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18일 김관용 경북도지사가 성주군을 찾아 김항곤 성주군수와 성주사드배치저지투쟁위 관계자 등과 함께 대화를 나누고 있다.
 지난 18일 김관용 경북도지사가 성주군을 찾아 김항곤 성주군수와 성주사드배치저지투쟁위 관계자 등과 함께 대화를 나누고 있다.
ⓒ 경상북도

관련사진보기


정부의 사드 성주 배치 발표 후 군민들이 연일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경상북도가 기존 '사드 대응팀'을 '사드 대응단'으로 확대 개편해 중재 역할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경상북도는 24일 경제부지사를 단장으로 해 소통협력팀과 현안대응팀 등 2팀 18명으로 하는 '사드 대응단(TF)'을 구성했다. 사드 대응단은 대구시를 비롯한 관련기관과 공조체제를 가동하고 긴밀히 협력해 나갈 방침이다.

사드 대응단의 소통협력팀은 민간전문가를 팀장으로 하고 변호사와 안보전문가, 공무원 등이 성주군민과의 소통, 성주군과의 협력, 정부와 성주군 간의 대화 창구 역할을 맡게 된다. 현안대응팀은 소통협력팀을 지원해 수시로 발생하는 현안에 대응하고 현장 주민을 지원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경북도가 이번 사드 대응단을 확대 개편한 것은 교착상태에 빠진 사드 갈등을 사드 대응단을 통해 대화국면으로 전환시키고 정부와의 협상을 통해 문제 해결을 이끌어 내겠다는 것으로 보인다.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사드 배치 발표 이후 성주를 세 번이나 찾아 김항곤 성주군수는 물론 투쟁위 간부들과 대화를 갖고 중앙정부에도 성주군의 입장과 군민들의 뜻을 전달했다. 지난 18일에는 투쟁위 간부들과 만난 자리에서 중앙정부와의 가교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약속을 하기도 했다.

하지만 성주군민들이 사드 배치를 받아들이는 대신 지역의 발전을 위한 지원을 기대하는 것이 아니라 사드 배치 자체를 반대하고 있어 경북도의 대응단이 제대로 역할을 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오히려 정부의 입장을 일방적으로 전달하고 받아들일 것을 요구할 경우 역풍을 맞을 수도 있기 때믄이다.

경북도가 대화를 통해 갈등을 풀겠다는 의지를 갖고 있지만 사드가 성주에 배치되는 것은 어쩔 수 없다는 인식을 갖고 있는 한 주민들과의 대화 자체가 무의미하고 중앙정부와의 중재 역할도 한계가 있다.

성주주민들은 매일 촛불집회와 투쟁위 회의를 통해 사드가 배치될 경우 한반도를 중심으로 동북아 평화에 위협이 될 수 있다며 성주만이 아닌 한반도에 사드 배치가 되어선 안 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편 정부는 국무조정실 내에 관계부처 차관이 참석하는 '성주지원 TF'와 국방부가 별도로 만든 '사드 배치 성주지원 TF'를 운영하고 있다. 국방부는 지난 22일 황인무 차관을 성주로 내려 보내 주민들과의 대화를 이어가려 했지만 주민들이 공개적으로 만날 것을 요구해 만남은 이루어지지 못했다. 황 차관은 결국 23일 오후 서울로 올라갔다.


태그:#성주 사드, #경상북도, #사드 대응단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