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민언련 오늘의 나쁜 신문 보도(7/15)
‧ 동아일보 <'안전 불안감 유포 괴담' 사드-광우병 닮은꼴>(7/15, 4면, 차길호 기자·박다예 인턴기자, http://me2.do/IDhqd7n5), 조선일보 <사드 갈등 부추기는 韓·中의 일부 세력들>(7/15, 4면, 최경운 기자, http://me2.do/xZ2QB0Fe), <우리 안의 사드 협박 동조자들>(7/15, 김희상 한국안보문제연구소 이사장·예비역 육군 중장, http://me2.do/53OxHaRW)

동아일보와 조선일보 등은 그간 '사드배치는 국익을 위한 것'이며, '우리 안보를 지키면서 중국 등을 설득하는 것이 중요'하지, '사드를 반대하는 것은 안보 위기와 분열을 조장하는 행위'라는 지적을 반복적으로 해왔다. 이 같은 주장은 사드 배치와 관련한 각종 의혹 제기를 '괴담 유포 활동' 정도로 비하하는 보도와 사드 배치에 반대하거나 절차상의 문제점을 짚은 이들을 직접 공격하는 보도로 이어진다.

먼저 동아일보는 <'안전 불안감 유포 괴담' 사드-광우병 닮은꼴>을 통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가 활성화되면서 정부가 새로운 정책을 도입하거나 사건 사고가 터질 때마다 어김없이 괴담이 떠올랐지만 대부분 낭설로 드러났다"며 "광우병 괴담"과 "메르스 괴담"을 주요 사례로 꼽았다.

특히 광우병 괴담의 경우 "다음 아고라 등 진보 성향의 온라인 커뮤니티가 발원지"였으며 "진보단체가 주도한 촛불집회와 맞물려 괴담은 일상화"됐다고 부각했다. 그러나 이 보도에는 의혹이 제기된 배경과 그 의혹을 제대로 해소하지 못해 문제를 키운 정부에 대한 책임론은 뚜렷하게 드러나지 않는다. 대신 "정부는 사태 초기 단순 괴담으로 치부하며 대응할 의지가 없었다", "정부가 뒤늦게 언론에 '광우병 괴담 10문 10답' 해명 광고까지 게재했지만 괴담은 이미 걷잡을 수 없이 퍼져 나갔다"는 식의, 마치 정부가 괴담 유포자들로부터 '피해'라도 입었다는 듯한 서술만 이어질 뿐이다.

조선일보는 '구분 짓기'에 몰두했다. 주요 대상은 국내 일부 "진보, 좌파" 매체들이었다. 조선일보는 <사드 갈등 부추기는 韓·中의 일부 세력들>을 통해 먼저 "한국의 일부 좌파·진보 매체와 정치인들까지 이런 중국의 위협을 과도하게 부풀리거나 사실과 다른 주장을 하고 있"다 강조했다.

이어 조선일보는 "국내 일부 매체도 사실을 왜곡해 보도하는가 하면 중국의 경제 제재 등 보복을 부추기는 듯한 행태를 보이고 있다. 일부 좌파·진보 매체는 지난 주말 사드 배치 발표 직후에는 당장 중국의 경제 제재가 닥칠 것처럼 보도했다. 그러나 막상 중국 측이 경제적 조치를 취하지 않자 최근에는 '보이지 않는 형태로 나올 것' '언젠가 닥칠 것'이라는 식으로 보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좌파' '진보' 매체를 특정한 비판은 여기에서 멈추지 않는다.

조선일보는 "일부 매체는 사드 레이더 위험성과 관련한 왜곡 보도 논란도 낳고 있다"며 "미군(美軍) 기관지 성조지가 지난 1월 괌의 사드 포대 지역을 현장 취재한 기사를 인용해 보도하면서 사드 운영 요원은 '이 지역에서 살 수 있는 건 돼지 두 마리뿐'이라며 근처에 사람이 살기 어렵다고 말한다'고 했"지만 "성조지 기사 원문을 보면 '사람이 살기 어렵다'고 말한 내용이 없다. '돼지 두 마리만 산다'는 것도 위험하다는 의미로 한 게 아니라 외딴 밀림 속에 있는 부대란 점을 강조하기 위해 재밌게 표현한 것"이라 강조했다. 조선일보는 이에 더해 "이런 보도는 한 좌파 성향 매체 보도를 원문도 확인하지 않고 베끼다가 벌어진 일"이라 부연했다.

조선일보가 지적하는 첫 번째 문제의 보도는 JTBC의 <단독/탐사플러스/ 민가 향한 '사드 레이더' 문제…일본 기지 가보니>(7/13, 유선의 기자, http://me2.do/GGmjx3ty)로 보인다. 그리고 이 매체가 인용한 '좌파 성향 매체 보도'는 민중의소리의 <단독/미국, 자국령 괌에도 '사드 영구 배치' 결론 못내...1년 가까이 '난항'>(7/8, 김원식 전문기자, http://me2.do/FWsVbys0)인 것으로 추정된다. 실제 두 보도가 인용한 원문 보도인 <Guam anti-missile unit's main focus is North Korean threat>(http://me2.do/FWsVbys0)에는 "The only thing that we know lives in there are two pigs, Pork Chop and Bacon Bit,", "They're pro-Army, yes sir."라는 표현이 있다. 이는 조선일보의 지적대로 위험보다는 인적이 드문, 고립된 상황임을 강조하는 표현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JTBC와 민중의소리 보도의 핵심 역시 바로 그 '인적이 드문, 고립된 지역'에 사드가 배치됐다는 지점에 있다. 민중의소리는 괌에 임시 배치된 사드는 "괌의 '야생동물보호구역(Guam National Wildlife Refuge)'이 있는 북서 지역(North West Field)에 설치"되어 있음에도 "이러한 비거주 지역에 임시로 배치된 사드도 미군이 영구 배치를 위해 환경 평가와 함께 주민 공청회를 실시했지만, 1년 넘게 영구 배치 결론이 나지 않"았음을 지적하며 이는 "정글 지대는 전혀 없고 주거 밀집 지역이 인접한 한국에 사드 배치를 추진하겠다는 한미 당국의 시도와 관련하여 시사하는 바가 적지 않"음을 강조했다. 즉 "미국이 자국령인 괌의 정글 지대에 임시로 배치한 사드의 영구 배치 계획도 결론이 안 난 마당에 환경 평가는 고사하고 비공개로 추진되고 있는 한국 사드 배치 추진"은 충분히 문제적이라는 것이다.

JTBC역시 해당 보도에서 "경북 성주는 내륙"이고 "바다를 비추고 있는 일본, 괌과 달리 민가를 비출 수밖에 없"음을 강조하고 나섰다. 또한 논란을 진화하려는 과정에서 정부가 "소음 문제와 냉각수로 인한 수질 오염 우려에 대해서는 언급"조차 하지 않고 있다는 지점 역시 문제로 지적된다. 그런데 조선일보는 이 같은 보도의 핵심은 슬쩍 비켜나간 뒤 '사드 때문에 못 산다는 말은 없다'며 왜곡보도를 운운한 셈이다. 그러나 진짜 왜곡보도는 조선일보가 하고 있는 것이다.

이 같은 주장은 김희상 한국안보문제연구소 이사장·예비역 육군 중장의 칼럼 <우리 안의 사드 협박 동조자들>에서 다시 한 번 반복된다. 김 이사장은 "일부 언론은 쉽지 않을 보복 가능성까지 거론하며 '중국부터 설득하라'고 채근한다. 일부 시민단체도 근거 없는 '사드 괴담'을 쏟아 내며 국민 불안을 부추긴다. 그러나 괴담은 괴담일 뿐"이라 일축했다. 이어 그는 "우리는 국가 안보에 앞장서야 할 사람들이 오히려 저들을 도와 협박에 동조하는 꼴"이라며 "협박은 어리석고 비겁한 자에게만 통하는 법"이라는 주장으로 글을 마무리한다. 그러나 정당한 의혹제기를 '괴담'으로 치부하고, '저들에게 동조하는 꼴'이라 비난하며 목소리를 높이는 조선일보야말로 '어리석고 비겁한' 선동을 하고 있는 것 아닌가?

■ 민언련 오늘의 비추 신문 보도들(7/15) 
‧ 동아일보 <사설/김영란法, 부패근절은 좋지만 불필요한 혼란 최소화해야>(7/15, http://me2.do/GA7xYHVW) 

<김영란법 필요하지만 이대론 안 된다> 시리즈를 이어온 동아일보는 이날 사설을 통해 "김영란법에 대해 각계에서 우려가 쏟아지고 있"다며 "금지 항목 15개와 허용 행위 7개의 기준이 모호해 주무 부처인 국민권익위원회조차 합법과 불법의 경계선을 분명하게 가르지 못한다는 점"을 가장 큰 문제로 꼽았다.

그런데 여기에서 동아일보는 한 걸음 더 나아가 "직무와 관련된 식사비까지 3만 원이라고 법령으로 정하는 것은 우리 사회의 합리적 소통과 교류까지 가로막을 위험이 다분하다"는 우스꽝스러운 주장을 덧붙였다. 1인당 3만원 이하의 식사를 먹으면 합리적 소통이 이뤄지지 않는다는 건가? 굳이 비싼 것을 먹고 싶다면, 자기가 먹은 것을 자기가 계산하면 해결 될 문제다.

덧붙여 동아일보는 이날 2면에 <"김영란법 모호… 보완 필요성 공감">(7/15, 2면, 편집국 종합, http://me2.do/FwHpYG8A) 보도를 내고는 "동아일보가 8회에 걸쳐 연재한 김영란법 시리즈가 마무리된 가운데 기업은 물론이고 공직사회, 법조계 등 각계각층에서 뜨거운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는 '자축'을 하기도 했다. 해당 보도에는 <본보 '김영란법' 시리즈 뜨거운 반응>이라는 다소 낯 뜨거운 부제가 달려있다.

‧ 중앙일보 <전영기의 시시각각/남경필 못 따라가는 문재인 인식>(7/15, 34면, 전영기 논설위원, http://me2.do/F3PRd4ey)

중앙일보 전영기 논설위원은 "중국은 왜 남의 나라 정부의 자기 영토 내 조치에 대해 이래라 저래라 간섭하는가"라고 분노를 쏟아낸 뒤, "일부 한국 정치인들에게서 대국이라는 이유로 중국을 덮어놓고 두려워하거나 알아서 기는 듯한 모습이 비춰지는 건 유감"이라 주장했다. 이어 그는 "요새 사드에 대처하는 인물군 중에 대조적인 두 사람은 남경필과 문재인"이라며 "두 사람이 페이스북에 동시에 올린 글을 보면 누가 더 대국적 안목이 있는지도자감인지 비교된다"고 강조했다.

남경필 경기지사는 페이스북을 통해 "사드배치에 찬성"한다는 입장을 밝힌 뒤 "국가 주권에 관한 문제"이고, "한반도 방어용"이기에 "북핵과 운명을 같이"해야 하는 것이라 주장했다. 이는 거의 전형적인 사드배치 찬성론자의 입장이다. 이에 대해 전 위원은 "나는 사드에 대해 이렇게 간명하고 호소력 있는 글을 본 적이 없다"며 "사드 체계는 주한 미군의 소유이지만 무한정 한국에 있는 게 아니라 북핵의 소멸과 함께 철수"시킨다는 소명은 "중국의 의구심을 풀어줄 수 있는 묘약"일 것이라 극찬했다. 이는 전 위원이 중국의 수준을 얼마나 얕잡아 보고 있는지를 증명하는 인식 태도다.

이어 전 위원은 "반면 문재인의 페북엔 우리 정부의 3대 잘못이 적혀 있다"며 "①본말 전도 ②일방 결정 ③졸속 처리"라는 문 전 대표의 주장에 대해 "사실을 발견하는 언어라기보다 주관적이고 상투적인 표현법"이라 비난했다. 그는 "책임윤리보다 신념윤리에 충실한 시민운동가 같다. 아니면 정치평론가"라며 비아냥댄 뒤 "중국 정부의 국내 대리인이 아니냐는 비판을 받을지 모른다. 문재인의 글엔 대중국 설득 논리와 열정이 결여돼 있다. 중국이 날이 갈수록 안하무인처럼 구는 건 문재인 같은 유력한 차기 대선주자들의 미약한 대외 의식과 무관치 않을 것"이라는 주장을 쏟아내며 칼럼을 마무리했다.

■ 민언련 오늘의 좋은 신문 보도(7/15)
· 한겨레 <황현산 칼럼/간접화의 세계>(7/15, 26면, 황현산 고려대 명예교수·문학평론가, http://me2.do/GWtAngzD) 

나향욱 전 교육부 정책기획관의 '민중 개돼지론'에 대한 수 많은 글이 쏟아지고 있다. 이 와중 문학평론가 황현산 고려대 명예교수 역시 이와 관련한 칼럼을 내놨다. 황 교수는 그의 발언 중 자신에게 "가장 충격을 주었던 것은 '개돼지'라는 표현도 아니고 '신분제를 공고화시켜야 한다'는 그의 신념조차도 아니"라 강조한 뒤 문제는 결국 '간접화'에 있음을 지적했다.

해당 칼럼은 "구의역의 젊은 수리공을 제 자식처럼 여기거나 여기려 한 사람들과 나향욱들의 차이는 위선자와 정직한 자의 차이가 아니다. 그것은 어떤 종류의 상상력을 가진 사람들과 갖지 못한 사람들의 차이이며, 슬퍼할 줄도 기뻐할 줄도 아는 사람들과 가장 작은 감정까지 간접화된 사람들의 차이이다"라는 구절로 마무리된다. 첫 문장부터 마지막 문장까지, 정독해볼 가치가 충분한 칼럼이다.

■ 민언련 오늘의 강추 신문 보도들(7/15) 
· 한겨레 좋은 일자리 프로젝트 4부 고용안정성 증권사편 | <증권사 언제 잘릴지 공포…절반이 "직장서 괴롭힘">(7/15, 8면, 임지선․허승 기자, http://me2.do/FJZgxVOz), <퇴직 시기, 너무 빨라지고 예측하기 어려워지고 있다>(7/15, 8면, 이영면 '좋은 일자리 프로젝트' 고용안정성 분야 전문가 위원․동국대 교수, http://me2.do/x8RXHSNg) 

한겨레는 '좋은 일자리 프로젝트' 4부 고용안정성 편을 통해 "국가의 실업 보험 시스템은 논외로 하고 사업장 단위의 '실업 불안'에 우선 초점을 맞췄"다. "외환위기 이후 한국의 일터를 짓누르는 대표적 스트레스 요인은 '고용불안'"이기 때문이다.

이런 고용불안의 대표적 현장으로는 금융업종이 꼽혔다. 대신증권이 '전략적 성과 관리 체계'라는 이름의 저성과자 관리 프로그램을 도입한 이후 어떤 일이 벌어졌을까? 대신증권 내에는 왜 괴롭힘과 우울증이 만연해 있는 것일까? 기사를 통해 직접 확인해 보자. "고용안정성은 개인이 삶을 유지하고 개척하는 원동력"이며 "이를 바탕으로 미래를 계획할 수 있으며, 국가도 발전할 수 있"는 것인 만큼 "고용의 댓가로 임금만 지불하면 된다는 생각은 우리 사회의 안정을 해치는 잘못된 생각"이라는 이영면 위원의 지적 역시 의미 깊다.

* 모니터 대상 : 경향신문, 동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겨레, 한국일보 (종이신문에 한함)

덧붙이는 글 | 민언련 활동가 배나은입니다.



태그:#민언련, #조중동, #사드, #김영란법
댓글1

민주사회의 주권자인 시민들이 언론의 진정한 주인이라는 인식 아래 회원상호 간의 단결 및 상호협력을 통해 언론민주화와 민족의 공동체적 삶의 가치구현에 앞장서 사회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는 단체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