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유정복 시장이 내건 인천주권은 민생주권, 교통주권, 해양주권, 환경주권이다.
▲ 유정복 유정복 시장이 내건 인천주권은 민생주권, 교통주권, 해양주권, 환경주권이다.
ⓒ 사진출처 인천시

관련사진보기


유정복 시장이 지난 2년 동안 '힘 있는 시장'을 내걸어 국비확보, 투자유치, 부채감축, 광역교통인프라 확충 등을 강조했다면, 남은 2년 시정운영의 슬로건으로 '인천주권시대'를 선언하며 민생과 복지, 공동체를 강조했다.

이는 지난 2년 동안 자산매각을 통한 부채감축과 국비 증액 등으로 시 재정에 일정한 숨통이 트인 만큼, 남은 2년은 민생과 복지에 주력해 지지도를 끌어 올리겠다는 포석으로 풀이된다. 아울러 국회가 여소야대 정국으로 바뀐 점을 감안해, 지역 국회의원과 지자체와도 협의체를 구성해 운영하겠다고 선언한 점도 눈에 띈다.

유 시장이 내건 인천주권은 크게 민생주권, 교통주권, 해양주권, 환경주권이다. 유 시장은 이를 민선6기 후반기 시정운영의 핵심과제로 제시한 뒤, '인천을 아끼는 모든 분들과 소통하며 가고 싶은 인천, 살고 싶은 인천'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우선 민생주권은 수요자 중심의 '인천형 복지모델'을 마련하고, 복지·문화·체육·환경 등의 분야에서 시민의 삶의 질과 직결된 영역에 재정투입을 확대하는 것이다.

유 시장은 어르신 일자리사업 확대, 국공립·인천형 어린이집 확대, 장애인 가정에 대한 지원 등이 사회적 약자에 대한 지원을 우선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일자리가 최대의 복지이므로 국내외 기업 투자유치로 일자리를 창출하는 선순환 경제구조를 구축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국립해양박물관, 국립강화문화재연구소, 서울고등법원 원외재판부 등 300만 인천의 위상에 걸 맞는 공공기관과 문화시설을 유치하겠다고 덧붙였다.

교통주권시대는 인천발 KTX 사업, 인천(송도)-서울 간 GTX, 7호선 청라 연장 등의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인천중심의 철도체계를 완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인천발 KTX사업은 2021년 개통이 목표다.

여기다 경인고속도로 일반도로화 사업 추진, 도화IC ~ 문학IC 연결, 서창~장수~계양 지·정체 개선사업 등을 추진해 인천의 부족한 남북 도로망을 확충하겠다고 밝혔다.

해양주권은 해양도시 인천의 명성과 권리를 되찾겠다는 선언이다. 시는 2025년까지 2조 3000억원을 투입하여 섬 접근성과 도서민의 정주여건 등을 개선함으로써 관내 168개의 보석 같은 섬의 가치를 재창조하고 극대화 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바다를 시민의 품으로 돌려드리기 위해 아암물류단지와 영종도, 청라지구 등 10곳의 해안 철책 33.4㎞를 걷어낼 계획이다. 나아가 인천개항창조도시 사업과 연계한 인천 내항 재개발사업과 친수 공간 조성, 그리고 마리나 항만 확대로 해양레저산업을 육성하겠다고 했다.

특히 정부와 긴밀히 협조해 정부와 긴밀히 협조해 중국어선 불법조업 방지대책을 마련하고, 남북 어업인 수산물 공동판매 등을 추진해 서해5도의 안전과 수산업 활성화를 이끌어 인천의 바다, 대한민국의 바다를 지키겠다고 밝혔다.

환경주권은 미래세대를 위한 선언이다. 우선 수도권매립지 정책을 일관되게 추진해 인천의 권리를 찾고 대체매립지 확보, 주변지역 환경개선, 복합엔터테인먼트 쇼핑몰 건립 등으로 혜택을 시민에게 돌려주겠다고 했다.

그리고 시는 GCF(=녹색기후기금) 본부도시로서 '글로벌 녹색도시' 목표 아래 시민 전체가 참여하는 3000만 그루 나무심기 운동을 전개하고, 도시개발과정에서 단절된 녹지축을 연결해 시민들이 자연을 느낄 수 있게 '인천 녹색 종주 길'을 완성하겠다고 밝혔다.

유정복 시장은 "시 발목을 잡아왔던 재정문제를 반드시 해결해 인천을 재정 정상단체로 바로 세우고, 앞서 언급한 역사적인 과제들은 현장에서 '소통과 협치'로 풀겠다"고 한 뒤 "특히, 국회의원과 시·군·구 전체가 참여하는 지역발전협의체를 구성·운영하고,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하는 시민사회소통네트워크를 보다 확대해 시민의 목소리를 듣는데 소홀하지 않겠다"라고 강조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시사인천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유정복, #인천시, #민선6기 인천시, #인천주권시대, #인천 여야정협의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