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인하대 최순자 총장은 구성원들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프라임 사업을 밀어 붙였다. 하지만 프라임 사업 선정에 탈락하면서 최대 위기를 맞게 됐다.
▲ 최순자 인하대 최순자 총장은 구성원들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프라임 사업을 밀어 붙였다. 하지만 프라임 사업 선정에 탈락하면서 최대 위기를 맞게 됐다.
ⓒ 사진출처 인하대학교

관련사진보기


최순자 인하대학교 총장은 프라임(PRIME: 산업연계교육 활성화 선도 대학)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지난해 12월부터 이미 교수와 학생들로부터 독단적이고 비민주적으로 대학을 운영한다는 비판을 받았다. 그리고 프라임 사업 탈락으로 '사퇴 책임론'까지 등장했다.

하지만 최 총장은 자신이 구상한 대학 특성화 계획에 따라 구조조정을 강행하겠다고 밝혔다. 총학생회장이 일방적 구조조정에 반대해 단식투쟁을 17일째 하던 지난 5월 13일이었다.

프라임 사업 탈락 후, 총학생회와 단과대학 학생회들로 구성한 중앙운영위원회와 교수회는 '구조조정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고, 학칙 개정과 학사일정 개편 등에서 민주적 방식으로 운영할 것'을 최 총장에게 요구했다.

하지만 최 총장은 학사 제도와 일정에 관한 정책을 수립단계에서 학생들과 논의할 수는 없다며 사전에 논의하는 것은 학생들이 학교행정에 간섭하는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대신에 "인하대 특성화(구조조정) 계획은 프라임 사업의 프레임(틀) 안에서 그려지는 것"이라며 "이 시점에서 인하대가 가야할 길은 바로 기존에 그렸던 특성화 계획으로 돌아가는 것"이라고 선언했다.

교수회의 반발은 지속됐다. 특히, 문과대학 9개 학과 학과장 전원이 지난 16일 보직을 사퇴했다. 사회과학대학과 의과대학 교수회도 반발했고, 자연과학대학과 공과대학에서도 일부 학과가 구조조정을 반대했다.

반발이 거세지자, 최 총장은 구조조정 규모를 축소해 하겠다고 한 발 물러섰다. 그리고 5월 26일엔 "특성화 계획에 따라 입학정원을 조정해 우수한 인재를 유치, 대학 발전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규모만 줄였지 탈락한 프라임 사업과 동일

인하대는 기존 단과대학 10개를 7개로 개편하고, 미래융합대학을 신설하겠다고 밝혔다. 규모만 줄었지 탈락한 프라임 사업과 사실상 동일한 방식의 개편이다.

인하대 홍보팀은 "인문사회계에서 총 139명을 감축해 공과대학에 54명을 늘리는 등 경쟁력이 강한 학과의 정원을 늘리고, 신설하는 사회복지학과로 30명을 이동하기로 했다"며 "이 같은 조정은 지난 10년간 단과대학별 정원 변화와 취업률, 미래사회 변화를 대비해 학장협의회에서 정한 평가지표에 따라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홍보팀은 또, 인문사회계열을 줄이고 공학계열만 강화한다는 세간의 비판을 의식해 "지난 20여 년간 인하대 입학정원은 3990명에서 3411명(2016년)으로 감소했는데, 주로 공대 정원이 줄어든(1996년 1950명→2016년 1415명) 반면에 인문사회계열 학과 정원은 늘었다"고 덧붙였다.

인하대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2017년 학과별 입학정원(안)'을 지난 20일 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에 등록했고, 지난 13일부터 내부공시와 의견수렴 등, 학칙개정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입학정원을 조정하려면 우선 학칙을 개정해야 하고, 학칙 개정(안)은 각 단과대학 교수회의의 심의를 거쳐야한다. 이미 갈등을 내포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다만, 교육부가 '이번에 먼저 정원 조정안을 내고 그 뒤 학칙을 개정해도 무방하다'는 입장을 밝혔기 때문에, 인하대는 "학사구조와 입학정원 조정안에 대해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한 뒤, 교무위원회와 대학평의원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한 입학정원을 대교협에 등록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교수회, 6월 1일 임시총회서 '총장 거취' 의결

인하대총학생회와 각 단과대학 학생회로 구성한 중앙운영위원회는 총장이 대학을 독단적으로 운영하지 말고, 학생들을 학교 운영의 주체로 인정해 같이 논의할 것을 호소하기 위해, 학생들과 함께 대학 발전계획을 수립할 것을 호소하기 위해 총장실 앞에서 릴레인 1인 시위를 시작했다.
▲ 인하대총학생회 인하대총학생회와 각 단과대학 학생회로 구성한 중앙운영위원회는 총장이 대학을 독단적으로 운영하지 말고, 학생들을 학교 운영의 주체로 인정해 같이 논의할 것을 호소하기 위해, 학생들과 함께 대학 발전계획을 수립할 것을 호소하기 위해 총장실 앞에서 릴레인 1인 시위를 시작했다.
ⓒ 김갑봉

관련사진보기


최 총장은 학교구성원과 충분한 협의를 거쳐 대학구조와 입학정원 조정안을 최종 확정하겠다고 했지만, 구성원들의 반응은 싸늘하기만 하다.

총학생회와 단과대학 학생회들이 구성한 중앙운영위원회는 총장실 앞에서 릴레이 1인 시위를 시작했고, 교수회는 6월 1일 임시총회를 열어 총장 거취문제를 안건으로 상정, 의결하겠다고 밝혔다.

총학생회는 "학생과 교수들이 스스로 발전계획과 구조조정을 논의할 시간을 보장해달라고 요구했지만 묵살 당했다, 게다가 총학생회장이 단식으로 쓰러진 뒤 학교는 그 어떤 대화의 노력도 보이지 않았다"며 "결국 총장은 구성원과 합의는커녕 논의조차 하지 않은 일방적 구조조정 안을 대학교육협의회에 지난 20일 제출했다"고 비판했다.

최 총장이 강조한 의견수렴은 '대학평의원회의 의결'로 대체될 가능성이 높다. 최 총장은 지난 3월 교육부에 프라임 사업을 신청할 때도 교수회와 학생회가 반발하자 대학평의원회의 의결로 학교 구성원들의 의견수렴을 대체했다.

총학생회는 "대학평의원회 전체 11명 중 학생은 단 1명이다, 대학평의원회가 이미 최 총장을 위한 거수기로 전락한 상황에서 심의는 요식행위나 다름없다"며 "총장이 대학을 독단적으로 운영하지 말고, 학생들을 학교 운영의 주체로 인정해 같이 논의할 것을 호소하기 위해, 학생들과 함께 대학 발전계획을 수립할 것을 호소하기 위해 1인 시위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교수회 분위기도 심상치 않다. 교수회는 지난 24일 총장과 교무위원들에게 "2017학년도 입학정원과 관련해 대학본부가 5월 20일 대교협에 보고한 대학구조와 입학정원은 2016년 5월 13일에 공시된 학칙개정(안)과 상이하다"며 학칙에 따라 재공시하고, 또 재공시 이후 학칙 개정안에 대해 각 단과대학 교수회의 심의를 거칠 것을 요구했다. 사실상 최 총장의 구조조정(안)에 반대의 뜻을 전한 것이다.

교수회는 또한 6월 1일 임시총회를 열어 '총장 거취'에 관한 안건을 상정, 의결하기로 했다. 재신임할 것인지, 아니면 퇴진을 요구할 것인지를 결정하겠다는 것이다. 이 임시총회가 인하대 갈등의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시사인천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인하대, #최순자 총장, #정석인하학원, #대학 구조조정, #인하대교수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