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베트남 호치민 주재 한국 총영사관 별관 건물에 베트남전 참전 군인들의 모임인 대한민국 월남참전자회 베트남 지부가 입주해 한인회와 갈등을 빚고 있다.

교민 사회 일각에선 베트남전 당시 한국군에 의한 민간인 학살 등 과거 문제가 완전히 매듭지어지지 않은 가운데, 치외법권 지역인 한국 총영사관 부속 건물에 참전자회 사무소가 들어선 것은 베트남인들의 정서를 무시한 처사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참전자회에 사무실 내어주겠다 약속한 적 없어"

호치민 한인회가 주최한 '2015 한베 수교 23주년 기념 우호의 날' 행사.
 호치민 한인회가 주최한 '2015 한베 수교 23주년 기념 우호의 날' 행사.
ⓒ 호치민 한인회

관련사진보기


호치민 한인회에 따르면 지난 4월 6일 오전 10시경, 백승규 대한민국월남전참전자회(아래 참전자회) 베트남지부 회장을 비롯한 3명의 참전자회 관계자가 총영사관 별관 3층에 있던 교민회 사무실로 진입했다. 당시 이곳은 한인회 회의실, 한인회장 집무실, 한인회 재난상조위원회가 있었는데, 참전자회 관계자들이 이중으로 잠겨있던 사무실 잠금장치를 파손하고 사무실을 접수했다는 것이 한인회 측의 주장이다. 또 한인회는 당시 한인회장 집무실 서랍 속에 있던 베트남 돈 7500만동(한화 약 400만원)의 현금도 절취 당했다고 주장했다.

김규 호치민 한인회장은 지난 4월말 3명의 참전자회 관계자를 기물손괴 및 절도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소하는 한편, 호치민 총영사가 이들의 사무실 진입을 지시하고 불법행위를 방조했다며 역시 고소장을 제출했다.

백승규 참전자회 베트남지부 회장은 "검찰에서 관련 내용을을 이미 진술했고, 특별히 할 말은 없다"면서 "김규 회장의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주장했다.

한인회와 참전자회 사이의 갈등은 지난해 12월 21일 치러진 호치민 한인회장 선거에서 비롯되었다. 당시 한인회장 선거에 입후보한 김규 후보가 자신을 지지해주는 조건으로 참전자회에게 한인회가 사용하던 업무 공간 일부를 제공할 것을 구두로 약속했다는 것이 참전자회와 총영사관측의 주장이다.

이에 현 한인회 집행부는 "오는 2019년 3월까지 한인회가 해당 사무실 공간을 사용할 수 있도록 총영사관과 계약이 되어 있는 상태에서, 참전자회에서 하도 강하게 요구해서 한번 긍정적으로 검토해보겠다고 했을 뿐 사무실을 내어주겠다고 약속한 적은 없다"고 반박했다.

한인회와 참전자회가 갈등을 빚고 있는 총영사관 별관건물은 지난 1973년 주사이공 한국 대사관의 부속 건물로 지어졌고, 1975년 베트남 통일 이후 대사관과 교민 철수과정에서 베트남 정부가 몰수했다가 베트남과 수교한 후 교섭과정에서 돌려받은 국유재산이다.

"참전자회에 사무실 제공하란 국정원 요청 있어"

박노완 호치민 총영사는 <오마이뉴스>와 한 통화에서 자신이 참전자회의 사무실 진입을 지시했다는 한인회측 주장을 부인하면서 "총영사관 별관이 만들어질 당시 우리 참전군인·군속들의 후원과 성금이 기반이 되었다는 점을 감안했고, 참전자회가 공법단체로서 베트남과의 관계 발전과 우호 증진을 위한 공적 사업을 원활하게 추진하겠다며 사무실 사용 협조를 적극적으로 요청해 와서 이를 종합적으로 검토해서 사무실 사용을 허가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박 총영사는 또 "참전자회에 사무실을 제공하는 것이 좋겠다는 국정원 측의 요청도 있었다"고 말했다. 이는 참전자회가 정부 소유 건물에 무상으로 입주한 과정에 국정원 측의 배려가 있었음을 보여준다. 

총영사관의 다른 관계자는 "참전자회 측에 사무실을 내어주겠다는 한인회장의 구두 약속이 있었던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면서 "한인회가 약속을 차일피일 미루면서 '이럴 바엔 차라리 가스통을 터트려버리겠다'는 참전자회의 강한 불만이 쌓여오다가, 지난 4월 사무실 인수인계 과정에서 불미스러운 마찰이 빚어진 점은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치외법권 지역인 총영사관 별관 건물에 베트남전 당시 교전 당사자였던 참전자회가 입주하는 것에 베트남 국민들이 반발할 수 있다는 점도 고려되었느냐는 질문에 이 관계자는 "분명히 그런 부분도 고려 사항 중의 하나였다"며 "참전자회가 과거 적이었던 베트남 퇴역군인회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어렵게 살고 있는 베트남 퇴역군인들을 지원하는 사업을 벌이는 등의 상황을 고려해서 결정했다"고 답변했다.

총영사관측은 청사별관 종합관리방안을 마련하고 있으며, 참전자회의 입주는 임시적인 조치라고 설명했다. 또 만약 정치적 활동 등으로 물의를 빚는 일이 발생하면 언제든 퇴거시킬 수 있다는 점을 참전회 측에 주지시켰다고 밝혔다.

"참전자회가 무상 입주라는 특혜를 받아도 되나?"

하지만 교민사회 일각에서는 이 문제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20년 째 호치민에 거주하고 있는 한 교민은 "호치민에는 수많은 한인단체들이 있는데, 참전자회가 정부 소유 건물에 무상으로 입주하는 특혜를 누리는 것은 잘 이해되지 않는다"면서 "만약 서울이나 부산에 있는 중국영사관에 '한국전 참전 중국군인회'가 들어선다고 가정해보면 이 문제를 바라보는 베트남 사람들의 심정이 이해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과 베트남이 수교하면서 "과거를 닫고 미래를 향하자"는 자세를 견지하고 있는 베트남 정부는 그동안 당과 정부 차원에서 과거 전쟁 당시 벌어졌던 민간인 학살 문제가 제기되는 것을 적극적으로 막아왔다. 그러나 최근 이 문제와 관련한 몇 가지 논란들을 보면 문제가 그리 간단치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지난해 9월 24일 오후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핸드볼경기장에서 열린 월남전 참전 51주년 기념식에서 참석자들이 애국가를 부르고 있다.
 지난해 9월 24일 오후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핸드볼경기장에서 열린 월남전 참전 51주년 기념식에서 참석자들이 애국가를 부르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지난해 9월 24일 월남전참전자회 주최로 서울 올림픽공원 핸드볼경기장에서 열린 '월남전 참전 51주년 기념식 및 호국안보다문화 가정 지원 한마음 대회'에는 베트남참전군인기업인협회(Business Association Vietnam Veterans)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한국에 유학중인 한 베트남 학생이 이런 사실을 파악하고 "나는 무엇을 봤는가?"라는 제목의 글과 베트남 참석자들의 사진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렸다.

이 유학생이 페이스북에 올린 사진들 중에는 베트남측 참가자들이 "파월영웅 그대의 피와 땀으로 선진조국을 이루었도다"라는 문구가 쓰인 목도리를 두르고 있는 모습도 있다.  평범한 페이스북 사용자였던 유학생이 올린 글은 167회 공유되었고, 베트남에서는 곧 분노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이후 자신을 베트남 참전 군인이라고 소개한 한 사람이 참전기념식에 참석했던 베트남참전군인기업인협회에 항의서신을 보냈다.

이 인사는 항의문에서 "베트남 주민들과 베트남 인민군 병사들에 대한 따이한군(한국군)의 잔인함이 어땠는지 여러분들이 가장 잘 알 것"이라며 "그런데 여러분은 한국의 참전자회가 주최한 참전 51주년 기념식에서 무엇을 한 것이냐?"고 일갈했다. 이어 그는 "베트남과 한국 정부의 관계 정상화 이후에도 그들이 베트남에서 저지른 죄악을 공식적으로 사과한 적이 없다"면서 기념식 참석 경위에 대해 해명할 것을 요구했다.

한국군에 의한 베트남 민간인 학살 사건 50주년

지난해 9월 24일 서울에서 열린 월남전 참전 51주년 기념식에서 베트남측 참가자들이 "파월 영웅 그대의 피와 땀으로 선진조국을 이루었도다"라는 문구가 쓰인 목도리를 두르고 있다(오른쪽 맨 위)
▲ 참전 51주년 기념식에 참석한 베트남측 참가자 지난해 9월 24일 서울에서 열린 월남전 참전 51주년 기념식에서 베트남측 참가자들이 "파월 영웅 그대의 피와 땀으로 선진조국을 이루었도다"라는 문구가 쓰인 목도리를 두르고 있다(오른쪽 맨 위)
ⓒ 페이스북

관련사진보기


지난 3월 27일에는 베트남 일간지 <뚜오이째> 쩐꽝티 기자가 자신의  SNS에 <태양의 후예> 베트남 방영 소식을 알리며 "일본군을 찬양하는 드라마가 한국, 중국에서 방송되는 것을 누가 생각이나 하겠는가"라는 글을 올렸다.

그는 이 글에서 "한국군이 동맹국 자격으로 베트남에 왔다 해도 민간인 학살은 부끄러운 일"이라며 "전 세계 어떤 군대의 경우라도 그것은 죄악이다, 한국군의 이미지를 홍보하는 드라마가 베트남 방송에서 방영된다면 '오욕!'이라는 글자 외에 달리 표현할 말이 없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쩐꽝티 기자의 글은 3일 만에 약 9만 건이 공유되며 SNS에서 폭발적으로 확산됐다.

최근 베트남 언론들은 베트남 전쟁에 대한 한국 정부의 책임문제를 지적하면서 출범한 한베 평화재단의 활동 내용과 베트남전에서 한국군에 의해 자행된 전쟁범죄에 대해 사과하는 한국인들의 모습을 보도하기도 했다.

베트남전 당시 한국군에 의해 희생된 베트남 민간인 숫자는 9000여명, 사건 수로는 80여 건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런 가운데 지난 1966년 1월~2월  따이빈사 빈안마을에서 1004명의 주민이 맹호부대에 의해 학살된 '빈안학살' 등 다수의 민간인 학살 사건이 올해로 50주년을 맞이한다. 과거 파월 한국군 부대가 주둔했던 베트남 중부 곳곳에서 위령제가 이미 열렸거나 열릴 예정이다.

한편, 월남참전자회 중앙회는 한국군에 의한 베트남 민간인 학살문제를 본격적으로 제기했던 구수정 한베 평화재단 건립추진위원을 최근 명예훼손 혐의로 검찰에 고소했다.  참전자회는 소송비용을 마련하기 위해 회원들을 대상으로 모금활동도 벌이고 있다.

한국과 베트남, 양국 간의 불행했던 과거를 극복하고 화해를 추진하는 활동을 하고 있다는 명분으로 호치민 총영사관 별관에 사무실을 얻은 참전자회가 한편으로는 이 문제를 최초로 제기한 언론인을 상대로 보복을 벌이고 있다는 지적이 나올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

갈등에 휩싸인 호치민한인회

호치민 한인사회가 한인회장 선출 문제로 갈등에 휩싸였다.

논란이 벌어진 것은 올 1월 제13대 호치민 한인회장에 취임한 김규 회장이 선거 당시 경력과 학력을 허위로 기재했다는 의혹을 현지 교민언론이 제기하면서부터다. 회장 선거 포스터 학력란에 기재된 '아메리칸 웨스턴대학 교육경영 박사'와 '호치민 인문사회과학 대학 명예교수' 경력이 문제가 된 것.

이 문제로 한인회 집행부와 선관위 간의 갈등이 심화됐고, 급기야 지난 2월 25일 선관위 측은 김규 회장의 당선무효를 선언하기에 이르렀다. 김규 회장은 선거를 치르고 이미 해산된 선관위가 부활해서 문제를 제기하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반발했다.

이후 '한인회 정상화'를 내걸고 한국상공회의소, 민주평통 호치민지회 협의회, 한국국제학교 이사장 등 한인단체장 13명이 모여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했지만, 김규 회장은 자신의 결백을 호소하며 선관위와 비대위를 인정하지 않았다.

현지 교민언론인 <라이프플라자>에 따르면 지난 3월 22일 소집된 호치민한인회 정기총회에서 김규 회장은 논란이 된 자신의 학력과 관련해 이렇게 해명했다.

"대다수 한국 사람들이 말하는 기준의 박사는 아니다. 인터넷을 통해 1년에 2번씩 미국을 오가며 공부하는 척했다. 그리고 부끄러움을 무릅쓰고 시간이 지나 때가 되어 박사학위를 받았다. 교수 역시 마찬가지다. 베트남 정부에서 정식으로 부여한 교수는 아니다."

한인회측은 김규 회장의 해명을 근거로 그의 학력과 경력 논란을 추가로 조사하거나 논의하지 않기로 정기총회에서 의결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번에는 정기 총회에 참석한 대의원 수가 총회 성립 요건에 미달한다는 지적이 반대측으로부터 나왔다.

김규 회장은 자신을 뒤흔드는 반대 세력의 중심에 박노완 호치민 총영사가 있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박 총영사는 이를 부인하면서 오히려 김규 회장이 고소·고발을 남발하며 한인사회 갈등의 원인을 제공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태그:#호치민, #베트남전, #민간인 학살
댓글7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오마이뉴스 기획편집부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