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호, 부산국제영화제 첫 민간 조직위원장 23일 오전 서울 중구 세종대로 대한상공회의소 중회의실에서 열린 <부산국제영화제> 기자회견에서 첫 민간 조직위원장으로 위촉된 김동호 조직위원장이 입장발표를 하고 있다.

▲ 김동호, 부산국제영화제 첫 민간 조직위원장 23일 오전 서울 중구 세종대로 대한상공회의소 중회의실에서 열린 <부산국제영화제> 기자회견에서 첫 민간 조직위원장으로 위촉된 김동호 조직위원장이 입장발표를 하고 있다. ⓒ 이정민


"정관을 반드시 개정해 올해 영화제를 정상적으로 개최하겠다."

올해 부산국제영화제에 대한 김동호 조직위원장의 다짐이다. 강수연 집행위원장 역시 한국영화 없는 불완전한 영화제를 원치 않는다며 정관개정 약속에 힘을 실었다. 두 사람이 정관 개정을 강조하면서 올해 영화제 개최 여부에 대한 공은 부산시로 완전히 넘어갔다.

"늦어도 7월 말까지는 매듭 지을 것"

김동호, 부산국제영화제 첫 민간 조직위원장 23일 오전 서울 중구 세종대로 대한상공회의소 중회의실에서 열린 <부산국제영화제> 기자회견에서 첫 민간 조직위원장으로 위촉된 김동호 조직위원장이 입장발표를 하고 있다.

▲ 김동호, 부산국제영화제 첫 민간 조직위원장 23일 오전 서울 중구 세종대로 대한상공회의소 중회의실에서 열린 <부산국제영화제> 기자회견에서 첫 민간 조직위원장으로 위촉된 김동호 조직위원장이 입장발표를 하고 있다. ⓒ 이정민


23일 오전 서울 대한상공회의소 중회의실에서 열린 부산영화제 기자회견은 부산영화제 측이 영화계의 요구를 충분히 수렴하겠다는 의지를 강조하는 자리였다. 영화계는 보이콧 유지를 밝히고 있었다.

굳은 표정으로 자리에 선 김동호 조직위원장은 부산영화제를 지키기 위해 "애써주신 영화인들께 감사한다"며 "이 과정에서 명예를 훼손당한 자문위원들께 사과한다"고 말했다. 자문위원으로 위촉됐다가 서병수 부산시장으로부터 외부세력 취급을 받은 영화인들에 대한 사과였다.

또한, 재판을 받는 이용관 전 집행위원장과 전양준 부집행위원장 등도 언급하며 "이들의 기소가 심히 안타깝고 사법부의 선처를 바란다" "조직위 차원에서 명예회복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강수연 집행위원장은 "올해 영화제를 정상적으로 개최하려는 것은 영화제를 지키기 위함"이라고 강조했다. "영화제를 개최하지 않고는 영화제를 지킬 수 없다"며 "올해 개최를 못 하면 내년도 불투명하다"고 말했다. 영화계의 보이콧이 여론이 팽배한 가운데 영화제 개최에 부정적인 시선들을 설득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구체적인 정관개정 시기에 대해 김 위원장은 "늦어도 7월 말"이지만 최대한 서둘러 "7월 중순까지는 매듭짓겠다"고 말했다. 영화제 작품 선정이 늦어도 7월 말까지는 이뤄져야 하는 현실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강수연 위원장도 "한국 영화와 영화인 없는 국적불명 영화제가 될 수 없다"며 절박함을 내비쳤다.

김동호 위원장이 기자회견에서 밝힌 정관 개정 언급과 사과는 최근 영화계 인사들과의 접촉에서 요구받은 내용이다. 영화계는 서병수 시장의 사과와 정관개정 없이는 보이콧을 풀지 않겠다는 뜻을 밝히면서 김동호 위원장에게 공개적인 입장을 요구했고, 김 위원장이 이를 받아들인 것이다.

영화계 보이콧 철회 시킬 명분은 정관 개정

부산국제영화제 기자회견, 김동호 조직위원장과 강수연 집행위원장 23일 오전 서울 중구 세종대로 대한상공회의소 중회의실에서 열린 <부산국제영화제> 기자회견에서 첫 민간 조직위원장으로 위촉된 김동호 조직위원장과 강수연 집행위원장이 입장하고 있다.

▲ 부산국제영화제 기자회견, 김동호 조직위원장과 강수연 집행위원장 23일 오전 서울 중구 세종대로 대한상공회의소 중회의실에서 열린 <부산국제영화제> 기자회견에서 첫 민간 조직위원장으로 위촉된 김동호 조직위원장과 강수연 집행위원장이 입장하고 있다. ⓒ 이정민


김 위원장은 "영화계가 보이콧을 철회하고 부산영화제 참가를 결의하기 위해서는 명분이 필요하다"며 "서병수 시장의 사과 문제는 현실적으로 어렵고, 신임 조직위원장인 제가 사과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사람은 바뀌어도 조직위는 이어진다는 연속성을 강조한 것이다. 대신 정관개정만큼은 반드시 이뤄내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영화계 인사들은 신임 조직위원장의 대신 사과에 대해 명시적으로는 동의하지 않지만, 묵시적으로는 인정하겠다는 분위기다.

김 위원장은 "정관 개정이 이뤄지지 않으면 어떻게 할 것이냐"는 질문에 "절대 안 되는 일이 없을 것"이라며 자신감을 나타냈다. 또한, 구체적 개정 내용에 대해서는 "24명의 조직위원이 전원 부산 쪽 인사들인데, 이를 줄이고 영화제 쪽 인사들이 다수를 차지하는 구성으로 바꾸겠다"고 말했다.

지난 5월, 서병수 시장과 김동호 조직위원장의 선임에만 합의하여 '졸속 협상' 비판을 받은 강수연 위원장은 "부산영화제가 큰 위기에 봉착했고, 저와 영화제는 또다시 이런 일이 발생하면 안 된다는 생각"이라고 입을 열었다. 그는 "빠른 시일 안에 정관을 개정하겠다"고 강조했다. 부산영화제의 한 관계자는 부산시 쪽의 입장에 대해 "정관개정이 안 되면 영화제가 정상적으로 개최되기 어렵기에 부산시가 이에 따라줄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부산시와 부산영화제 측의 논의가 곧 진행될 것으로 보이지만 이날 회견은 지난 5월 협상이 졸속 합의였음을 인정하며, 영화계의 뜻을 받아들이겠다는 부산영화제의 의지가 담겨 있다. 이용관 전 집행위원장이 최근 인터뷰를 통해 5월 합의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는 것도 큰 부담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독립영화 진영에서는 서병수 시장의 사과는 필요하다는 주장과 함께 책임 있는 조직위원들의 완전한 물갈이도 요구하는 등 강경 분위기가 주를 이루고 있다. 최소한의 유감 표명은 나와야 한다는 등의 반발도 독립영화계가 가장 강하다.

이 날 기자회견은, 일부 영화계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김동호 위원장의 '대신 사과' 형식을 통해 부산시장을 향해 사과하라는 영화인들의 요구를 무마하려는 모습을 보였다. 동시에 정관 개정 문제만큼은 양보할 수 없음을 강조했다. 하나를 내주는 대신 하나를 얻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만일 부산시가 정관 개정에 응하지 않을 경우, 부산영화제 사태의 모든 책임을 떠안아야 한다는 것만큼은 명확히 한 셈이다.

최근 신공항 문제로 사퇴 여부가 주목되고 있는 서병수 부산시장이 어떤 자세를 취할지는 알 수 없다. 그러나 정관 개정 요구를 무시할 경우 모든 책임을 감수해야 한다는 점에서 적잖은 압박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 올해 부산영화제 정상적인 개최 여부는 서병수 부산시장에게 공이 완전히 넘어간 셈이다.

부산국제영화제 김동호 강수연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