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1일 오후 JTBC <뉴스룸>에 따르면, 행정자치부는 올해 어버이연합 사무실을 주소지로 하는 사단법인 비전코리아에 3500만 원의 지원금을 배정했다.
 21일 오후 JTBC <뉴스룸>에 따르면, 행정자치부는 올해 어버이연합 사무실을 주소지로 하는 사단법인 비전코리아에 3500만 원의 지원금을 배정했다.
ⓒ JTBC <뉴스룸> 화면 캡쳐

관련사진보기


정부가 어버이연합의 자금 통로 역할을 한 것으로 의심되는 유령단체에 3500만 원을 지원한 것으로 드러났다.

청와대,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등이 보수단체 어버이연합에 관제 데모를 지시하거나 돈을 지원했다는 의혹을 둘러싼 파문은 더욱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야당은 진상규명을 요구했고, 청와대와 전경련은 관련 의혹을 부인하고 있다.

지난해 2월 설립... 별다른 활동 없어
21일 오후 JTBC <뉴스룸> 보도에 따르면, 행정자치부는 올해 어버이연합 사무실을 주소지로 하는 사단법인 비전코리아에 3500만 원의 지원금을 배정했다. 비전코리아를 남북 주민의 문화 이질감 극복을 위한 사업을 시행하는 비영리민간단체로 선정한 행자부는 "공익사업 선정위원의 심사를 거쳐 결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비전코리아는 지난 2015년 2월 설립 이후 제대로 된 활동을 하지 않은 사실상 '페이퍼 법인'이다. 특히 비전코리아의 등기상 대표는 탈북어버이연합 김아무개 대표다. 탈북어버이연합은 어버이연합 내 탈북자 모임이다. 김 대표는 추선희 어버이연합 사무총장의 측근으로, 집회 동원과 자금조달 역할을 맡은 것으로 알려졌다.

JTBC는 "한때 어버이연합 운영진이었던 한 보수단체 인사는 비전코리아의 계좌가 선교재단의 계좌와 마찬가지로 자금지원의 통로로 쓰였다고 증언했다"라고 밝혔다. 전날 JTBC는 전경련이 선교재단 계좌를 통해 어버이연합에 자금을 지원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이 방송은 "정부가 어버이연합의 자금 통로로 의심되는 유령법인에 수천만 원을 지원하기로 한 것이어서 이 단체의 성격을 알고 했든 모르고 했든 파장은 클 것으로 보인다"라고 밝혔다.

JTBC는 또한 국가정보원과 어버이연합의 특수한 관계에 대해서도 보도했다. 2013년 국가정보원이 유우성씨를 간첩으로 몰았다가 재판 증거를 조작한 사실이 드러나 역풍을 맞은 사건과 관련해 국정원이 필요한 증거를 어버이연합으로부터 활동비를 받은 탈북자단체들이 수집했다고 보도했다.

당시 증거를 수집한 탈북자 단체 관계자 김모씨는 JTBC와 한 통화에서 "당시 어버이연합이 200만~300만 원을 제공해줘 중국에서 증거 자료를 수집했다"면서 어버이연합으로부터 돈을 받아 중국에 갔기 때문에 국정원에도 전달된 것으로 알고 있다라고 말했다.


태그:#어버이연합
댓글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법조팀 기자입니다. 제가 쓰는 한 문장 한 문장이 우리 사회를 행복하게 만드는 데에 필요한 소중한 밑거름이 되기를 바랍니다. 댓글이나 페이스북 등으로 소통하고자 합니다.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좋은 사람'이 '좋은 기자'가 된다고 믿습니다. 오마이뉴스 정치부에디터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