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21일 취임 2주년 결산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윤장현 광주광역시장.
 지난 21일 취임 2주년 결산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윤장현 광주광역시장.
ⓒ 광주광역시 제공

관련사진보기


'시민시장' 타이틀로 절반을 돌았다. 그러나 "선언과 구호, 이미지만 난무했다"라는 혹평이 쏟아지고 있다. 나머지 임기 2년을 채울 슬로건으로 '미래먹거리'를 들었다. 이조차 "실체가 애매하다"라는 지적이다.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은 자신의 설계대로 재선에 도전할 수 있을까.

27일 광주지역 시민단체인 참여자치21은 '민선 6기 2년, 광주광역시장 시정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참여자치21은 "민선 6기 2년은 뚜렷한 혁신 성과는 없고, 선언과 구호, 이미지만 난무했다"라며 "'시민시장'으로서의 정체성은 의심을 받았고, 외척 측근 정실인사 논란은 혁신 동력을 쇠잔하게 하고, 리더십을 실종시켜 버렸다"라고 평가했다.

특히 참여자치21은 "'시민시장 윤장현'에게 걸었던 것은 인사개혁이었다"라며 "하지만 '윤장현 표 인사는 만사(萬事)가 아닌 망사(亡事)가 됐다"고 질책했다. "외척을 두고 '시장 위의 시장'이라는 말까지 나오는 참담한 상황을 만들고 있다"라는 것이다.

윤장현 시장이 전국에서 최초로 청년전담부서 '청년인재육성과'를 신설하며 '청년정책기본조례'를 발의하는 등 핵심적으로 추진했던 청년정책도 싸늘한 평가를 피해가지 못했다.

참여자치21은 "'청년정책기본조례'가 '청년정책위원회'를 구성하여 1년에 정기회의 2회를 강제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청년정책위원회'는 6월 현재 단 한 차례도 이뤄진 바 없으며 구성조차 되어 있지 않은 상태"라고 꼬집었다.

또 "광주광역시 전체 예산의 0.7%, 그중에 4.6%가 청년 복지예산"이라며 "청년 복지예산, 사회적 안전망 구축을 위한 전면적인 예산 투자와 사업 배치가 시급하다"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윤장현 시장이 공약한 청년일자리 1만개가 어떻게 추진 중인지 단계적으로 검증되어야 하며, 청년일자리 대책에 대한 평가가 객관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시기"라고 실효성을 거듭 촉구헸다.

"선도적으로 비정규직을 줄인 것은 높이 평가할 만"

그나마 참여자치21은 임기 반환점을 앞둔 지금, 윤 시장이 성과를 내고 있는 것은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민관이 함께 수립한 45개 인권과제 시행 등 인권정책 ▲시민참여예산제 시행 토대 마련 등이라고 꼽았다.

광주광역시는 2015년부터 본청과 산하기관에 근무하는 비정규직을 단계별, 시기별로 정규직화해 올 3월 1일 현재 총 743명(83%)을 직접 고용했다. 참여자치21은 "우리 사회가 갈수록 고용이 불안해지는 현실에서 광주광역시가 선도적으로 비정규직을 줄인 것은 높이 평가할 만하다"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또 참여자치21은 "지자체 최초로 민관이 함께 45개 인권지표를 만들고 이를 실행하기 위한 부서를 정하고 예산까지 세운 것은 획기적인 일"이라며 "'아시아재해긴급구호협의회'를 발족하는 등 80년 5월 광주와 그 후 민주화 투쟁에서 우리가 경험했던 것을 이제 세계시민사회와 나누는 광주만의 특색 있는 인권사업이 지속되기를 기대한다"라고 후한 평가를 내렸다.

취임 2주년을 맞이한 윤장현 시장에 대한 평가는 대체로 싸늘하다. 취임 초기 시민사회 출신인 자신의 정체성을 앞세우며 내걸었던 '시민시장' 타이틀은 슬그머니 내려놓은 상태. '시민시장' 타이틀은 '광주의 미래먹거리를 만들어내는 시장'으로 어느 순간 바뀌었다.

윤 시장의 이른바 '미래먹거리 마련'은 '청년일자리 창출'이라는 과제와 연동되어 있다. 윤 시장은 미래먹거리 주력 산업으로 자동차와 에너지, 문화콘텐츠산업 육성을 강조하고 있다.

"광주광역시정이 위기임을 인정하고 특단의 대책을 세워야"

윤 시장은 "자동차산업은 '자동차 100만대 생산기지 조성사업'이 국가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돼 조만간 결과 발표를 앞두고 있다"라며 "국가 지원에 앞서 중국의 조이롱자동차와 2500억 원 규모의 투자의향협약을 맺고 투자유치를 이끌어낸 것도 성과"로 내세우고 있다.

또한 "LS산전과 효성 등 31개 에너지기업과 2740억 원 규모의 투자협약을 이끌어내 에너지밸리조성사업을 가시화하고 있다"는 것과 "총사업비 1031억 원 규모의 첨단실감콘텐츠 제작클러스터 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해 올해부터 문화콘테츠산업 육성도 본격 추진되고 있다"는 것도 자랑한다.

그러나 참여자치21은 "윤 시장의 미래먹거리와 이를 기반으로 하는 '광주형 일자리 사업'은 실체가 애매하고 실현가능성이 의문인 사업"이라고 일축한다. 그 일례로 참여자치21은 자동차 산업을 들며 "광주광역시의 자동차 정책의 중심은 수소자동차인지, 전기자동차인지 현대자동차 100만대 생산인지 구분이 안 가는 중구난방 정책"이라고 잘라 말한다.

또한 "광주형 일자리의 모델이라며 윤 시장이 독일까지 날아가 확인했다던 '슈투트가르트 모델'은 실례를 찾지 못해 결국 광주형 일자리는 '아우토5000'의 벤치마킹이라며 말을 바꿨다"라며 "이를 봤을 때 광주형 일자리 정책은 실현가능성은커녕 실체조차 의심스러운 구호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참여자치21은 윤장현 시장에게 "광주광역시정이 위기임을 인정하고 특단의 대책을 세우라"고 주문했다. 하지만 윤 시장은 위기를 인정할 수 있을까. 한 고위 공무원의 표현처럼 "호·불호도 없고, 긍정도 부정도 없는 윤 시장"이 위기를 인정할 일은 없을 것이다.

실제로 윤 시장은 자신의 취임 2년을 "정직하고 진정성 있는 소통, 사회적 약자와 소수자에 대한 보살핌, 청년일자리 창출과 미래먹거리산업 기틀 마련에 모든 정성을 다했던 기간"이라고 자평했다.

위기를 기회로 전환시킬 의지는 우유부단한 리더십으로 가려져 보이지 않는다. 위기를 기회로 전환시킬 시민시장의 콘트롤타워 시스템은 한 외척이 '시장 위 시장'으로 군림하면서 와해되었다. 의지도 없고, 시스템도 없는데 윤 시장이 재선에 도전할 것이란 얘기는 정설처럼 굳어져 가고 있다. 윤 시장에게나 광주에게나 '진짜 위기'는 지금부터인지 모른다.


태그:#윤장현, #광주광역시, #자동차 산업, #청년일자리, #인권도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