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26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민의당 정책역량강화 워크숍에서 시민사회단체 대표들의 발언을 듣고 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26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민의당 정책역량강화 워크숍에서 시민사회단체 대표들의 발언을 듣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서울=연합뉴스) 박수윤 기자 = 국민의당이 시민단체의 정책 제안을 경청하기 위해 마련한 자리에서 되려 시민단체에 호통을 치는 볼썽사나운 상황이 벌어졌다.

유성엽 의원은 26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참여연대·경제정의실천연합·환경운동연합·청년유니온을 초청해 열린 국민의당 제7차 정책역량 강화 워크숍에서 "환경단체의 주장이 무책임하다"고 비판했다.

염형철 환경운동연합 사무총장은 회의에서 "호남 의원들에게 호소하고 싶다. 새만금호는 수질 개선이 불가능하다"며 새만금호 해수(海水) 유통을 촉구했다.

그는 "정부가 추진한 담수호 수질개선대책은 효과가 없었다"며 "지역 주민에게 환상을 심어주다 4대강 꼴이 나 비판받을 게 아니라 이제라도 바람직한 선택을 해달라"고 호소했다.

이에 유 의원은 "수질확보가 안 되기에 해수유통을 하자고 한다면, 바다에는 오염된 물을 막 내보내도 된다는 거냐"며 반박했다.

그는 "썰물 때 담수호의 물을 주기적으로 빼주기만 하면 된다"며 "해수유통을 하자면서 중상류지역 수질대책에 소홀히 하는 건 무책임하고 패배주의적 대책이 될 수 있다"고 언성을 높였다.

유 의원은 20대 국회에서 경제민주화를 추진해달라는 참여연대와 경실련을 향해서도 "격차해소는 꾸준히 추진해가야 할 일이지만, 이 시점에 양극화 해소를 너무 전면에 내세우는 건 경제를 더 절망적 상황으로 빠뜨릴 수 있다"고 반론을 폈다.

윤영일 당선인 역시 환경운동연합을 향해 "(지율스님이 천성산 KTX 터널 공사에 반대한) 도롱뇽 사태가 있었지만 터널은 뚫렸다. 환경보호의 염려 때문에 국민 편익을 외면해야겠느냐"고 쓴소리를 했다.

안철수 상임공동대표는 당선인들의 돌출발언이 이어지자 "환경문제는 저희가 논의한 바가 없기 때문에 (당선인) 개인 의견"이라며 서둘러 진화에 나섰다.

주승용 전 원내대표 역시 "우리는 오늘 토론을 하는 게 아니라 시민사회단체의 의견을 듣고 입법에 참고하려는 것"이라며 "제가 당선인들과 시민단체 분들에게 점심을 대접하겠으니 거기 가서 이야기하자"며 싸늘해진 분위기를 수습했다.

이러한 봉합 노력에도 당선인들의 돌출발언은 계속됐다.

지난 2012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를 받은 박주선 의원은 주 전 원내대표의 발언이 끝나자마자 "예전에 검찰이 저를 수사할 때 국회에서 체포동의안이 부결됐는데도, 참여연대는 포승줄로 체포조를 만드는 퍼포먼스를 했다"고 꼬집었다.

박 의원은 "무죄추정의 원칙이 있는 나라에서 아무리 시민단체라도 이렇게 해도 되느냐"며 "피의사실을 공표하는 검찰을 나무라야지 오히려 시민단체가 검찰 수사를 촉구하는 건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국민의당, #안철수
댓글1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