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도쿄=연합뉴스) 최이락 조준형 특파원 = "미국인들의 올바른 선택을 바란다."

일본 정부와 정치권이 초비상 상태에 빠졌다. 미국 대선에서 공화당의 도널드 트럼프 후보의 본선 진출이 4일 사실상 확정된 데 따른 것이다.

NHK에 따르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은 트럼프의 본선행이 사실상 결정된 4일 방문지인 라오스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미국 대선과 미국 대통령의 존재는 국제사회에서 큰 영향력을 가진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주시하고 있다"며 "누가 새 대통령이 되어도 일본은 중요한 일미동맹 관계를 계속 유지·발전시켜 나가고 싶다"고 말했다.

이처럼 기시다 외무상의 발언은 비교적 절제됐지만 집권당 쪽 반응은 그보다 솔직했다.

고무라 마사히코 자민당 부총재는 베이징 방문 중 기자들에게 "트럼프 씨의 일미동맹 관련 발언에 대한 지지가 뿌리를 내리고 있는 것은 우려 요소"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누가 대통령이 되더라도 일미동맹은 쌍방의 이익뿐 아니라 아시아·태평양 지역 전체의 이익이 된다는 것을 계속 확인할 수 있도록 지금까지 이상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부연했다.

이미 정부 외교안보라인에서는 트럼프 주의보가 내려진 상태였다.

미일안보조약 불평등론이나 주일미군 철수론을 주장하고, 대일 무역적자를 과장하며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을 비판하는 등 트럼프의 노선이 그간의 미일관계를 송두리째 뒤흔드는 것이기 때문이다.

최근 한 외무성 간부는 기자들에게 "트럼프 후보는 미일동맹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는 미일안보조약 문제에 따라 일본이 주일미군 기지에 과거 5년간 1조엔(약 10조8천억원)에 달하는 지원을 했음에도 트럼프가 '안보 무임승차론' 등을 제기한데 대한 불편한 속내를 드러낸 것이다.

방위성의 한 인사도 "일본 정부 안에서는 트럼프에 대한 경계심이 아주 강하다"며 "대통령이 되면 일본에 한층 더 방위 부담을 요구할 수 있다"고 말했다고 교도통신이 전했다.

정치권에서도 우려의 소리가 거세게 제기되어 왔다.

자민당의 오노테라 이쓰노리 전 방위상은 지난달 29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에서 열린 한 심포지엄에서 "일본은 주일미군이 사용하는 토지 비용 및 약 2만명의 기지 종업원의 급료, 기지 광열비를 부담한다"며 "미국의 지도자가 잘못된 메시지를 내보내면 안된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의 하야시 요시마사 전 농림수산상은 "미일안보동맹은 비대칭이긴 하지만 (트럼프가 말한 듯이) 불공평하지는 않다"며 "미국인들이 올바른 사람을 선택하길 원한다"는 말까지 했다.

민진당의 마에하라 세이지 전 외무상은 "미일동맹이나 한미동맹이 지역 안정에 기여하고 있다"며 "지역 안정을 통해 미국에도 상당한 이익이 된다"는 점을 강조했다.

문제는 일본 정부의 입장에서 트럼프에 대한 정보는 물론 그와 접근할 수 있는 인맥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는 점이다.

일본 정부는 각 채널을 총동원해 트럼프에 대한 정보 수집에 힘을 기울이는 수준 이외의 대응을 하지 못하는 상황이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트럼프, #TPP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