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일본 정부의 미·일 주둔군지위협정(SOFA)을 개선 협상을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일본 정부의 미·일 주둔군지위협정(SOFA)을 개선 협상을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 NHK

관련사진보기


일본 정부가 미·일 주둔군지위협정(SOFA)을 보완하기 위한 협상을 서두르고 있다.

일본 NHK에 따르면 23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지난달 오키나와 현에서 발생한 주일미군 소속 군무원의 일본인 여성 살해 사건을 계기로 미국 정부와 SOFA 보완 협상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아베 총리는 이날 오키나와 현 이토만시 소재 평화기원공원을 방문해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오키나와 전투에서 목숨을 잃은 희생자 위령비에 헌화하고, 추모식 연설에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SOFA 규정을 적용받는 미군 소속 관계자 범위를 수정하기로 미국과 합의했고, 협상이 마무리 단계로 들어갔다"라며 "살인 용의자가 미군 소속 군무원이라는 이유로 SOFA의 보호를 받는 것은 이상하다"라고 지적했다.

오키나와 현 주민들은 전면적인 SOFA 개정을 요구하고 있으나, 아베 총리는 개선과 보완을 통해 고쳐나가겠다며 사실상 거부했다. 또한 주민들의 요구와 달리 후텐마 미군 비행장의 현내 이전도 계속 추진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아베 "사실상 개정 효과"... 오키나와 민심 달래기

일본과 미국은 미군기지와 주변 환경 보전에 관한 '환경보충협정'처럼 미군 및 관계자의 범죄 발생 시 SOFA 규정을 적용하는 세부 범위를 담은 별도의 협정을 만들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아베 총리는 "그동안 운용 개선이라는 형태로 사실상의 SOFA 개정을 달성할 수 있었다"라며 "이번에도 미국과의 협상을 통해 오키나와 주민의 마음을 어루만지는 성과를 거두고 싶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오키나와에서 발생한 주일미군 군무원의 살인 사건에 매우 강한 분노를 느꼈다"라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책임이 있는 정부로서 이런 참혹한 범죄가 재발하지 않도록 대책을 마련하겠다"라고 밝혔다.

아베 총리가 직접 오키나와를 방문하고 미국과의 협상을 서두르는 것은 다음 달 참의원 선거를 앞두고 주일미군 군무원 살인 사건으로 들끓는 오키나와 민심을 달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오나가 다케시 오키나와 지사는 추모식에서 "SOFA를 근본적으로 개정하고, 오키나와의 주일미군 기지를 축소해야 한다"라고 촉구하며 아베 총리와 대립각을 세웠다.



태그:#아베 신조, #오키나와, #SOFA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