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 심명남

관련사진보기


ⓒ 심명남

관련사진보기


ⓒ 심명남

관련사진보기


ⓒ 심명남

관련사진보기


ⓒ 심명남

관련사진보기


여름철 휴양은 역시 바다다. 아직도 청정바다에서 어망만 던지면 잡히는 고기가 있으니 바로 용치놀래기다. 일명 '용치'라 부른다.

얼마 전 용치를 잡았다. 용치 잡는 방법은 간단하다. 갯바위에 붙은 홍합을 따 돌로 찍은 후 큰 통발 어망에 넣어 바다에 던진다. 10분 후 끌어 올리면 용치가 바글바글.

얼룩덜룩한 탓에 일명 무당 고기라 불리는 용치는 청정바다에서만 산다. 한때 전량 일본으로 수출했던 귀한 고기다. 초밥의 원료로 쫄깃쫄깃한 식감이 일품이다.

어릴 적 여름이면 용치 잡는 게 일이었다. 당시 아버지를 따라다녔는데 용치 활어는 1kg에 2500원에 팔렸다. 하루 50~100kg을 잡았다. 방학이 끝날 즈음 두둑한 용돈을 받았던 기억이 아련하다.

우리나라 서해 남부, 남해, 제주도, 동해 남부 등에 서식하는 용치는 몸길이가 25cm가량 자란다. 수컷은 청록색, 암컷은 붉은색이다.

백과사전에 따르면, 용치는 수컷 1마리가 여러 마리 암컷을 거느리는데 수컷이 죽거나 제거되면 할렘 내의 가장 큰 암컷이 수컷으로 성을 전환한단다.

▶ 해당 기사는 모바일 앱 모이(moi) 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모이(moi)란? 일상의 이야기를 쉽게 기사화 할 수 있는 SNS 입니다.
더 많은 모이 보러가기


태그:#모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네가 하고 싶은 일을 남에게 말해도 좋다. 단 그것을 행동으로 보여라!" 어릴적 몰래 본 형님의 일기장, 늘 그맘 변치않고 살렵니다. <3월 뉴스게릴라상> <아버지 우수상> <2012 총선.대선 특별취재팀> <찜!e시민기자> <2월 22일상> <세월호 보도 - 6.4지방선거 보도 특별상> 거북선 보도 <특종상> 명예의 전당 으뜸상 ☞「납북어부의 아들」저자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