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남부권신공항추진위원들이 20일 오전 대구상공회의소에 모여 대정부 건의문을 발표한 뒤 밀양 신공항으로 입지를 결정할 것을 요구하는 구호를 외쳤다.
 남부권신공항추진위원들이 20일 오전 대구상공회의소에 모여 대정부 건의문을 발표한 뒤 밀양 신공항으로 입지를 결정할 것을 요구하는 구호를 외쳤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정부가 영남권 신공항을 건설하는 대신 김해공항을 확장하기로 결론을 내렸지만 대구경북(TK)의 분노는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TK지역 여론조사에서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부정적 평가가 앞섰고 대구시는 검증에 나서는 등 반발이 더욱 거세지고 있기 때문이다.

지역 일간지인 <매일신문>과 지역 민방인 TBC가 공동으로 여론조사 회사인 폴스미스에 의뢰해 지난 22일 실시한 '영남권 신공항 백지화' 관련 여론조사에서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부정적 평가가 많았다.

박근혜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도 평가에서 박 대통령이 '잘못하는 편'이라는 응답이 39.6%로, '잘하는 편'이라는 응답(30.1%)보다 9.5% 높게 나타났다. '보통'이라는 응답은 30.3%였다.

이어 '신공항 백지화 결정에 누구의 책임이 가장 크다고 보는가'라는 질문에 응답자의 44.5%가 '대통령 등 행정부'를 꼽았고 '국회의원 등 지역 정치권'은 43.0%, 시민사회의 단합부족(8.0%), 시·도지사(4.4%) 순으로 선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대구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 남녀 1200명을 대상으로 실시했으며 자동응답전화면접조사방식으로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2.8P이다.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리얼미터가 매일경제 '레이더P'의 의뢰로 조사한 박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에 대한 조사에서도 한 주 전보다 2.3%포인트 하락한 35.1%로 나타난 가운데 TK지역에서는 8.3%포인트나 급락한 43.9%를 기록했다.

새누리당의 지지율도 30%선이 붕괴된 29.5%로 나타난 가운데 본거지인 TK지역에서도 지난주보다 4.1%포인트 하락한 41.7%로 나타나 지역민들의 상실감과 배신감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지난 20일부터 22일까지 실시된 여론조사는 전국의 성인 남녀 1526명을 대상으로 했으며 응답률 8.4%에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2.5%P이다. 위의 두 조사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공정심의위원회(http://www.nesdc.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부의 신공항 입지선정 발표를 앞두고 대구시내 곳곳에 걸려있던 현수막.
 정부의 신공항 입지선정 발표를 앞두고 대구시내 곳곳에 걸려있던 현수막.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에 대한 지지 하락

이처럼 TK지역에서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에 대한 지지가 급격하게 하락한 것은 신공항 백지화로 인해 정부와 정치권에 대한 신뢰가 무너졌기 때문이다.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이 신공항 발표가 난 후 "김해공항 확장은 사실상 신공항으로 신공항 공약 파기에 동의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22일 사과 대신 "신공항 대신 김해공항이 곧 확장"이라는 입장을 보였다. 또 새누리당 TK지역 친박계 국회의원들도 정부의 발표가 최선이라는 반응을 보였다가 지역민들로부터 뭇매를 맞았다.

그러자 대구시가 김해공항 확장과 관련된 용역 결과를 검증하겠다며 나섰다. 권영진 대구시장이 지난 23일 강호인 국토부장관을 직접 만나 김해공항 확장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한 데 이어 대구시신공항추진단과 대구경북연구원 신공항팀으로 구성된 '검증 TF(테스크포스)'는 국토교통부를 방문해 용역 검증에 필요한 자료를 요구했다.

검증TF는 자료를 확보하면 김해공항 확장과 관련해 ▲ 3800만 수용량 산정내용과 비용산정 현황 및 공사비 산출근거 ▲ 대구공항 포화 시 해결방안 및 활성화대책 ▲ 3200m 활주로 1본으로 미주, 유럽 운항 및 항공화물기의 취항 가능여부 ▲ 대구경북 접근성 개선(1시간 이내)을 위한 구체적 방안 평가항목별 기초데이터, 활주로 위치·표점(좌표) 등을 검증할 계획이다.

대구시는 검증작업이 이번주 중 완료되는 대로 오는 27일 또는 28일쯤 김관용 경북도지사를 비롯해 지역 각계 대표 100여 명과 만나 향후 행보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대응방안을 발표한다는 입장이다.

남부권신공항추진위가 20일 오전 대구상공회의소에서 신공항 입지 선정 발표를 앞두고 대정부 건의문을 발표한 가운데 위원들이 '하늘길이 살 길이다'는 머리띠를 두르고 있다.
 남부권신공항추진위가 20일 오전 대구상공회의소에서 신공항 입지 선정 발표를 앞두고 대정부 건의문을 발표한 가운데 위원들이 '하늘길이 살 길이다'는 머리띠를 두르고 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2000만 지방민의 바램 외면한 처사"

시민단체들도 정부의 발표에 대해 분노하고 나섰다. 영남권 4개 시도민단체로 구성된 '남부권신공항범시도민추진위'는 지난 23일 대구경북지자인센터에서 긴급 운영위원회를 열고 오는 25일 오후 대구시 중구 대구백화점 앞에서 '남부권신공항 백지화 진상규명 촉구대회'를 대규모로 개최하기로 했다.

신공항 추진위는 위원들은 이날 회의에서 "신공항 백지화 및 김해공항 확장 발표는 지방을 살리자는 열망으로 간절히 원했던 2000만 지방민의 바램을 외면한 처사"라며 "역사의 큰 오점으로 남을 것"이라고 성토했다.

강주열 신공항 추진위원장은 "심해공항 활주로 1본 확장으로는 미래 항공수요와 항공물류를 감당할 수 없다"며 "또한 군, 민간 겸용공항으로는 제2관문의 역할을 수행할 수 없다"고 정부의 결정에 대해 강하게 반발했다.

대구참여연대와 마창진참여자치시민연대, 부산참여자치시민연대, 울산시민연대 등도 공동성명을 통해 "1300만 영남인을 무시하고 분열을 자초한 박근혜정부는 대국민 사과를 하라"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신공항 부지선정 경쟁으로 인해 분열을 넘어 영남인 간의 내전을 방불케 했다"며 "박근혜 대통령은 지역 간 갈등이 또 다른 문제를 야기하지 않도록 대국민 사과를 포함한 책임 있는 역할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부산시는 24시간 운영이 가능한 허부공항을 건설하겠다는 입장을 바꾸지 않고 있어 대구경북과의 갈등의 골이 더욱 깊어지지 않을까 우려된다. 하지만 경남과 울산시는 정부의 입장을 따른다는 방침이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지난 21일 "안전하고 24시간 운영 가능한 제2허브공항으로 가덕 신공항을 만들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하겠다"고 재추진 의사를 밝혔다. 또 조성제 부산상공회의소 회장도 가덕 신공항을 계속 추진하겠다고 나섰기 때문이다. 여기에 새누리당과 더민주 등 부산지역 정치권도 가덕도 신공항을 재추진하겠다며 나서 자칫 지역 간 싸움으로 비화될 가능성도 있다.


태그:#신공항, #박근혜, #여론조사, #불복종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