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탈핵부산시민연대는 24일 오후 부산시청 광장에서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신고리 5,6호기 건설 허가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탈핵부산시민연대는 24일 오후 부산시청 광장에서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신고리 5,6호기 건설 허가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 정민규

관련사진보기


원자력안전위원회(원안위)가 신고리 5·6호기 핵발전소 건설을 허가하면서 지역의 반핵 단체를 중심으로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지역의 반핵단체들이 구성한 탈핵부산시민연대는 24일 오후 부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신고리 5·6호기 건설 승인 과정에 있어 우리 부산시민의 의사는 어디에도 반영될 수 없었다"면서 "이렇게 무책임하고 부도덕한 결정이 또 어디에 있는가"라고 원안위를 규탄했다.

그러면서 탈핵부산시민연대는 "신고리 5·6호기 건설 결정은 사회적 검토와 시민참여를 통해 재결정되어야 한다"면서 "부산시와 국회는 신고리 5·6호기 재검토 방안 마련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를 위해 탈핵부산시민연대는 "신고리 5·6호기를 원점에서 다시 검토하고 시민이 참여한 사회적 결정을 통해 신고리 5·6호기 건설이 무산될 수 있도록 모든 방법 동원하여 싸워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준한 탈핵부산시민연대 상임대표는 "안전을 우선하지 않고 원전을 짓는 것은 큰 문제"라며 "9명의 원안위 위원들이 이것을 결정할 수 있겠느냐"고 말했다. 그는 "언제까지 주먹구구식으로, 밀실에서 몇몇의 과학자들이 모든 것을 아는 양 판단하게 내버려둬야 하나"면서 "원안위를 해체해서라도 이 문제를 처음으로 되돌려 새롭게 설정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더민주 "건설 강행 엄청난 저항 직면할 것"

정치권에서도 신고리 5·6호기 건설 강행을 우려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은 이날 성명에서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원자력 발전의 안전성에 대한 시민들의 불안과 우려가 갈수록 커지고 있는데도 원안위가 결국 돌이킬 수 없는 결정을 강행한 것"이라며 신고리 5·6호기 건설 허가를 비판했다.

더민주는 "이제 부산과 울산에는 전 세계에서 유래를 찾아볼 수 없는 10기의 원전이 들어서게 됨으로써 세계 최다 원전 밀집지역으로 전락하고 말았다"며 "시민 안전을 볼모로 한 신고리 5·6호기 건설허가를 즉각 철회할 것을 강력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더민주는 "만약 정부가 신고리 5·6호기 건설을 강행할 경우 엄청난 시민적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 경고하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국회 차원에서 이번 사태에 대해 강력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탈핵·에너지전환 국회의원 모임에서 활동하고 있는 김해영 더민주 의원은 "(한국은) 다수 호기의 안전성 평가에 대해서는 사실상 아무런 대책이 없다"면서 "원전 문제만큼은 어떠한 경제성 논리보다 안전성이 최우선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태그:#신고리, #원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장지혜 기자 입니다. 세상의 바람에 흔들리기보다는 세상으로 바람을 날려보내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