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1
▲ 1 1
ⓒ 문운주

관련사진보기


"빈 의자를 보고 무엇을 느끼셨습니까?"

마지막 공연인 뿌앙드 발레단의 '프리뷰'가 끝났다. 우레와 같은 박수가 쏟아졌다. '빈 의자'에 대한 사회자의 질문이다. 빈 의자는 어머니의 자리다. 가족의 중심에 있은 어머니를 떠올리게 한다. 가족의 해체를 걱정해야 하는 시대다. 그래서 덩그러니 남아 있는 빈 의자를 보는 느낌이 남다르다.

현대 무용은 나에게는 생소하다. 굳이 이유를 대자면 공연을 관람할 시간적인 여유가 없어서다. 하지만 그것은 구차한 변명이다. 애써 나의 영역이 아닌 것으로 생각했다. 솔직히 발레는 몇 번 본적은 있다. 영화에서, 그리고 아이들의 발표회에서...

금남로 야외무대에서 펼쳐진 광주 무용제...매월 둘째,넷째주 토요일에 열리는 광주프린지 페스티발의 한 행사다.
▲ 광주무용제 금남로 야외무대에서 펼쳐진 광주 무용제...매월 둘째,넷째주 토요일에 열리는 광주프린지 페스티발의 한 행사다.
ⓒ 문운주

관련사진보기


지난 28일 오후 5시 제25회 광주 무용제가 금남로 야외무대에서 열렸다. 금남로에는 매월 둘째 주 넷째 주 토요일에 '광주 프린지 페스티벌' '오매! 광주'가 펼쳐진다. 광주문화의 절정 체험이다. 그 행사 중 하나다. 실내는 제한된 관객만이 볼 수 있는데 비해 야외는 다르다. 그 장르에 관심이 있든 없든 볼 수 있다.

금남로 야외 무대에서 열리고 있는 제 25회 광주무용제, 전국대회 출전을 위한 지역 예선전이다.
▲ 광주 무용제 금남로 야외 무대에서 열리고 있는 제 25회 광주무용제, 전국대회 출전을 위한 지역 예선전이다.
ⓒ 문운주

관련사진보기


풍물판굿으로 진을 확 뺀 뒤다. 그 여진에서 아직은 헤어나지 못 했다. 뒤를 이어 사르르 요정들이 나타났다. 의상이 눈에 쏙 들어온다. 현대 무용에서의 조명과 의상은 매우 중요하다. 그런데 야외라 조명이 없다. 화장기 없는 민낯인 셈이다. 그런데 묘하게 석양의 햇빛과 은행나무 연녹색 배경이 뒤를 받쳐 준다.

가족은 한 집에 사는 식구를 의미한다. 가족이 가정을 이룬다.지금 그 가정의 해체 위기를 맞고 있다.
▲ 가족 가족은 한 집에 사는 식구를 의미한다. 가족이 가정을 이룬다.지금 그 가정의 해체 위기를 맞고 있다.
ⓒ 문운주

관련사진보기


현대 사회, 가정이 헤체될 위기라고 한다. 그 가정의 중심에 어머니가 있다. 빈 의자...어머니이고 우리이다.
▲ 어머니의 자리 현대 사회, 가정이 헤체될 위기라고 한다. 그 가정의 중심에 어머니가 있다. 빈 의자...어머니이고 우리이다.
ⓒ 문운주

관련사진보기


처음으로 관람한 현대무용이다. 아직은 어떻게, 무엇을 봐야 하는지 모른다. 빈 의자에 대한 느낌을 묻는 사회자의 질문에 모두가 한목소리로 "어머니~"라고 대답했다. 현대무용 대중화의 첫발이다. 금남로 야외무대에서 펼쳐지는 '광주 무용제'가 현대무용 대중화의 촉매가 될 것임은 분명하다.


태그:#광주프린지페스티발, #오매광주, #아시아문화전당, #금남로, #광주문화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아이들의 초롱초롱한 눈망울을 보며 삶의 의욕을 찾습니다. 산과 환경에 대하여도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미래에 대한 희망의 끈을 놓고 싶지 않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