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3일 오전 서울 세종로 원자력안전위원회에서 신고리 원자력발전소 5, 6호기 건설 허가를 다루는 회의가 열린 가운데, 한 위원의 책상 위에 심사보고서가 올려져있다.
 23일 오전 서울 세종로 원자력안전위원회에서 신고리 원자력발전소 5, 6호기 건설 허가를 다루는 회의가 열린 가운데, 한 위원의 책상 위에 심사보고서가 올려져있다.
ⓒ 선대식

관련사진보기


원자력안전위원회(원안위)가 신고리원자력발전소 5·6호기 신규 건설을 허가하자 반발이 거세다. 환경단체는 성명서 발표와 1인시위, 인간띠잇기 등을 통해 반발하고 있다.

원안위는 23일 오후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에서 낸 신고리원전 5·6호기 신규 건설 허가신청을 의결했다. 환경단체와 야당이 반대했지만, 원안위는 표결 끝에 통과시켰다.

이로써 우리나라에는 29·30번째 원전이 건설된다. 한수원은 2021년 3월 신고리 5호기, 2022년 3월 신고리 6호기를 준공할 예정이다.

신고리 5·6호기가 건설되면 고리원전까지 포함해 한 곳에 원전 10기가 있게 된다. 이는 세계 최대 규모다. 고리·신고리 원전 단지에서 반경 30㎞ 안에만 부산, 울산, 경남 인구 382만명이 밀집해 있다.

한편 신고리 5·6호기 승인에 대해 시민사회단체 등은 거세게 반발하고 나섰다. 탈핵경남시민행동은 24일 아침부터 창원 정우상가 앞에서 변기수씨, 문현숙씨, 한은정 창원시의원 등이 릴레이 1인시위를 벌이고 있다.

박종권 탈핵경남시민행동 대표는 "원안위 심의 때 반대측 위원 2명이 몸으로라도 막았어야 했는데 표결에 참여해 실망이다"라며 "허무하다는 생각이 든다, 앞으로 다양한 원전 반대운동을 벌여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탈핵울산시민행동은 23일 오후 울산시청 앞에서 '탈핵 인간띠잇기' 행사를 벌였다.

국제환경단체인 그린피스는 "신고리 5·6호기 건설허가 승인은 국민의 안전을 무시한 원안위의 '직무유기'"라는 제목의 성명을 발표했다. 그린피스는 "부산과 울산에 걸쳐 위치한 고리 원전은 이미 세계 최다 원전 단지이며, 사고 시 치명적인 피해를 입는 원전 30km 반경에 382만명의 인구가 살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들은 "특히, 후쿠시마 사고에서 보았듯 한 부지에 여러 개의 원전이 위치할 경우, 사고 확률이 증가하며, 사고 발생시 그 피해도 가중된다"며 "따라서 추가 원전 건설 심의에서 단일 원전만이 아니라 다수호기에 수반된 위험성 평가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린피스는 "원안위의 무책임한 결정을 규탄하며, 시민들과 함께 신고리 5·6호기 건설을 막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며 "위험한 원전 대신, 깨끗하고 안전한 재생가능에너지 확대를 위한 캠페인을 진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환경운동연합을 비롯한 '신규핵발전소 확대 중단 1000인 선언 참가자'들은 23일 "세계 최대 규모의 핵발전소와 인구가 밀집해 있는 곳이 어딘지 아느냐, 바로 부산과 울산의 경계인 고리(신고리) 핵발전소 단지"라고 밝혔다.

이들은 "현재 완공을 앞둔 신고리 4호기까지 포함하며 총 8기의 대용량 핵발전소가 밀집해 있고, 30km 반경에 380만 명의 사람이 살고 있다"며 "후쿠시마의 사고 피해 범위를 생각해본다면, 부산·울산·경남 800만의 주민들 누구나 그 피해의 당사자가 될 수 있는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이들은 "부산, 울산, 경남을 세계 최대 핵발전소 위험에 몰아넣는 신고리 5·6호기 건설 추진을 당장 중단해야 한다"며 "국회가 신고리 5·6호기의 안전성, 경제성, 전력수급, 수용성 등을 검토해 그 건설을 사회적으로 결정할 수 있도록 역할을 해주시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태그:#신고리원자력발전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