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안성정의당 방영탁 부위원장이 5월 25일부터 가습기살균제특별법 제정 1인 피켓시위 및 서명운동을 펼치고 있다.
 안성정의당 방영탁 부위원장이 5월 25일부터 가습기살균제특별법 제정 1인 피켓시위 및 서명운동을 펼치고 있다.
ⓒ 유병욱

관련사진보기


정의당안성시위원회(아래 안성정의당)가 가습기살균제사건 진상규명과 재발대책마련을 위한 행동에 나섰다. 현재 안성정의당은 안성시 공도읍 일원에서 가습기살균제특별법제정 서명운동 및 불매운동을 펼치고 있다.

환경보건시민센터에 따르면 올해 4월 4일까지 신고 접수된 가습기살균제 피해자수는 모두 1528명이다. 현재 센터는 가습기살균제 사망자 수를 ▲ 2014년과 2015년 정부에 의한 1·2차 사망자 146명 ▲ 2015년에 접수돼 현재 조사가 진행 중인 3차 사망자 79명 ▲올해 4월 4일까지 환경보건시민센터로 접수된 사망자 14명 등 모두 239명으로 집계하고 있다.

가습기살균제 역학조사는 원인미상의 폐손상으로 산모와 유아의 잇단 사망 사건이 발행하자 2011년 4월부터 시작됐다. 이후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는 역학조사 결과, 산모 등 20여 명의 폐손상 환자와 사망자의 원인이 가습기살균제로 추정된다고 2011년 8월 31일 밝혔다. 정부는 같은 해 11월 11일 동물실험으로 6개 가습기살균제 제품의 독성이 확인됐다며, 이들 제품에 대한 강제수거명령을 내렸다.

상황이 이럼에도 검찰은 가습기살균제 사건이 불거진 지 5년여가 지난 올해 1월에서야 전담수사팀을 구성했다. 또한 정부는 피해자들의 피해신고 접수기간 연장 요구에도 2015년 12월 31일 접수를 마감했다. 정부는 가습기살균제 사건이 사회 이슈로 부상하고 정부의 미온적 태도에 대한 비난여론이 거세지자 피해신고 접수기간을 무기한 연장한다고 5월 18일 밝혔다.

정의당은 가습기살균제 사건해결을 20대 국회 1호 의제로 삼고 전국 캠페인을 5월 20일 시작했다. 이 캠페인의 일환으로 안성정의당 방영탁 부위원장은 5월 25일부터 안성시 공도읍 블루밍아파트 상가 앞에서 특별법제정 촉구 및 불매운동 관련 1인 피켓시위와 서명운동을 진행 중에 있다. 현재까지 서명운동에 동참한 안성시민은 400여 명에 이른다.

방영탁 부위원장은 "한 부모는 옥시라는 다국적 대기업의 가습기살균제를 믿고 석 달 동안 사용한 결과 아무 죄 없는 세살배기 자녀를 잃었다"며, "1인 시위 및 서명운동을 통해 국민의 안전보다 기업의 이윤을 우선하는 이 정권의 행태를 알리고 바로 잡는 데 동참하겠다"고 전했다.

그는 또 "우리는 가습기살균제사건과 세월호참사를 통해 이 정권이 명확한 진상규명, 관계자 엄벌 및 관련법 제·개정 등의 투명한 사고 후속조치보다 어떻게든 사건을 조속히 덮으려는 데에만 열중하고 있다는 사실을 똑똑히 봤다"며, "정의당은 끝까지 국민의 편에 서서 국민의 목숨을 앗아간 사건들의 진실을 규명해 내는 활동에 앞장설 것이다"고 말했다.


태그:#풀뿌리공정언론연대, #안성신문, #안성, #유병욱, #가습기
댓글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10,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