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매일 출·퇴근길은 그야말로 전쟁터일 것입니다. 출·퇴근 시간이 되면 112외근 경찰관들과 교통경찰관들은 교통이 혼잡한 구간을 찾아 교통해소를 위한 RH근무를 합니다. 이른바 '러시아워'(Rush hour) 교통근무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RH근무시 교통체증을 가장 많이 유발하는 운전행위 중 하나가 바로 '꼬리물기'운전입니다.

'꼬리물기' 운전의 정확한 개념은 교차로에서는 정체가 발생하면 녹색신호라 해도 진입하면 안되는 데도 불구하고 이를 무시하고 무리하게 진입을 시도하다 신호가 바뀐 후 교차로 중간에 걸쳐 다른 방향의 차량 흐름에 방해를 주는 행위를 말합니다.

​한 대의 차량이 신호를 무시하고 꼬리를 물면 뒤 따르던 차량까지도 "저 차도 가는데, 나 하나 쯤이야"라는 식의 연쇄반응이 일어나 계속 다른 차량도 따라서 꼬리를 물고 들어오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러다 보면 그 주변도로는 마치 전쟁터를 방불케 될 것입니다.

이런 '꼬리물기' 운전을 예방하기 위해서 운전자들이 명심해야 할 부분은 녹색 진행신호가 켜져 있다고 하더라도 교차로에서 무조건 진입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무리하게 진입을 시도하다 단속 당하는 것은 물론 도로상황을 더욱 악화시켜 오히려 출·퇴근시간이 늦어진다는 것을 명심하고 주변 상황과 앞 차의 진행상태에 따라 진입여부를 결정해야 할 것입니다.

교차로 통과 시 신호를 무시한 '꼬리 물기'는 이 시대 남을 배려하지 않는 바로 우리의 모습일 것입니다. 교통문화가 그 나라의 시민의식을 대변한다고 합니다.

"나 하나쯤이야"라는 이기적인 생각을 버리고 "나부터 먼저"라는 생각을 가지고 작은 교통법규부터 준수하며 서로를 배려한다면 우리나라도 선진교통문화가 정착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덧붙이는 글 | * 김기웅 기자는 대전동부경찰서 대전역지구대 순경입니다.



태그:#사회, #교통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