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전국언론노조와 민주노총 대전지역본부 등은 2일 오후 대전일보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장길문 대전일보 지부장에 대한 부당인사를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자료사진)
 전국언론노조와 민주노총 대전지역본부 등은 2일 오후 대전일보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장길문 대전일보 지부장에 대한 부당인사를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자료사진)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장기적인 노사갈등을 겪고 있는 <대전일보>가 갈등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까 주목된다. 오는 25일 <대전일보> 남상현 사장과 언론노조 김환균 위원장이 만나기로 했기 때문.

'대전일보 정상화 민주노조 지키기 범시민공동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는 20일 오후로 예정됐던 <대전일보> 검찰 고발을 긴급 유보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날 최근 언론에 보도된 '대전일보 회장 부인 급여 지급' 의혹과 관련하여 검찰에 고발장을 제출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이날 <대전일보> 측에서 '범대위의 검찰 고발 이전에 언론노조 김환균 위원장과 대전일보 남상현 사장이 면담을 갖고, 노사 간 문제를 포함한 관련된 문제의 해결 방안을 마련하자'고 제안해 와 검찰 고발을 유보했다는 것.

이에 따라 남 사장과 김 위원장은 오는 25일 오후 2시 면담을 진행하기로 했으며, 범대위는 검찰 고발을 잠정 유보했다.

범대위는 <대전일보>측에 ▲ 반드시 남 사장이 직접 면담에 나올 것 ▲ 고소고발 취하, 해직된 장길문 전 지부장 복직 등 노조 피해 복원 ▲ 노조활동 보장 등을 요구할 예정이다.

<대전일보>측도 이번 면담이 기나긴 시간동안 갈등을 겪은 후에 이뤄지는 면담인 만큼, 전향적인 자세로 사태해결 방안을 찾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범대위는 이날 '<대전일보> 검찰고발 유보와 관련한 입장'이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통해 "대전일보에 대한 검찰고발은 노사 문제와는 무관한 대전일보 사주 일가의 비위 행위 여부에 대한 것으로 독립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며 "그러나 지난 2014년 이후 2년 넘게 이어져 온 대전일보 노사 문제 해결의 계기를 마련해 달라는 언론노조의 요청이 범대위의 출범 목적과 다르지 않고, 언론노조와 대전일보가 전향적으로 문제 해결의 의지를 보이고 있는 점을 감안, 검찰 고발을 유보한다"고 밝혔다.

다만, 두 사람의 면담 결과가 납득하기 어려울 경우 유보했던 검찰 고발을 계획대로 진행한다는 게 범대위의 입장이다.


태그:#대전일보, #남상현, #언론노조, #대전일보정상화, #김환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