 했다. 현재 투쟁위의 대부분이 군의원과 단체장들로 구성돼 있어 정부의 뜻을 거스르기 어렵다고 보기 때문이다.

한편 김 군수가 기자회견을 열기 전 주민들이 몰려들었으나 군청직원들이 군수실을 비롯해 각층과 대강당 문을 봉쇄했다. 경찰도 군청 현관 입구 등을 봉쇄하고 사드 배치를 반대하는 주민들의 출입을 막았다.

군청으로 들어오려는 주민들을 경찰이 막는 도중에 한 주민이 넘어져 다치기도 했다. 넘어졌다가 군청 밖으로 나온 주민은 "경찰이 넘어지니까 발로 밟고 강제로 끌어냈다"며 "주민들의 뜻에 반하는 짓을 어떻게 할 수 있느냐"라고 울부짖기도 했다.


태그:#김항곤, #사드배치, #제3후보지 요구
댓글31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1,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오마이뉴스 기획편집부 기자입니다. 조용한 걸 좋아해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