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대전지부는 24일 오전 대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기상여금 쟁취! 교육당국의 갑질횡포 근절! 교육공무원법 제정!'을 위해 오는 6월 9일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선언했다.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대전지부는 24일 오전 대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기상여금 쟁취! 교육당국의 갑질횡포 근절! 교육공무원법 제정!'을 위해 오는 6월 9일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선언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학교에서 근무하는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차별적인 처우를 개선하기 위해 '총파업'을 예고하고 나섰다.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대전지부(지부장 이성민)는 24일 오전 대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학교를 멈춰 비정규직 차별을 끝장낼 것"이라며 "이를 위해 오는 6월 9일부터 대전지역 300개 학교에서 1000여명의 조합원들이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현재 학교비정규직노조와 교육공무직노조, 민주노총 등은 대표자를 구성하여 대전교육청과 단체협상을 진행 중에 있다. 하지만 이들이 주장하고 있는 '처우개선'에 교육청이 예산 등의 이유를 들어 난색을 표하고 있어 갈등이 계속되고 있다.

이에 따라 학교비정규직노조가 '총파업'을 예고하고 나선 것. 이들은 비정규직 임금은 정규직 임금의 60%에 불과하고, 정규직이 받는 200만원의 상여금은 전혀 받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한 방학 중 임금은 전혀 받지 못해 생계를 위협받고 있고, 급식비마저도 정규직의 절반수준만 지급하는 등 심각한 차별을 받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교육부는 2015년까지 학교비정규직에 대한 종합적 대책을 수립하여 정규직전환 로드맵을 발표하겠다고 약속했지만 지켜지지 않고 있고, 공공부문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겠다는 박근혜 대통령의 공약도 임금차별은 그대로 놔 둔 채 무기계약직으로 전환했을 뿐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또한 올해 3월 교육부는 '학교비정규직 처우 및 고용개선 계획'을 발표했지만, 이는 학교비정규직 차별해소와 고용안정의 근본대책이 없는 면피용 대책에 불과하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설동호 대전교육감은 교육현장의 약자인 비정규직 노동자들에게 '갑질'하며 책임을 전가하지 말라"면서 "비정규직 차별의 상징인 상여금 도입, 방학 중 생계보장 대책마련, 급식비 차별해소, 구조조정 중단 등 학교비정규직노동자들의 최소한의 요구를 즉각 수용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우리는 이번 총파업 투쟁을 통해 교육청의 무성의한 교섭태도와 학교당국의 '갑질횡포'를 교육현장에서 완전히 뿌리 뽑아낼 것"이라면서 "그 누구보다 우리 아이들의 먹거리와 교육·행정을 책임지는 노동자이자 엄마의 입장에서, 파업투쟁에 나설 수밖에 없는 현실이 안타깝지만, 대한민국을 바꾸어야만 한다는 절박한 마음으로 총파업투쟁에 임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이날 규탄발언에 나선 이성민 지부장은 "가장 평등해야 할 학교현장에서 불평등이 심각하게 존재하고 있다, 학교를 멈추는 총파업에 나서는 우리의 심정 또한 가슴 아프고 힘들다"면서 "그러나 비정규직도 같은 사람이고, 교육을 책임지고 돕는 교육주체로서 차별받지 않고 행복하게 살기 위해 투쟁에 나선다"고 말했다.

연대발언에 나선 지정배 전교조대전지부장도 "학교비정규직도 교육을 돕는 한 주체이다, 그들의 존재이유가 바로 우리 아이들의 발달과 교육을 돕기 위한 것"이라며 "그렇다면 그들이 생계로 불안해하지 않도록 처우를 해 주어야 한다, 교육청은 밖에서는 교육가족이라고 말하고 안에서는 차별하는 이러한 이중행태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은 전국 17개 시도에서 각 지부별로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됐다. 또한 이들은 앞으로 총파업을 앞두고 시도교육청 앞에서 1인 시위와 캠페인 등 다양한 투쟁을 펼쳐나간다는 계획이다.


태그:#학교비정규직, #교육공무직, #대전교육청, #총파업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