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4일 탈핵부산시민연대는 신고리 5,6호기 건설승인 무효와 전면 재검토 요구의 기자회견을 부산시청에서 열었다.
▲ 신고리 5,6호기 건설승인 무효 기자회견 24일 탈핵부산시민연대는 신고리 5,6호기 건설승인 무효와 전면 재검토 요구의 기자회견을 부산시청에서 열었다.
ⓒ 권혜성

관련사진보기


신고리 3·4호기 건설이 완료되어 고리 원전은 이미 8기가 돌아가는 세계 최대 원전 상태였다. 그러나 신고리 5·6호기 사업보고서를 제출한 한국수력원자력은 다수 원전에 동시에 사고가 일어날 경우를 대비한 확률론적 분석(PSA)을 하지 않았다.

그럼에도 열린 원자력안전위원회는 23일 회의에서 표결 결과 7명의 찬성과 2명의 반대로 신고리 5·6호기 건설마저 성급히 허가하였다. 이제 울산 울주군 신고리 5·6호가 2022년에 완공되면 총 30기의 원전 중 10기가 고리 원전(부산, 울산) 부지에 집중 된다.

우원식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정부는 신고리 원전 5·6호기에 대한 건설허가가 나기도 전에 이미 공사를 시작했다. 건설허가 전에 한수원이 공사를 진행한 것은 명백히 원자력 안전법을 위반한 불법이기에 철저한 조사를 통한 관련자 처벌이 있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신고리 원자력 5·6호기 주설비공사, 수중취배수구조물 축조공사 등으로 273억 원이 이미 지출되었고, 건설자재와 주요 기자재 총 61건, 1조 7802억 원의 계약을 체결했다"고 한수원 정보공개를 통해 밝혔다.

환경운동연합은 성명에서 "신고리 5·6호기는 인구밀집지역으로부터 최소 32~43km 떨어져야하나 4km로 정한 것은 원자로시설의 위치제한(TID14844) 규정의 위반이다"는 지적과 함께 "서울 인근에 위치해도 전혀 문제가 없는 평가를 한 것이다"는 문제를 제기했다.

장다울 기후에너지팀장(그린피스)은 "캐나다는 원전 운영사에 2017년까지 다수호기 안전성 평가 방법을 개발하도록 압박하고 있다"며 "한국도 원전 부지 4곳인 영광, 고리, 월성, 울진이 모두 초대형 밀집단지로 무엇보다 안전 대책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태양의학교'는 논평을 통해 "임기 종료 일주일을 앞둔 7명의 원안위원들이 결정한 신고리 5·6호기에 5200만 한국인의 생명이 버려졌다. 이렇게 된 이상 한국 '핵시트'를 위해 우리도 국민투표로 가자. 핵의 '고리'가 아니라 'GO RE'newable energy!(재생에너지)"라는 입장이다.

24일 핵없는사회를위한공동행동은 광화문 원자력안전위원회 앞에서 신고리 5,6호기 건설허가 무효와 원자력안전위원회 규탄의 기자회견을 열었다.
▲ 부실, 위법 신고리 5,6호기 건설허가 무효 선언 24일 핵없는사회를위한공동행동은 광화문 원자력안전위원회 앞에서 신고리 5,6호기 건설허가 무효와 원자력안전위원회 규탄의 기자회견을 열었다.
ⓒ 안재훈

관련사진보기


또한 24일 오후 1시에는 핵없는사회를위한공동행동의 시민들이 원안위 건물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0개의 원전이 밀접해 운영되는 것은 전 세계적으로 이례적인 일이며, 후쿠시마 사고에서 보았듯이 여러 개의 원전이 모여 있을 경우 사고가 발생하면 인명 및 재산 피해가 커질 수밖에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한 "고리 원전 30km 이내에 부산, 울산, 경남을 포함해 380만 명이 살고 있어 그 위험이 더욱 큰 상황이다. 이번 신고리 5·6호기 승인은 무효"라고 주장했다.

탈핵부산시민연대 역시 이날 부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여는 등 이번 건설 승인을 두고 사회적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현재 우리가 사용하는 전기는 2015년을 기준으로 화력발전(석탄,석유,가스) 64%, 원자력 약 32%이며 깨끗한 재생에너지는 고작 1.1%밖에 안 된다. 한국은 국토 109위, 총인구 29위임에도 원자력발전량 4위, 탄소배출은 7위, 에너지 소비 9위, 재생에너지는 OECD에서 꼴찌다.

덧붙이는 글 | 인터넷<교육희망>(news.eduhope.net)에도 보냅니다.



태그:#신고리, #원전, #원자력, #부산, #울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미세먼지 없는 태양과 바람의 나라를 꿈꾸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