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무토 마사토시 전 주한 일본대사와 <산케이신문> 인터뷰 기사 갈무리.
 무토 마사토시 전 주한 일본대사와 <산케이신문> 인터뷰 기사 갈무리.
ⓒ 산케이신문

관련사진보기


무토 마사토시(武藤正敏) 전 주한 일본대사가 한국과의 위안부 합의 이행 막바지에 소녀상 철거를 추진하라고 주장했다.

무토 전 대사는 5일 <산케이신문>과의 대담에서 일본 정부가 서울의 주한 일본대사관 앞 위안부 소녀상을 철거하고 싶다면 한국과의 합의 사항을 이행하고 여론의 관심이 식으면 수월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이 10억 엔 받으면 문제 종결... 빨리 줘야"

무토 전 대사는 "현재 한국의 여론조사를 보면 한국인의 70% 이상이 소녀상 철거를 반대하고 있다"라며 "한국 정부가 위안부 합의 수용과 소녀상 철거라는 '투 트랙' 작전으로 국민을 설득하려면 어려워진다"라고 분석했다.

그는 "위안부 합의 이행의 '입구'에서 소녀상을 철거하는 것은 어렵고, 유감스럽지만 '출구'에서 할 수밖에 없다"라며 "위안부 합의를 이행한 후 한국에서도 '모든 문제가 해결됐는데 소녀상을 두는 것은 이상하다'는 여론이 퍼지면 한국 정부가 이를 철거하기 쉬울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일본 집권 자민당 일각에서 소녀상이 철거되지 않으면 위안부 지원 재단 출연금 10억 엔을 내지 말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있는 것에 대해 "오히려 그런 발언이 소녀상의 가치를 높이고 있다"라며 "소녀상에 대해 떠들지 않으면 사람들의 관심이 희미해질 것이고, 그래야 철거가 쉬워진다"라고 재차 강조했다.

무토 전 대사는 "만약 소녀상 때문에 일본이 10억 엔을 내지 않으면 한·일 위안부 합의는 망한다"라며 "그렇게 되면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가 기뻐할 것이고, 전 세계 이곳저곳에 소녀상을 더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내년 한국 대선이 가까워질수록 위안부 합의 이행이 어려워질 것 아니냐는 질문에 "그래서 올해 안에 10억 엔을 내는 것이 좋다"라며 "한국이 돈을 받으면 문제는 종결되기 때문에 빨리 주는 것이 좋다"라고 답했다.

"반일 감정보다 혐한 감정이 더 심각"

무토 전 대사는 정대협의 위안부 합의 무효화 주장에 대해 "무엇보다 인상적인 것은 박근혜 대통령이 직접 여론을 설득하는 것"이라며 "(박 대통령이) 이번 위안부 합의가 최선을 다한 결과이며 이를 무효로 하면 앞으로 어떤 정부도 손을 대지 못할 것이라고 반박했고, 한국에서도 합의 내용에 만족하지 않지만 어쩔 수 없다는 분위기가 있다"라고 주장했다.

또한 "일본 정부는 위안부가 강제성이 없다는 것을 고집했지만 강제성이 있었다는 증거도, 없었다는 증거도 없다"라며 "자꾸 위안부의 강제성에 집착하다 보니 국제사회에서 비난받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것보다는 정대협이 어떻게 위안부의 역사적 사실을 왜곡하고 있는가를 설명하는 편이 더 효과적"이라며 "정대협은 위안부 피해자의 증언 만을 근거로 주장하고 있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경험이며 자신들이 편리한 부분만 취사선택하는 것일 수도 있다"라고 밝혔다.

그는 "일본은 지금까지 여러 가지로 한국에 양보해왔고, 그런 것이 계속되면서 일본의 혐한 감정을 불러왔다"라며 "이제는 한국의 반일 감정보다 일본의 혐한 감정이 더 넓고 깊어지고 있으며, 한국도 이를 알아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무토 전 대사는 외교관 초임 시절 어학연수를 포함해 5차례나 한국에서 근무한 일본 외무성의 대표적인 '한국통'이다. 2010년 9월부터 2012년 10월까지 주한 일본대사를 지내며 한·일 관계에 정통한 인물로 불린다.


태그:#무토 마사토시, #위안부 , #소녀상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