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막SRF열병합발전소 건립사업이 환경영향평가를 통과해 순항하는 듯 했으나 논란은 계속되고 있다. 원주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위원장: 김명숙)는 지난 20일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원주시와 사업주체인 원주에너지(주)를 상대로 환경피해와 주민수용성 등에 대한 문제를 제기했다.

이날 행정사무감사에서는 환경영향평가 초안과 본안을 거치면서 발전소의 오염물질 배출허용기준이 대폭 강화된 것에 대해 사업주체가 이를 감당할 수준이 되는지 추궁했다. 문막SRF열병합발전소의 환경영향평가 협의과정에서 미세먼지 배출허용기준은 7배, 황산화물은 4배, 질소산화물 2배 등 상향됐다.

황기섭 시의원은 "기업도시 열병합발전소의 경우 106일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일산화탄소 기준치를 21회, 질소산화물 기준치 3회를 초과하는 등 불안정한 운영으로 도마 위에 올랐다"며 "하루 491톤에 달하는 SRF연료를 태우는 문막 발전소도 잘못 운영될 경우 환경피해가 불가피하다"고 지적했다.

용정순 시의원은 "오염물질 배출허용기준이 강화된 만큼 이 기준을 충족할 SRF연료를 생산하는 업체가 있을지 의문이고 기준치를 초과해 가동이 중단될까 걱정스럽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원주에너지(주)는 "오염물질 배출허용기준이 엄격해진 만큼 신경을 많이 쓰고 있다"며 "SRF연료를 생산하는 업체를 대상으로 조사를 했고 당연히 기준치에 맞는 연료가 있기에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답변했다.

시의원들은 주민수용성에 대한 문제도 제기했다. 조창휘 시의원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민수용성에 대한 중요성을 염두에 두고 재검토하라는 공문을 보내온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에 대한 자료를 원주시에 요청했는데 제출하지 않는 것은 감추려는 의도로밖에 볼 수 없다"면서 "지난해 개최한 주민설명회에서 일부 주민이 사업자로부터 대가를 받고 설명회에 참여했다는 이야기가 나왔다"고 말했다.

용정순 시의원은 "발전소 추진 절차상 주민수용성이 결정적 요인을 차지하는데 2014년 집단에너지시설 인허가 과정에서 설명회나 공청회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것 같다"고 지적했다. 원주에너지(주)는 "주민들을 돈으로 매수했다는 것은 근거 없는 주장이며, 투명하고 적법한 절차에 따라 주민 의견을 수렴했다"고 밝혔다.

당초 발전소에서 열에너지를 공급받기로 한 업체들이 자진 포기를 선언한 것도 문제 삼았다. 조창휘 시의원은 "문막SRF열병합발전소에서 생산되는 열에너지를 공급받겠다고 했던 업체가 8곳이 있었는데 최근 모두 포기한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각 업체들이 열병합발전소에 대한 문제점을 파악한 것이 아니냐"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원주에너지(주)는 "공장에 열에너지를 공급하지 못하더라도 화훼특화관광단지에 공급하는 것만으로도 집단에너지 허가기준을 충족하기 때문에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해명했다.

이어 "선진국 기술을 도입해 발전소를 안정적으로 운영할 것이며, 환경영향평가 협의까지 끝난 만큼 앞으로는 소모성 논쟁을 지양하고 지역발전에 도움이 되는 논의를 해나가면 좋겠다"고 말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원주투데이에도 실렸습니다.



태그:#원주, #원주투데이, #열병합발전소, #화훼단지, #원창묵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지역언론연대는 전국 34개 시군구 지역에서 발행되는 풀뿌리 언론 연대모임입니다. 바른 언론을 통한 지방자치, 분권 강화, 지역문화 창달을 목적으로 활동합니다. 소속사 보기 http://www.bjynews.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