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전체 9명 가운데 8명이 새누리당 소속인 경남 함안군의회에서 무소속 의원이 의장에 당선되었다. 그것도 통합진보당 출신 무소속 의원이 7표를 얻어 압도적 지지를 받은 것이다.

함안군의회는 1일 제227회 임시회를 열어 후반기 의장과 부의장을 선출했다. 의장에는 무소속 김주석(51) 의원이, 부의장에는 새누리당 곽세훈 의원이 뽑혔다.

함안군의회 의원은 모두 10명인데, 안상식 의원이 지난 6월 29일 제명되어 이날 투표에는 9명이 참여했다. 정당 분포를 보면 새누리당 8명, 무소속 1명이다.

의장 후보에는 무소속 김주석 의원과 새누리당 제명철 의원이 나섰다. 투표 결과, 김 의원이 무려 7표라는 압도적 지지를 얻었다.

함안군의회는 1일 임시회를 열어 무소속 김주석 의장을 선출했다.
 함안군의회는 1일 임시회를 열어 무소속 김주석 의장을 선출했다.
ⓒ 함안군의회

관련사진보기


이날 오전까지만 해도 김 의원이 의장으로 선출될 가능성은 낮아 보였다. 의장 후보 중에 한 명이었던 새누리당 조현종 의원이 투표 직전 사퇴를 하면서, 새누리당 소속 제 의원이 무난히 당선될 것으로 예상됐다. 그런데 투표 결과, 무소속 의원한테 몰표가 쏟아진 것이다.

김주석 의장은 민주노동당 함안지역위원장과 함안민중연대 대표를 지냈다. 2014년 6월 지방선거 때 통합진보당으로 출마해 당선한 재선 의원이다.

김 의장은 소감으로 "작은 약속도 소중하게 지켜나가며, 무거운 책임감과 함께 동료 의원들과 공감하고 소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함안군의회는 부의장에 새누리당 곽세훈 의원, 상임위원장에 박용순(행정복지위)·권병철(산업건설위)·제명철(의회운영위) 위원장을 선출했다.

하루 앞서 6월 30일, 창원시의회에서도 새누리당이 다수인데도 무소속 김하용 의장과 더불어민주당 김종대 부의장이 당선되는 이변이 있었다. 창원시의회는 새누리당 27명, 야권 16명(더민주 7, 정의당 1, 무소속 8명)이다.

한편 함안군의회는 지방자치단체와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계약 체결과 관련해, 안상식 의원을 지난 6월 29일 제명 처리했다. 함안군의회는 지난 2월부터 네 차례에 걸쳐 윤리특별위원회를 열어 심의한 뒤 이날 최종 의결했다.

규정에 따르면, 지방의회 의원은 본인과 본인의 배우자 그리고 직계 존·비속이 대표로 돼있는 사업자(법인)는 지방자치단체와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계약을 체결할 수 없다. 그런데 안 의원은 배우자와 직계 존·비속이 대표로 있는 법인 명의로 함안군과 계약을 체결했던 것이다.

안 의원은 "계약체결은 본인과 무관하다"고 밝히면서 법원에 '제명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낼 예정이다.


태그:#함안군의회, #김주석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