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힐즈버러 참사 진상 규명 평결을 알리며 희생자 96명을 추모하는 리버풀 공식 트위터 갈무리.
 힐즈버러 참사 진상 규명 평결을 알리며 희생자 96명을 추모하는 리버풀 공식 트위터 갈무리.
ⓒ 리버풀

관련사진보기


1989년 영국 셰필드의 힐즈버러 경기장에서 96명의 축구팬이 목숨을 잃었던 참사가 27년 만에 사고가 아닌 국가의 잘못으로 결론 났다.

영국 BBC 방송에 따르면 26일(현지시각) 영국 리버풀 인근의 워링턴 법원에서 열린 힐즈버러 참사 진상 규명 재판에서 배심원단은 당시 참사의 원인이 팬들의 잘못이 아닌 경찰의 과실치사라고 평결했다.

참사의 진실을 27년 만에 뒤집는 평결이 내려지자 전 세계 주요 외신은 이를 긴급 타전했고, 법원에 모인 유족들은 "마침내 정의가 이뤄졌다"라고 감격의 눈물을 흘리며 리버풀의 응원가 '너는 결코 혼자 걷지 않는다(You will never walk alone)'를 합창했다.

축구팬들 잘못이라던 경찰과 언론


세계 축구 역사의 대표적인 참사로 기록된 이 사건은 1989년 4월 15일 영국 중부 셰필드의 힐즈버러 경기장에서 열린 노팅엄 포레스트와 리버풀의 잉글랜드 축구협회(FA)컵 준결승에서 벌어졌다.

당시 엄청난 관중이 몰리면서 경기장의 수용 인원을 넘어서는 축구팬이 입장했고, 경찰은 평소보다 출입문을 늘렸다. 하지만 너무 많은 사람이 몰리면서 관중석 앞쪽에 있던 축구팬들이 담장에 끼였고, 결국 96명의 리버풀 원정팬이 압사했다. 사망자 명단에는 10살 어린이도 있었다.

경찰은 책임을 회피하며 팬들의 부주의로 인한 사고사로 결론 내렸다. 일부 팬들이 술에 취해 있었다거나 전과 기록도 있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발표하며 잘못을 덮어씌웠다. 언론도 축구팬들의 훌리건(난동꾼) 행태를 비난하며 오히려 경찰과 구조대가 폭행을 당했다는 보도를 쏟아내며 여론몰이를 했다.

리버풀 축구팬들은 경찰의 지시에 따라 경기장에 입장했을 뿐이라고 항변했지만, 경찰과 언론으로부터 무시당했다. 마거릿 대처 당시 영국 총리도 경찰은 아무런 잘못이 없다며 공권력을 감싸기에 바빴다.

그러나 유족들과 리버풀 팬들은 '96명을 위한 정의'라는 이름의 캠페인을 시작하며 진상 규명에 나섰다. 경찰에 당시 사고를 기록한 관련 문서 공개를 요구했고, 진실을 밝혀내기 위한 긴 싸움이 시작됐다.

경찰의 직무 태만... 27년 만에 드러난 진실

힐즈버러 참사 진상 규명 평결을 보도하는 영국 BBC 갈무리.
 힐즈버러 참사 진상 규명 평결을 보도하는 영국 BBC 갈무리.
ⓒ BBC

관련사진보기


유족들의 진심과 끈기로 마침내 2012년 법원은 재심을 결정했고, 데이비드 캐머런 총리는 당시 팬들을 비난하며 책임을 회피했던 영국 정부의 잘못을 국민 앞에 공식 사과했다. 그리고 이날 배심원단의 평결로 96명의 축구팬들은 누명을 벗게 됐다.

배심원단은 홈팀이었던 셰필드 구단이 잘못된 관중 입장 정보를 공개했고, 경찰이 출입문을 더 열어 입장 인원을 늘리며 잘못된 지휘 체계를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또한 사망한 96명 중 최소 16명은 적절한 응급조치를 했다면 목숨을 구할 수 있었으나 경찰과 구조대의 직무 태만으로 불법적 살인(unlawful killing)을 당했다고 결론 내렸다.

27년 만에 정의를 되찾은 유족들은 서로 껴안으며 눈물을 흘렸고, 당시 참사로 아들을 잃었던 한 어머니는 "너무 오랫동안 불공평한 싸움을 해왔다"라며 그동안의 고통을 털어놓았다. '96명을 위한 정의'는 성명을 통해 "힐즈버러 참사는 비극임과 동시에 기만과 거짓이며, 진실과 정의를 무너뜨린 조직의 집단방어였다"라는 뜻을 밝혔다.

캐머런 영국 총리는 "96명의 리버풀 팬을 위해 오래 전 이뤄졌어야 할 정의가 뒤늦게 승리한 기념비적인 날"이라며 "오랫동안 진실을 위해 싸운 유족과 캠페인 참여자들의 특별한 용기에 경의를 표한다"라고 밝혔다.

힐즈버러 참사와 세월호, 어떻게 다른가

지난 4월 15일 힐즈버러 참사 27주기를 추모하는 리버풀의 한국어 트위터 계정 갈무리.
 지난 4월 15일 힐즈버러 참사 27주기를 추모하는 리버풀의 한국어 트위터 계정 갈무리.
ⓒ 리버풀

관련사진보기


진실은 27년 만에 드러났지만, 힐즈버러 참사는 그동안 많은 것을 바꿔놓았다. 영국을 넘어 유럽 전역의 축구장에서 입석 문화가 사라졌고, 관중석 설치를 의무화해 입장 인원을 철저히 제한하고 안전 규정을 마련했다.

리버풀은 물론이고 영국의 모든 프로축구팀은 힐즈버러 참사가 벌어진 4월 15일이 있는 주에는 경기에 앞서 묵념을 하며, 팔에 검은 띠를 두르고 그라운드에 나선다. 당시 목숨을 잃었던 96명의 축구팬을 영원히 기억하며, 이런 참사가 재발하지 않도록 하기 위한 다짐을 반복하는 것이다.

27년이라는 시간이 흘러도 희생자를 잊지 않고 진실을 추구하는 집념과 끈기, 그 진실을 겸허히 받아들이는 영국 정부의 태도는 우리에게 많은 것을 시사한다. 불과 2년 전 벌어진 세월호 참사의 진상 규명은 더디기만 하고, 이제 그만 할 때도 되지 않았느냐며 추모 열기조차 깎아내리는 목소리는 부끄럽기만 하다.

비슷한 아픔이 있어서일까. 리버풀은 지난해 세월호 1주기가 되는 날 공식 트위터에 노란 리본을 올리며 "그날의 아픈 참사를 잊지 않고 기억하겠다"라고 추모했다. 리버풀은 또 이번 힐즈버러 참사 청문회 생중계를 한국어를 비롯한 모든 외국어 트위터 계정에 연결해 전 세계 축구팬들에게 진실을 알리려고 애썼다.

27년간 제2의 힐즈버러 참사가 발생하지 않는 것은 비극을 잊지 않으려는 사람들의 노력 덕분이다. 세월호 유족들은 과연 언제쯤 힐즈버러 참사 유족들처럼 감격의 눈물을 흘릴 수 있을까.

지난해 세월호 1주기를 추모하는 리버풀의 한국어 트위터 계정 갈무리.
 지난해 세월호 1주기를 추모하는 리버풀의 한국어 트위터 계정 갈무리.
ⓒ 리버풀

관련사진보기




태그:#리버풀, #힐즈버러 참사, #세월호
댓글12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5,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매일매일 냉탕과 온탕을 오갑니다.

이 기자의 최신기사이 정도면 마약, 한국은 잠잠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