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전체보기] 조응천 "우병우-김기춘이 비선실세, 김영한은 업무배제"
ⓒ 오마이TV

관련영상보기


장윤선 기자 : "결국 (박근혜 정부 청와대 안에서) 김기춘 비서실장과 우병우 민정비서관이 핵심적인 일을 다 했다는 것이고, 김영한 민정수석은 사실상 업무에서 배제됐다는?"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 : "그런 것으로 수도 없이 이야기를 들었다."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말이다. 그는 지난 2014년 4월 16일 청와대 비선실세 의혹 문건파동으로 공직기강비서관 직에서 물러났다. 그 뒤로 더불어민주당에 입당했고 20대 국회의원이 됐다. 그런 조 의원은 박근혜 정부 임기 4년차에 터진 '우병우 스캔들' 파문 속에 그동안 꽁꽁 묻어두었던 비선실세 의혹의 마지막 퍼즐 한 조각을 끼워 넣었다.

김기춘 전 박근혜 대통령 비서실장과 함께 현 정부 청와대의 권력 핵심부에서 비선실세로 역할을 해왔던 인물은 바로 우병우 민정수석이며, 앞서 거쳐간 민정수석들은 자리만 지켰을 뿐, 실질적인 제 역할을 하지는 못했다고 말했다.   

김영한 수석 항명파동의 '열쇳말'

조 의원은 21일 <장윤선·박정호의 팟짱>에 출연해 재작년 자신이 공직에서 물러난 뒤에 벌어진 청와대 내부 사정에 대해 비교적 소상히 전했다. 무엇보다 지난해 1월 초 청와대 문건파동 뒤 항명 파문을 일으킨 김영한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왜 그런 형태로 떠날 수밖에 없었는지에 대해서도 처음 입을 열었다. 그가 언론에 청와대 비선실세 의혹과 관련해 실명을 거론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조 의원은 "2015년 1월 초 김영한 당시 민정수석은 김기춘 비서실장으로부터 국회 운영위 출석을 요구받았지만 응하지 않았다"라면서 "그 이유는 본인이 직접 국회에 출석해 설명할 만큼 비선실세 의혹 문건파문에 대해 알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김 전 수석은 당시 사실상 업무에서 배제돼 있었다고 들었다"며 "일은 김기춘 비서실장과 당시 민정비서관이었던 우병우 수석이 도맡아 했다는 것"이라고 전했다.

조 의원은 또 "박근혜 정부 청와대 안에는 권한을 행사하는 사람과 책임지는 사람이 따로 있었다"라면서 "(박근혜 대통령이) 정말 믿는 사람에게는 권한까지 주었지만 거의 대부분의 공직자들에게는 그 자리에 합당한 책임을 지우고 권한 행사는 못하도록 했다"고 말했다. 그는 "우병우 수석은 권한을 갖고 있는 경우였고, 앞선 세 수석(곽상도, 홍경식, 김영한)의 경우는 그렇지 않은 경우였다"고 전했다.

"우병우, 박근혜 대통령에게 상당한 신임"

또한 조 의원은 "우병우 수석에 대한 박근혜 대통령의 신임은 상당한 것으로 추정된다"라면서 "2014년 11월 청와대 문건파동이 터진 후 김영한 수석은 관련 사건 처리에 전혀 관여하지 못했고, 우병우 민정비서관이 김영한 수석을 바이패스하고 (김기춘 비서실장에게) 보고했다고 수차례 들은 바 있다"고 밝혔다.

그는 "청와대 문건파동 당시 야당은 청와대에 민정수석의 출석을 강력히 요구했고 이에 따라 김기춘 비서실장이 김영한 수석에게 국회에 출석하라고 요구했지만, 당시 김 수석은 '나는 아무것도 모르니까 (국회에) 민정수석 나오라 하지 말라, 나는 죽어도 못 나간다, 사표를 냈으면 냈지 (국회엔) 못 나간다, 이렇게 하고 정말 사표를 던진 것"이라며 "김 수석 입장에서는 당시 국회에 출석해 이 사건과 관련해 우병우 비서관이 (김기춘 비서실장과) 왔다갔다 했지 나는 몰랐다 하기도 난감했을 것이고, 전혀 모르는 일을 마치 아는 것처럼 거짓말 하기도 난감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무엇보다 조 의원은 "김영한 수석이 워낙 강직한 성품이라 차라리 사표를 내면 냈지 둘러댈 생각을 하지는 않았던 것 같다"며 "국회 운영위 출석을 요구받던 당일 사표를 냈고, 언론은 당시 상황을 '김영한 항명'으로 보도했던 것"이라고 회고했다.

조응천과 함께 일한 죄... 업무이관·강등·거짓말 탐지기 등 '불이익'

더불어민주당 조응천 의원. 사진은 지난 5월 3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제20대 국회 당선자-당무위원 연석회의에 참석하고 있는 모습.
 더불어민주당 조응천 의원. 사진은 지난 5월 3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제20대 국회 당선자-당무위원 연석회의에 참석하고 있는 모습.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또한 조 의원은 "내가 물러난 뒤로 공직기강비서관실에서 맡았던 주요 업무들(청와대 내부감찰, 장차관급 고위인사 검증 등)이 대개 우병우 수석이 관장했던 민정비서관실로 이관됐다"라며 "청와대 안에는 법이고 규정이고 뭐고 없었고 업무가 한쪽(민정수석실)으로 몰렸으며 이것은 (박근혜 대통령의) 엄청난 신임이 없이는 가능한 일이 아니"라고 지적했다.

특히 그는 진경준 검사장 승진과 관련해 "검사장 승진 인사 검증은 하루이틀 사이에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라며 "원래 고위공직후보 검증은 공직기강비서관실에서 담당했는데 내가 물러난 뒤로 차관급 이상 고위공직자 검증 업무가 민정비서관실로 이관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조 의원은 "내가 미웠을 수는 있지만 그렇다고 나와 일했다는 이유만으로 공직기강비서관실 직원들의 일을 빼앗아야 되겠느냐"라고 개탄했다.

무엇보다 조 의원은 "청와대 직원 감찰과 고위공직자 인사검증 업무 이관 문제는 청와대 개별 수석 차원에서 이뤄졌으리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청와대 업무조정에서 개별 수석 윗선의 개입 의혹도 제기했다.

또한 조 의원은 이날 인터뷰에서 과거 공직기강비서관실에서 본인과 함께 일했다는 이유로 불이익을 받은 공직자들에게 미안한 마음도 토로했다.

그는 "청와대 직제를 뛰어넘는 업무분장이 이뤄지고, 어떤 직원은 한직으로 쫓겨나고, 또 어떤 직원은 강등 당하는 등 나와 함께 일했다는 이유로 일부 공직자들이 불이익을 받기도 했다"고 전했다.

일례로, 조 의원은 "국정원 안에 있으면서 박근혜 정부 국정운영과 관련해 나와 함께 의논했던 한 국정원 간부도 업무상 상당한 불이익을 당했다"라고 주장했다. 조 의원은 "남재준 국정원장 시절 나와 함께 활동했던 한 국정원 간부는 거짓말 탐지기로 조사를 받고, 강등되고 한직으로 밀려나는 등의 불이익을 받았다"라며 "이유는 조응천에게 보안을 누설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조 의원은 "당시 국정원 간부가 내게 누설했다는 보안은 실체가 없다"고 못 박았다.

그는 무엇보다 "현재 우병우 수석에게 벌어지고 있는 일들이 앞선 세 민정수석(곽상도, 홍경식, 김영한)에게 벌어졌다면 과연 며칠이나 견뎠을까 싶다"라면서 "우 수석이 춘추관에 가서 기자들을 만난다길래 쿨하게 던지는 모양이다 했는데 기자들에게 했다는 얘기를 듣고 경악을 금치 못했다"라고 개탄했다.

조 의원은 "나는 내 귀를 의심했다"며 "수석은 정무직인데 이렇게 많은 의혹이 벌어졌음에도 책임질 일이 없다? 정무적 권한은 다 행사하고 정무적 책임은 지지 않겠다? 일 좀 하게 도와달라? 정말 경악을 금치 않을 수 없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또 "내가 청와대 있을 당시 (비선실세) 이런 식으로 국정운영을 하면 안 된다, 반드시문제가 된다, 성공한 정부가 되기 어렵다고 했지만, 계속 그런 얘기를 하다가 나는 청와대 안에서 미운 털이 박혔고, 결국 이렇게 된 것"이라고 씁쓸해 했다.

"우병우 수석 현직 신분으로 검찰조사는 안 된다"

지난해 12월 14일 우병우 민정수석이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비서관회의에 참석하고 있는 모습.
 지난해 12월 14일 우병우 민정수석이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비서관회의에 참석하고 있는 모습.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조 의원은 현재까지 불거진 우 수석 관련 의혹들에 대해 "민정수석 현직을 유지한다면 검찰이 실질적으로 수사하기 힘들다"며 "설령 수평적인 수사가 이뤄진다고 해도 국민들이 곧이 곧대로 믿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조 의원은 "청와대 직원이 수사기관의 수사를 받는 것 자체로 대통령께 누를 끼치는 것이므로 당사자는 억울할지라도 대통령께 부담을 지워서는 안 된다"며 "우 수석도 스스로 정말 억울하다 해도 또 완전 무결하다 해도 현직에서 수사받는 것은 옳지 않다"고 비판했다. 그는 "우 수석이 민정수석 자리를 지키면서 검찰이 부르면 간다? 이건 아니"라고 말했다.

또한 그는 "우 수석의 처제가 자신의 자녀를 외국인학교에 부정입학 시키기 위해 온두라스 위조여권을 만들어 징역8월 집행유예 2년을 받았는데 당시 공교롭게도 그 사건을 담당하는 인천지검 외사부가 진경준 차장검사가 지휘하는 체계 안에 있었다"고 전했다.

"진경준, '조양호 회장도 무사하지 못할 것' 대한항공에 협박"

뿐만 아니라 조 의원은 이날 <팟짱>과의 인터뷰를 통해, 넥슨 주식 뇌물수수와 함께 한진그룹 조세포탈 사건을 무마한 대가로 자회사인 대한항공이 처남의 청소용역업체에 일감을 몰아주도록 한 혐의를 받고 있는 진경준 검사장이 구속 전 대한항공 측에 직접 전화를 걸어 증거인멸을 시도한 정황도 처음 밝혔다.

지난 6일 자신에 대해 수사할 특임검사가 임명된 직후 진 검사장이 한진 측에 연락, 검찰조사에서 '청소용역 업체 변경 및 일감 몰아주기는 대한항공 측이 먼저 요구했다'는 식으로 진술해 줄 것을 요구했다는 것이다. 한진 측이 이에 응하지 않자 '조양호 회장도 무사하지 못할 것'이라고 협박까지 했다는 것.

조 의원은 "특임검사가 임명되기 전까지는 진 검사장이 상당히 여유를 부렸는데, 특임검사 임명된 다음 '아, 이거 문제가 간단치 않구나' 생각하고 핸드폰이 아니라 공중전화를 이용해 대한항공 쪽에 사건을 무마하려고 애를 썼다고 한다"라고 전했다. 이 얘기는 조 의원이 "검찰 쪽에서 들은 얘기"라고 밝혔다.

조 의원에 따르면 진 검사장은 한진그룹 고위관계자에게 '이전에 만난 적이 없는 걸로 하자'고 했고 한진 측은 '그 전에 계속 전화하고 만났는데 어떻게 그리 할 수가 있겠느냐'며 난색을 표했다. 이에 진 검사장은 '그럼 한진 측이 (청소용역 업체 변경을) 먼저 요구했다고 하자'고 제안했지만 이에 대해서도 한진 측은 '그렇게 하다가는 증거인멸 쪽으로 엮일 수가 있지 않겠느냐'고 응하지 않았다고 한다.

그는 "몇 번 집요한 요구가 있었지만 (한진측의) 내부 검토 끝에 그건 안 되겠다고 하면서 (진 검사장의 증거인멸 시도는) 결국 수포로 돌아갔다"라면서 "진 검사장이 '내가 다치면 조양호 회장도 무사하지 못할 것'이라는 협박도 했다고 한다"라고 전했다.

조 의원은 이어 "구속되기 전에 시시각각 조여오는 위기감이 들었을 게 아니냐"라며 "주위 사람들에게는 '대한항공 말고도 비슷한 서너건이 더 있는데 참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는 얘기를 했다고 한다"라고 전했다. 조 의원은 "문제가 된 김에 다 털어야 한다, 또 덮고 가면 곪아 터진다"고 말했다.

진 검사장은 2009∼2010년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조사2부장으로 일할 때 한진그룹 탈세 비리 첩보를 내사했다가 이를 무마했다. 특임검사팀은 진 검사장이 당시 한진그룹의 자회사인 대한항공의 임원이었던 서용원 현 한진그룹 대표이사를 만나 처남의 청소용역 회사에 일감을 주도록 요구, 총 134억 원 규모의 일감을 따냈다고 파악했다.

덧붙이는 글 | .



태그:#김기춘, #우병우, #조응천
댓글16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10,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