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터키의 사형제 부활 가능성을 보도하는 CNN 뉴스 갈무리. 터키 쿠데타 가담 용의자들이 벗겨친 채 포박당하고 있다.
 터키의 사형제 부활 가능성을 보도하는 CNN 뉴스 갈무리. 터키 쿠데타 가담 용의자들이 벗겨친 채 포박당하고 있다.
ⓒ CNN

관련사진보기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이 사형제 부활을 거론하며 쿠데타 세력의 강력한 숙청을 예고했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18일(현지시각) 미국 CNN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터키 정부는 명백한 반역죄에 대한 국민의 처벌 요구를 거부할 수 없다"라며 "대통령으로서 의회의 결정을 승인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15일 군부 쿠데타를 진압하고 수천 명의 군인과 공무원을 반역 혐의로 체포하거나 해임한 에르도안 대통령이 '민중의 요구'를 강조하며 본격적으로 사형제 부활 의지를 나타낸 것이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국민은 이번 쿠데타로 가족과 이웃을 잃고 매우 고통스러워 하고 있다"라며 "국민은 신속한 처벌을 촉구하고 있지만, 정부는 이를 현명하고 신중하게 처리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그는 이스탄불 파티흐 모스크에서 열린 쿠데타 희생자 장례식에서도 "정부가 바이러스를 박멸할 것"이라며 "불행하게도 바이러스가 온 국가를 뒤덮고 있다"라고 쿠데타 세력에 대한 숙청 의지를 나타냈다.

EU "터키, 사형제 부활하면 가입 불가"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의 CNN 인터뷰 방송 갈무리.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의 CNN 인터뷰 방송 갈무리.
ⓒ CNN

관련사진보기


그러나 페데리카 모게리니 유럽연합(EU) 외교안보 대표는 "터키가 만약 사형제를 부활시킨다면 EU 가입은 없을 것"이라며 "쿠데타는 비난받아야 하지만, 법치도 존중해야 한다"라고 경고했다.

사실상 EU를 주도하는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도 "터키의 사형제 부활과 EU 가입은 양립할 수 없다"라고 강조했다. 터키는 EU 가입을 추진하기 위해 지난 2007년 사형제를 폐지한 바 있다.

또한 에르도안 대통령은 이번 쿠데타의 배후로 지목한 터키 출신 이슬람 사상가 펫훌라흐 귈렌의 송환을 미국 정부에 서면으로 공식 요청할 것이라고 밝혔다. 에르도안 정권으로부터 반역 혐의를 받고 있는 귈렌은 16년째 미국에서 망명 중이다.

그러나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은 "터키 정부로부터 귈렌의 송환 요청을 아직 받지 못했다"라며 "터키가 먼저 귈렌의 쿠데타 주도 혐의를 증명해야만 송환을 검토할 것"이라는 입장을 나타냈다.



태그:#터키, #쿠데타, #사형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