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12일 오전 서울 국회에 MBC-YTN 해직언론인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언론장악 관련 언론청문회를 실시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왼쪽부터 조승호, 현덕수 YTN해직언론인, 정영하MBC 전 노조위원장, 노종면 YTN해직언론인, 무소속 윤종오 의원, 박성제, 강지웅 MBC해직언론인.
▲ 국회 청문회 촉구하는 해직언론인들 지난 12일 오전 서울 국회에 MBC-YTN 해직언론인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언론장악 관련 언론청문회를 실시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왼쪽부터 조승호, 현덕수 YTN해직언론인, 정영하MBC 전 노조위원장, 노종면 YTN해직언론인, 무소속 윤종오 의원, 박성제, 강지웅 MBC해직언론인.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지난 12일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MBC와 YTN에서 해고된 언론인들이 국회에서 언론장악 청문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우리 해직언론인들은 권력의 공영방송 장악 시도로 인해 공영방송이 어떻게 망가졌는지, 국회가 청문회를 열어 소상한 전말을 조사해주길 간절히 요구한다"라고 촉구했다.

해직 언론인들이 이날 기자회견을 연 배경과 현재 언론 상황 등을 어떻게 보는지 궁금해  2008년 YTN에서 해직된 노종면 기자를 지난 19일 서울 연신내역 근처 커피숍에서 만났다. 다음은 노 기자와 나눈 일문일답을 정리한 것이다.

"내가 청문회 개최보다 기대하는 건..."

- 지난 12일 언론장악 청문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MBC 해직기자들과 함께 여셨잖아요. 어떻게 하게 되신 건가요?
"20대 총선 후 여소야대가 되어 저희 MBC와 YTN 해직자 사이에서 '총선 직후에는 국회가 의욕을 가지고 하지 않을까'라는 기류가 있었어요. 그러나 3개월 이상 지나는 사이 '이정현 녹취록 파문'이 있었지만 별 움직임이 없어서 이러면 안 되겠다는 인식 공유가 있었던 것 같아요.

또 국회 사정을 들어보니 야당은 하려고 하지만 새누리당이 계속 거부한다는 소리를 들었어요. 언론 문제는 여야가 나누어 접근할 것이 아닐 뿐만 아니라 특히 이정현 녹취록은 새누리당도 상당 부분 문제를 인식하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그래서 '이런 문제가 더 있었는지 찾아보고 해직자들이 해직되는 과정에서 이미 드러났지만 제대로 해결 안 된 문제가 있다, 이런 것까지 국회에서 진상을 조사하고 나면 어떻게 방향을 잡을지 보이지 않겠느냐'는 취지에서 기자회견을 했어요."

- 기자회견 후 국회 내의 반응은 어땠나요?
"야 3당은 청문회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약속했고 새누리당은 저희와의 면담 자체를 거부했어요. 그러나 입장은 받겠다고 해서 언론노조를 통해 전달했습니다. 청문회에 어떤 반응을 보일지 조금 더 기다려 봐야겠지만 새누리당은 별 의지가 없는 걸로 파악하고 있어요.

그럼 과연 야 3당이 청문회를 관철시켜 낼 수 있을까? 저는 솔직히 기대도 안 해요. 다만 청문회를 여는 과정에서 언론장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야권이 공조하고, 이 문제가 중요하다는 것을 조금 더 적극적으로 국민에게 알리면 좋겠다는 생각은 하죠."

- 기자회견에서 이명박 정권의 보도 개입 정황을 폭로하셨어요. 구본홍 전 YTN 사장은 <돌발영상> 두 편 때문에 경질당한 것이고, 그 두 편은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후 그가 국회에서 첫 대정부질의를 하던 영상('21년 전 노무현 '편)'과 이문동 재래시장을 찾은 이명박 대통령이 시장 상인들에게 '옛날에는 (대통령을) 만나 이렇게 얘기도 못 하고 장사만 했다, 좋은 세상'이라고 말하는 영상('살기 좋은 세상') 편이라고요. 좀 더 자세히 설명해 주세요.
"기자회견에서는 구본홍 당시 YTN 사장이 경질된 이유로 위의 <돌발영상> 두 편을 제시한 것입니다만, 결국 반년 만에 어렵게 부활한 돌발영상이 다시 폐지 수순으로 접어든 결정적인 계기도 바로 위의 두 편이었습니다.

'21년 전 노무현' 편이 방송된 뒤 외부로부터의 압박이 들어와 구본홍 당시 사장이 제게 곤란함을 호소한 적이 있었어요. '살기 좋은 세상' 편이 방송된 뒤에는 해당 내용을 소재로 한 YTN 라디오의 육성 칼럼이 통째로 가위질 당하는 일도 있었습니다. 이런 일이 있고 난 뒤 얼마 지나지 않아 구 사장이 경질됐고, 그 자리를 대행 한 배석규 당시 전무는 가장 먼저 돌발영상 PD를 대기발령 냅니다.

그리고 이 조치는 총리실 민간인사찰팀에 의해 배석규의 주요 성과 중 하나로 평가됐고 '배석규씨가 'MB정부에 충성심이 돋보이니 사장 시켜야 한다'는 내용이 담긴 사찰보고서가 공개되기도 했습니다."

- 당시 구 사장과 해직기자들 문제에 어느 정도 합의가 있었던 것으로 알아요. 구 사장의 해임 이유와도 연결되었다는 견해도 있던데.
"알려진 대로 4월 1일 노사가 합의했죠. 그 합의도 이른바 YTN 강경파들은 반대했어요. 제가 업무방해 혐의 등으로 구속돼 구치소에 있는 상황이어서 협상 과정을 보고만 받았어요. 그 당시 상황을 듣기론 '구 사장이 노조와 합의할 의사가 있지만, 배석규 전무를 중심으로 한 매파들은 강력히 반대하고 있다'는 거죠. 그런 과정을 겪으면서 협상 내용이 점점 퇴보했고, 저는 그때 노조 위원장으로서 합의에 상당히 경계감을 가지고 있었어요. 저를 석방시키기 위해서 노조가 무릎을 꿇는 모양새가 되어선 안 된다고 했지만, 냉정히 보면 그런 모양새가 됐죠. 저를 석방시키기 위해서 노조가 많은 것을 포기했습니다.

그때 합의의 핵심은 사장으로 인정하고 반대 행위를 중지하는 등 치욕적인 내용이 들어 있었고 하나 건진 것이라고는 법원 판결을 통해 해직 문제를 해결한다는 거죠. 1심 판결에서 저희가 다 이겼지만, 구 사장은 이미 사퇴해서 그 약속을 이행해야 할 경영진은 이행하지 않았죠. 그래서 판단을 해보면 4.1 합의에도 정부가 반대하지 않았나 짐작은 하지만 증거는 찾지 못했어요."

- 이명박 정부 이전에는 보도 간섭이 없었나요?
"제가 언론인 생활을 하며 느낀 바를 말씀드리면 협박인지 압력인지 아니면 그야말로 친한 사이에 전화 한 통화 주고받은 정도인지는 제가 판단할 수는 없지만, 저강도의 접촉은 있었던 것으로 판단하고 있어요.

회사 내에서 국민의정부(김대중 대통령) 시절에 있었던 일부 알려진 사례가 있습니다. 권력자가 연락을 해오고, YTN도 접촉했죠. 참여정부에서는 의심스러운 상황은 하나 있습니다. 황우석 사태 때 말입니다. 그 배후에 권력이 있다는 의심은 그 당시에도 있었고, 지금도 떨칠 수 없어요. 그것 말고는 제가 아는 한에선 없습니다.

그러나 제가 <돌발영상>이라는 정치 관련 프로그램을 제작하면서 단 한 번도 압박이라고 느낄 만한 것은 없었어요. 심지어 전화 한 통도 받은 적이 없어요. 그래서 그 당시 부당한 개입은, 언론인 개개인이 스스로 가서 빌붙지 않는 이상, 지금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거의 없었다고 봐요. 그래도 '커넥션'이 있었는지는 모르죠.

제가 권력의 언론 개입과 더불어 중요하게 보는 건 언론의 태도입니다. 권력이 보도에 부당하게 개입하면 그걸 냉정하게 끊어내야 하는데 이명박, 박근혜 정부에서는 언론인들 스스로가 그렇지 못했다고 판단합니다."

- 언론 장악 청문회에서 다뤄야 할 의제는 무엇인가요?
"사안 각각 다르겠지만 의제는 일맥상통할 것으로 봅니다. 권력이 보도에 개입하기 위해 모든 일이 진행됐다고 저는 판단합니다. 사장을 내리꽂는 것도 그 매체 보도를 장악하기 위한 것이고, 그 사장이 인사권을 휘두르면서 전횡을 일삼는 것도 결국 구성원들을 순치시켜서 본인이 원하고 지시받은 대로 보도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죠. 이정현 의원처럼 권력이 직접 개입한 사례뿐만 아니라 그와 연결된 인사 전횡, 낙하산 등을 같이 규명해야죠.

특정 사례를 대표적으로 얘기하자면 MBC 경우에는 김재철 전 사장 시절에 조인트 까였다는 폭로(청와대가 김 사장을 불러 조인트를 까면서 MBC 내부 좌파 대청소를 지시했다는 김우룡 전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의 인터뷰)가 있었으니까 김재철 전 사장의 전횡 부분이 하나의 사례가 될 수 있죠.

그리고 YTN의 경우 '사찰 보고서' 때를 예로 들면 되겠네요. 국무총리실이 작성한 불법 사찰 보고서에는 'YTN 내부 동향'도 포함돼 있었어요. 문건은 배석규 전 사장을 '현 정부에 대한 충성심이 돋보인다, 직무대행 체제를 종식시키고 정식 사장으로 임명해야 한다'라고 평했어요. 그 문건이 작성된 지 한 달 후에 배석규씨가 사장으로 임명되었어요.

또한 YTN 간부들이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 점검1팀 조사관과 집중 통화한 사실로 보아 불법 사찰 및 증거 폐기를 공모했다는 의혹이 일었지만, 서울지방검찰청은 무혐의로 결론 내렸습니다. 그런 사항들이 다시 규명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방송사 지배구조 개선보다 중요한 건 '청산'"

노종면 YTN 해직기자
 노종면 YTN 해직기자
ⓒ 이영광

관련사진보기


- 공영방송의 사장 선임 구조를 개선해야 한다는 주장이 있잖아요. 그러나 개선한다고 압력을 안 넣을까 의문이에요. 권력이 사장을 선임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압력을 넣을 수 있잖아요.
"방송사의 지배구조 개선은 방법이 뭐냐에 따라 평가가 달라질 텐데 지배구조가 느슨하게 바뀌면 당연히 개입하겠죠. 더불어민주당이 내놓은 방안을 보면 일단 이사 수를 여야를 7:6으로 근접시켜 놓고 사장 선임과 같은 건 3분의 2가 찬성하는 특별다수제를 도입하자는 것이에요. 그것을 도입하면 단순 다수결로 처리해야 할 일들은 7:6이라도 여당 추천 이사들이 원하는 방식으로 하겠지만 아무리 사장 선임은 여당 추천 이사가 한 명 많더라도 야당 추천 이사 상당수의 동의가 필요해서 일방적으로는 불가능할 거예요.

문제는 일상적인 보도 개입인데 그것 또한 지금보다는 덜할 것으로 생각해요. 정권이 이사회를 통해 보도에 개입하는 경우는 중요한 인사에 개입하는 부분이 있고, 일상적으로 자신이 '심어 놓은' 경영진을 통해서 전횡하는 것이란 말이에요. 근데 중간 고리가 되는 인사권을 가진 자가 여야가 합의해야만 세울 수 있는 사람이 된다면 인사권 전횡은 그만큼 줄어든다고 보는 게 합리적이죠."

- 하지만 이정현 의원의 경우처럼 사장을 안 거치고 보도국장에게 직접 한다면요?
"그건 방송지배구조 개선하고는 별개의 문제죠. 완벽한 제도는 없어요. 어떤 제도라도 이정현 의원 같이 전화하는 걸 막는 제도는 없다고 봅니다. 그러나 사후 대응을 잘해서 그런 것이 걸렸을 때 혹독한 대가를 치른다는 걸 보여줘야죠. 지금 방송사 지배구조를 바꾸는 문제가 세세한 권력개입까지 막을 수 있다고 기대하는 건 지나친 기대라고 봐요.

방송사 지배구조 개선은 완벽하진 않으나 합리적인 제도라고 봐요. 그러나 저는 거기에 우선순위를 두는 것에는 동의하지 않아요. 전 제도가 모든 것을 규정하지 않는다고 봐요. 하지만 그것이 이 기자께서 지적하신 대로 세세한 개입을 못 막기 때문이 아니에요. 그 제도가 조금 더 막을 가능성이 있고 합리적이라는 걸 이해하지만, 이정현 의원 같은 사례가 안 나오게 하려면 거기에 합당한 대가를 치르도록 해야 한다고 말씀드렸잖아요. 그걸 경험해야죠. 이게 제가 방송사 지배구조 개편에 반대하는 이유입니다.

그건 수사 기관이 해주지 않을 거예요. 권력이 해주지 않아요. 만약 권력이 한다고 달려들면 언론 개입이라고 할 겁니다. 그건 언론사 내부에서 자정해야 해요. 개입 있었던 사례가 있으면 해당자를 징계하고 개입한 권력자를 혹독하게 비판하는 보도를 해야 해요. 그럼 권력자도 KBS 정도 되면 함부로 못 덤빕니다. 그리고 김시곤 전 국장이 지금은 내부 고발자가 되어 있지만, 만약 그 당시 본인이 숨기려 했는데 들통났다면 인사 조처하고 징계해야죠. 그런 식으로 단죄해 나가야만 반복이 안 되죠.

방송사 지배구조 개선은 좋은 일인데 그걸 하기 전에 먼저 언론사 내부에서 지금 일어나거나, 과거 일어난 일을 찾아내서 진상규명하고 바로잡고 합당한 대가를 치르게 해야죠. 즉, 청산하는 시기가 필요해요. 하지만 방송사 지배구조가 개선된 뒤 선임된 사장은 제대로 못 할 겁니다. 여야가 합의해서 선임된 사장이 얼마나 중립적이겠어요? 가능성이긴 하지만 그런 분은 이른바 포용정책을 쓸 가능성이 큽니다. 그래서 저는 어떤 훌륭한 제도보다도 청산이 중요하다고 보는 거예요. 그래서 저는 방송사 지배구조 개편에 지금은 반대해요."

- 종편의 문제도 여전합니다. 종편의 탄생이 '불법'이었잖아요. 그렇다고 종편을 무시하기도 어려운데 사실인데 종편을 어떻게 보아야 할까요?
"질문에 '종편을 어떻게 보아야 할까'라고 쓰여 있는데 보지 마세요(웃음). 전 안 보는 게 답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질문의 의도가 그 의미가 아니란 것 알지만, 그 의미도 있다고 봐요. 저는 중의적으로 이해했어요. 왜냐면 종편을 현실로 인정하고 본인이라도 보고 비판을 해야지 않나, 인터뷰를 요청하면 응해서 바른말을 해야지 않을까 생각해요. 특히 정치인들 사이에서는 그런 생각이 강하죠. 저는 그런 모든 고민에 반대합니다. 무시해야죠.

송영선씨(전 새누리당 의원)가 보수 논객으로 나오잖아요. 요즘 사드로 인해 국방 전문가로 대접받더군요. 이 사람이 2012년에 무슨 일로 제명을 당했는지 다 까먹은 거예요. 이 사람은 한 사업가에게 자기 정치자금 대달라고 요구했습니다. 대선 때 자기 지역구에서 6만 표만 모아오면 자신이 중요한 자리에 가고, 새 정권에서 보낼 수 있는 차관급만 5천 자리니 돈 대주면 자리 보장해 주겠다는 말 아닙니까. 그 녹취가 육성으로 공개돼 새누리당은 화들짝 놀라 제명시켰는데 그 사람이 도대체 무슨 반성과 대가를 치렀다고 여기저기 방송 다 나와서 전문가 행세를 해요?

국민은 까먹을 수 있어요. 그러나 방송사는 까먹으면 안 되죠. 종편에 자주 나가고 심지어 KBS에도 나와요. 그런 데에 같이 나가서 토론하고 싶습니까? 종편이 혹시라도 잘하면 SNS 통해 잘한 보도 보잖아요. 그때 공유하면 됩니다. <채널A>의 윤상현 막말 녹취 보도는 좋은 보도라고 봐요. 정치인의 이면이 보도되면 공유해주면 되잖아요. 그 정도로만 종편을 설정해두시면 좋겠어요.

그리고 종편이 '불법'적으로 태생한 언론사고 온갖 특혜 속에서 방송이 운영된다는 점만 잊지 말아야 하고 특혜를 회수해 와야죠. 저야 마음 같아선 원인이 '불법'이었으니 다 문 닫으라고 하고 싶지만, 그것이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건 이해합니다. 최소한도로 우리가 합의할 부분이 어디냐면 특혜를 회수하는 것으로 생각해요. 특혜를 회수한다는 것 속에는 종편은 승인의 대상이기 때문에 공정한 평가 속에서 함량 미달인 종편을 그 법 제도 속에서 퇴출시키는 것 정도는 우리 사회가 합의하고 추진해 나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일파만파'는 어떻게 되어가나요?
"지금까지는 일정대로 개발되고 있어서 가을엔 '일파만파' 어플리케이션이 배포될 것 같아요. 그 이외 내부적으로 저희가 오픈 전에 준비해 놓을 콘텐츠들이 있는데 제작을 시작했고요. 하지만 '일파만파'가 제작을 주로 하는 매체는 아니에요. 뉴스 큐레이션에 기반한 매체죠. 다만, 뉴스를 선별하는 과정에 시민집단이 참여하는 방식이어서 이른바 크라우드 뉴스 포털이라고 명명을 했고 예외적으로 함께하는 단체가 공동 프로젝트로 제작합니다. 지금은 대표적인 오보 사례를 선별해서 카드뉴스로 만드는 작업을 하고 있어요.

또 하나는 '일파만파' 어플리케이션을 운영할 에디터 그룹을 구성했는데, 그 그룹이 지금 내부 교육도 필요하고 업무에 대한 토론도 필요해요. 그래서 에디터 회의도 지난주부터 가동됐어요. 예기치 않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한 가을에는 오픈할 수 있을 것 같아요."


태그:#노종면, #해직, #언론장악
댓글2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10,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들의 궁금증을 속시원하게 풀어주는 이영광의 거침없이 묻는 인터뷰와 이영광의 '온에어'를 연재히고 있는 이영광 시민기자입니다.

'좋은 사람'이 '좋은 기자'가 된다고 믿습니다. 오마이뉴스 정치부에디터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