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에스타(Fiesta)는 클래식기타를 전공하고 풍부한 경험과 빼어난 연주 실력으로 다져진 4명의 남성 멤버로 구성된 연주그룹이다. 팀원 모두 풍부한 연륜을 갖고 있는 터라 각자의 개인 활동으로도 바쁜 가운데 작년 하반기 <카나발(Carnaval)>이란 타이틀의 첫 번째 정규 앨범을 발표, 8개월이 넘는 시점임에도 불구하고 여러 무대에서 공연을 펼칠 정도로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무엇보다 지난 2월 13일 방송되었던 KBS <불후의 명곡>에서 린이 재해석해서 우승을 차지한 최백호 원곡 '애비'의 편곡과 연주를 맡았다. 기타그룹 피에스타의 감춰진 실력을 대중에게 각인할 수 있는 기회였다.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음악 팬들에게 더 좋은 모습을 보여 주기위해 '새로운 레퍼토리 발굴'과 '연습 및 연주활동' 등 음악을 향한 실험과 열정, 노력을 끊임없이 기울이고 있다는 피에스타. 이들을 김진택(아래 진), 고의석(아래 고), 이노영(아래 이), 김현규(아래 현) 등 네 명의 기타리스트를 화요일이었던 지난 10일 오후 4시 서울 논현동에 있는 소속사 사무실에서 만나 보았다.

익숙한 음식과 새로운 맛 모두 내놓는 '축제'

 기타그룹 피에스타의 각 멤버별 프로필 이미지.

기타그룹 피에스타의 각 멤버별 프로필 이미지. ⓒ 봄아트프로젝트


- 기타그룹 피에스타 멤버들은 언제부터 함께 하게 했나?
"10년 전으로 돌아가야 할 것 같다. 피에스타는 정식 프로젝트 팀으로 여러 무대에서 공연을 펼쳐 왔고, 라이브 스테이지에 참여하는 기타리스트 인원은 경우에 따라 달랐다. 나와 진택 씨는 처음부터 호흡을 맞추었고, 현재의 네 멤버로 고정적 활동을 펼친 것은 3년 전부터다."

- 첫 앨범은 어떤 의미를 담고 있나?
"앨범은 물론 중요한 결과물이기지만 최종 목표물은 아니다. 음악가의 삶을 살아가는 과정 중에 탄생되는 것이다. 멤버 모두 짧게는 10년에서 길게는 30년 가까이 음악활동을 해왔고, 기타그룹 피에스타로 앞으로도 함께 할 수 있는 초석으로 생각한다."

- 이번 작품에 대한 만족도는 어떤지?
"다른 음악인들도 공감하겠지만, 곡 리코딩 작업은 여러 과정을 거쳐 완성될 수 있기에 세밀하게 진행하려고 많은 노력을 했다. 특히 각자 바쁜 일정을 조율하며 음향과 음악에 신경을 썼다,

기타 연주를 녹음하는 것이 무척 어려운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우리 멤버들을 포함해서 같이 작업에 창여 해 주신 분들의 노고도 컸다. 이번 앨범에 대한 만족감 보다는 다음 작품과 라이브 무대에서 더 좋은 연주를 들려 드리자는 다짐과 마음가짐을 갖게 된 것이 좋았다."

- '가장 도전적인 기타 앙상블'이란 그룹 소개 문구에 대해 설명한다면?
"우리 팀이 들려드리는 레퍼토리에 관한 이야기를 드려 드려야 할 것 같다. 클래식기타 연주와 녹음 작품을 좋아하는 국내 관객과 애호가분들을 위해 익숙한 선율의 곡들 위주로 계속해서 전해드릴 수도 있겠지만, 제대로 알려지지 않은 여러 좋은 곡들을 발굴해서 선보이는 것 역시 '음악가로서 반드시 해 나가야 할 도전 과제'임을 팀원 모두 염두에 두고 있다.

10년 가까이 그런 음악 발굴 작업을 함께 꾸준히 해왔고 그 결과 라이브 무대에서의 연주는 물론 앨범 수록곡으로 담게 되었다. 특히 현규 씨가 빼어난 편곡 실력을 유감없이 발휘해 줘서 큰 힘이 되고 있고, 기타그룹 피에스타가 앞으로도 끊임없이 개척해나가야 할 부분임에 틀림없다. (웃음)"

"좀 더 이야기를 드리자면 우리는 항상 도전적인 음악만은 추구하는 것은 아니다. 그룹 이름 '피에스타(Fiesta)'는 축제란 뜻이다. 축제에는 익숙한 맛을 느낄 수 있는 음식들이 즐비하지만, 새로운 먹거리 메뉴에도 많은 관심을 갖게 된다. 음악 역시 마찬가지 아닐까? 새로운 음악을 향한 행보를 멈추지 않는 피에스타를 지켜봐 주셨으면 좋겠다." 

- 앨범 수록곡들을 라이브 무대 했을 때 반응은?
"호불호가 갈리는 것 같다. 기타를 전공하는 학생들은 자신들의 연주기량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곡들을 선호하고, 일반 관객 분들은 신나는 연주 레퍼토리에 더 큰 호응을 해주시는 듯하다."

"앨범에 담긴 모든 곡을 좋아해 주시는 것 같다. (웃음) 때때로 우리가 예상했던 객석 호응도가 곡마다 차이가 있을 때가 있어서 흥미롭기도 하다."

- 두 멤버는 이미 자신들의 솔로 앨범도 냈다고 들었다.
"군대를 다녀 온 후 4년 전인 2012년에 <아리아 & 판타지에(Aria & Fantasie)>란 독집앨범을 냈다. '어떤 평가와 얼마나 성공을 거뒀느냐?'란 점보다 음악인으로서 정체성을 확고히 할 수 있었고 활동 동력을 가져다 준 소중한 기회였다."

"1개월 전에 <공간>이란 음반을 선보였고, 4월 9일 서울 예술의 전당에서 콘서트도 가졌다. 제가 하고 싶은 곡들로 듣는 분들에게도 만족감을 드리고 싶었다." 

"작년에 디지털 싱글을 낸 적이 있고, 좀 더 많은 솔로 곡들도 발표하고 싶다."

"상당기간 솔로 앨범 준비를 해왔는데 계획을 세웠다가 수정을 반복해왔다. 곧 작업을 시작하게 될 것 같다. 나태한 면이 없지 않았는데 멤버와 동료들의 격려와 응원이 도움이 되고 있다.(웃음)"  

클래식기타, 아직 가능성이 있다

- 클래식기타 음악시장, 어떤 현실에 놓여 있다고 보는가?
"앞에서는 화려하게 보이지만 현실적으로 녹녹치 않은 편이다. 음반이나 공연시장이 계속 축소되고 있는 것도 피부에 와 닿는 사실이다. '클래식기타 음악시장은 이미 죽었다'라는 말도 떠오르는데, 상반되게도 근래 들어 유료 관객층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점은 고무적이다. 공연기획자나 뮤지션들이라면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것도 나름 괜찮은 방법일 것 같다." 

"클래식 음악계에서 기타는 주류 악기가 아니다. 하지만 '기타'란 악기가 음악계에서는 대중적으로 널리 사랑받고 있고, 클래식기타도 저변을 넓혀갈 수 있는 충분한 가능성이 있다. 우리나라에서 점차적으로 더 많은 관심과 인기를 모을 수 있다고 본다."  

"관객들과 가끔 대화를 하게 되면 클래식기타 공연을 처음 접한 분들도 상당수고 4중주 연주를 접하고 놀라했던 분도 많았다. 그 만큼 저변확대가 여전히 쉽지 않은 것이 안타깝다."   

- 그렇다면 클래식기타의 매력은 무엇인가?
"개인적으로는 소리가 작은 게 매력이 아닐까 싶다. 듣는 이들을 집중하게 만드는 기타의 '작은 소리'가 '단점이 장점으로 다가서는 요소'인 듯하다."

- 각자에게 롤 모델이 되어준 대상이 있다면?
"아스토르 피아졸라(Astor Piazzolla)다. 너무 가볍지도 너무 무겁지도 않은 곡들을 대중에게 선사해 온 그의 보편적 음악들은 내가 앞으로도 쭉 해 나가고 싶은 부분이다.

"매번 바뀌지만 요즘 들어 '가르치고 있는 학생'들이 롤 모델이 되는 것 같다. 정말 열심히 연주하고 노력하는 모습을 지켜보면서 상당한 자극을 받고 반성도 하게 된다."

"물론 존경하는 위대한 음악인들이 많이 있지만 어느 시점부터인가 현역 국내 선배 기타리스트들의 활동하는 면모를 바라보면서 많은 가르침과 교훈을 얻게 되었다."

"자신만의 뚜렷한 창작 및 연주활동으로 전 세계 음악 팬들의 지지를 받고 있는  팻 매스니(Pat Metheny)와 류이치 사카모토(Ryuichi Sakamoto)의 음악세계에 배울 점이 많다."

- 올해 남은 기간 어떤 활동을 준비 중인지?
"새로운 연주 레퍼토리 개발, 다양한 공연 무대 및 개인 활동도 지속적으로 병행할 예정이고 내년에 피에스타 단독 콘서트를 계획 중이다. 10월에는 세계적 명성의 여성 클래식 기타리스트 박규희 씨 내한콘서트에 참여하게 될 것 같은데, 아직 시간이 있는 상황이어서 세부사항들은 추후에 조율해 나갈 듯하다."

피에스타 클래식기타리스트 불후의 명곡 카나발 4중주(앙상블)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