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상북도의회가 지난 4일 김응규 도의원(김천)을 의장으로 선출한데 이어 7일에는 7개 상임위원장을 선출하는 등 제10대 후반기 원구성을 완료했다.

지난 4일 열린 의장단 선거에서 김응규 의장은 박성만 의원과 김위한 의원을 누르고 의장에 당선됐다. 이어 부의장에는 고우현(문경), 장두욱(포항) 도의원이 각각 당선됐다.

이어 7일 오전 열린 제286회 임시회에서는 의회운영위원장 김봉교(구미), 기획경제위원장 도기욱(예천), 행정보건복지위원장 이정호(포항), 문화환경위원장 배한철(경산), 농수산위원장 나기보(김천), 건설소방위원장 김명호(안동), 교육위원장 강영석(상주)이 선출됐다.

신임 김응규 의장은 "신도청 시대를 맞아 경상북도가 재도약을 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에 의장직을 맡게 되어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집행부를 감시하고 견제하는 의회 본연의 기능에 충실하면서도 도민의 복리증진에 직결된 도정현안에 대해서는 도지사, 교육감 등과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번 경상북도의회 후반기 의장단 선출 과정에서 국회의원 개입설과 특정 정당의 독점 논란이 끊이지 않아 오점을 남겼다. 선거 전부터 이미 낙점이 되었었다는 말들이 나돌기도 하고 새누리당이 다수당이라는 점을 이용해 상임위원장 자리도 싹쓸이했기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 경북도당은 7일 논평을 통해 경상북도의회가 담합이나 밀실거래 등이 발생할 수밖에 없는 현행 의장 선출제도를 교황식 선출제도의 폐해라고 비판하고 자성을 촉구하기도 했다.

더민주는 "지방의원이 지방의원 공천권에 휘둘리며 국회의원 선거에 들러리로 이용되는 것도 모자라 의장선출까지 자유롭지 못하다"며 "의장선출제도의 개선과 일부 지역구 국회의원들이 공천권으로 지방의원을 움직이겠다는 저열한 행태의 자성이 필요하다"고 비판했다.



태그:#경상북도의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