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진상 규명도 책임자 처벌도 선체 인양도 이뤄지지 않은 상황에서 세월호 2주기가 다시 돌아왔다. 수사·기소권은 물론 소환권과 자료 강제수집 권한을 획득하지 못해 출범부터 한계가 뚜렷했던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는 정부 부처와 여당의 비협조로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했다.

두 차례 열린 청문회에서는 사고 경위에 대한 공방과 책임회피만 이어졌다. 진상 규명을 요구하는 목소리에는 정치 투쟁을 한다는 낙인이 부여됐고, 애도 이외의 차원에서 세월호를 말하는 것은 금기시 되어가고 있다. 이에 민언련은 4월 15일(금)부터 4월 19일(화)까지 6개 신문의 세월호 관련 보도를 모니터하고, 이 같은 상황에 대해 언론의 책임은 없는 것일지 살펴봤다.

■ 보도량, 한겨레 가장 많고 조중동은 '면피' 수준
관련 보도량은 한겨레가 51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한국일보가 32건, 경향신문이 31건으로 그 뒤를 이었다. 반면 동아일보는 12건으로 가장 적었다. 중앙일보와 조선일보 역시 각각 15건과 20건으로 한겨레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의 세월호 관련 보도를 내놨다.

민주언론시민연합
 민주언론시민연합
ⓒ 민주언론시민연합

관련사진보기


주요 사안에 대한 보도 태도 역시 매체별로 크게 갈렸다. 경향신문과 한겨레, 한국일보는 추모 분위기를 전하는 한편 세월호 특별법 재정을 통한 진상 규명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나섰다.

특히 한겨레는 설문조사를 통해 세월호 참사가 우리 사회에 미친 영향을 조명하는 한편, 세월호 참사 2주기 공식행사에 박근혜 대통령과 김종인 더민주 비대위 대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나란히 참석하지 않은 것을 근거로 들며 정치권이 보수 경쟁에 빠져드는 것을 우려했다.

반면 조선일보는 세월호 특별법 이슈를 야당이 선명성 경쟁을 위해 내놓은 정치 이슈라 강조하고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와 천막 농성중인 유가족들에 대한 비판을 이어나갔다. 중앙일보는 특별법 개정의 중요성은 인정하면서도 극단적 언행은 자제할 것을 당부했다. 동아일보는 전반적으로 무관심한 태도를 유지하는 한편, 세월호 특별법을 통해 경제활성화 법안이 통과될 가능성이 열렸음을 강조하는 수준에 머물렀다.

■ 경향신문, "정치투쟁으로 치부 말고 특별법 개정안 처리해야"
경향신문은 세월호특별법 개정안 처리를 통한 진상 규명을 촉구하는 한편, 이 같은 움직임과 애도를 모두 정치투쟁으로 치부하는 행태에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사설/박 대통령, 국정 실패 사과하고 대전환 선언하라>(4/15, http://me2.do/xBbcFhRg)에서는 "사고 후 2년이 지났어도 여전히 해결 기미가 보이지 않는 세월호 문제는 특별법을 개정해 독립적인 조사활동을 보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같은 날 실린 다른 <사설/제2당 전락한 새누리, 민심에 두려움을 느끼는가>(4/15, http://me2.do/5lUG4CSx)에서는 "새누리당의 참패는 자초한 것"이라며 "시민의 반대와 저항에도 세월호 참사의 진실은 여전히 물 밑에 묻혀 있"음 지적했다.

세월호 2주기 당일에는 <사설/총선 민심 수용한다면 세월호 진상규명에 앞장서라>(4/16, http://me2.do/5oAGcica)로 "집권세력은 사건 해결의 첫 단추인 진실규명을 외면했고 세월호 지우기에만 골몰했다"며 "정부와 새누리당이 세월호 참사를 선사인 청해진해운의 탐욕과 선장의 무책임에서 비롯된 것으로 몰고 가면서 세월호 희생자에 대한 애도마저 정치투쟁으로 왜곡"하고 있음을 지적했다.

이어 "박근혜 정부와 새누리당이 과연 세월호 민심을 얼마나 겸허하게 수용할지는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특조위)의 활동시한을 연장하는 특별법 개정안과 특검 수용 여부를 통해 드러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새누리당이 총선 민의를 진정으로 존중한다면 한 달 반 남은 19대 국회의 마지막 임시국회를 열어 세월호특별법 개정안을 처리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한 것이다.

사설 말미에는 "세월호 피로감을 주장하면서 이제 잊자는 분위기가 갈수록 고개를 들고 있다는 점은 우려스럽다"고 지적했고, "세월호 참사는 국가가 미래세대인 학생들의 안전을 지켜주지 못한 것이다. 참사의 교훈을 학생들과 나누려는 전교조의 세월호 관련 공동수업을 정치투쟁으로 매도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경향신문은 이튿날 <사설/더민주·국민의당, 경쟁과 공조로 수권능력 입증해야>(4/18, http://me2.do/5bPHjdZm)에서도 세월호 문제해결을 촉구했다. "그동안 여당이 특조위 활동을 무력화하려 해 온 것은 주지의 사실"이라면서 "4·13 총선에서 제1당에 오른 더불어민주당과 3당이 된 국민의당이 세월호특별법 개정에 한목소리를 내고 있"는 만큼 "두 야당이 20대 국회에서 조사 기간을 연장하고 권능도 확대하면 참사의 실체적 진실에 가까워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강조한 것이다.

<특조위 활동기간 연장과 독립성 보장 논의 부활>(4/18, 4면, http://me2.do/FcHJwpqo)에서는 "19대 국회에 계류 중인 '4·16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및 안전사회 건설 등을 위한 특별법'(세월호특별법) 관련 개정안은 8건이다.

19대 국회 종료와 함께 자동폐기를 눈앞에 두고 있지만, 총선에서 승리한 야권이 개정 의지를 밝히면서 '부활'의 길이 열렸다"며 "개정안의 핵심은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특조위) 활동기간과 자율성·독립성 보장 등 두 가지"임을 소개하기도 했다.

■ 동아 "세월호 특별법과 경제 활성화 법안 협의에 주목"
동아일보는 세월호 이슈 자체를 최소한으로 언급하는 한편, 세월호 특별법 개정 등의 안에 대해서도 법안 통과 양상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다.

<시론/여소야대 3당 체제의 도전과 기회>(4/18, 31면, http://me2.do/5CdQNrms)에서는 "최근 국민의당이 민생경제법과 세월호특별법 개정을 연계 처리하는 임시국회를 제안한 것은 높이 평가할 만하다. 이 제안을 더불어민주당과 새누리당이 긍정적으로 검토하기를 기대한다"며 운을 띄웠다. 세월호특별법 개정안을 정부 여당이 주장하는 '민생경제법'을 통과시킬 수단 정도로 치부한 셈이다.

다음날 보도 <말뿐인 "민생 협의"…30분만에 끝난 3당 원내대표 첫 회동>(4/19, 4면, http://me2.do/5vog06iy)에서는 여야 3당 원내대표의 총선 후 첫 회동에서 두 야당 원내대표가 "'4·16 세월호 참사 특조위' 활동기한 연장을 위한 세월호특별법 개정을 제안"하는 등 "첫 대면부터 원 원내대표를 압박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새누리당은 노동 4법,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 사이버테러방지법 등에 대한 조속한 처리를 요구하고 있는 반면 세월호특별법 개정은 반대하고 있다"고 소개하면서, 세월호 특별법 자체가 아닌, 새누리당이 요구하는 법안 통과에만 집중하는 행태를 보였다.

<"보여주기 대책-편가르기 이제 그만…4.16 반성문 다시 써야">(4/15, 15면, http://me2.do/x8Mv5Rrp)에서는 정치·사회·행정·해양·안전·언론 분야 전문가 11명이 내린 "'세월호 참사 해결'을 위해 '우리 사회가 반성문을 고쳐 써야 한다'"는 진단을 소개했다.

그러나 보도에서는 "정쟁을 일삼는 하급 정치"등을 비판하고 "분노를 떠넘기"는 대신 제대로 반성해야 한다는 식의 피상적 대안만을 제시했을 뿐, 정작 특별법이나 특조위에 대해서는 제대로 언급조차 하지 않았다.

급기야 <광화문 천막 언제까지…>(4/15, 15면, http://me2.do/FyYC6Ygo)에서는 "유가족도 지켜보는 사람도 모두 지쳐간다. 서울 광화문광장의 '세월호 천막'도 우리 사회가 풀어야 할 숙제"라고 지목했다. 이어 "시민들에게 광장을 돌려줘야 한다는 목소리도 점점 커지고 있다"며 "보면 볼수록 마음이 무거워지고 피로감이 쌓인다. 따로 추모관을 만들어 사고를 잊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겠다"는 시민 의견을 소개하기도 했다.

■ 조선 "세월호 특별법은 야당 정치투쟁, 세월호 천막은 거둬야"
조선일보는 세월호 특별법을 두 야당의 정치 투쟁임을 강조하고 민생 법안이 아님을 부각하는 데 집중했다.

<제3당이 던진 '경제 세월호법 딜'>(4/16, 1면, http://me2.do/IMe8yIiQ)에서는 "국민의당은 15일 자신들이 주도할 법안의 첫 카드로 세월호법 개정안과 민생 경제 법안을 꺼내 들었다"며 "20대 국회가 시작되기도 전에 자기들의 역할을 보여줄 '시험탄'을 쏘아 올린 것"이라 평가했다. "세월호특별법 개정안은 더민주와 야권 지지층이, 노동법 개정안과 서비스법 등은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 지지층이 각각 처리를 강조해온 법안"임을 강조한 것이다.

이어지는 보도 <국민의당 "국정교과서도 폐기"…1.2당 쥐고 흔드는 38석의 힘>(4/16, 2면, http://me2.do/GEBEgThT)에서는 "정부·여당의 경제 실정을 비판하며 4·13 총선에서 승리했던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 선거가 끝난 후에는 민생·경제 대신 세월호특별법 개정과 국정교과서 폐기 등 정치 이슈에 우선적으로 힘을 합치고 있다"면서 "두 당이 선관위에 제출한 10대 정책·공약에는 세월호법 개정이나 국정교과서 폐기는 들어 있지도 않았다"는 트집 잡기에 나섰다.

같은 날 <사설/거대 야당, 안보·민생 대책부터 내놓고 공동 책임도 져야 한다>(4/16, http://me2.do/FTjQiXhw)에서도 조선일보는 "세월호법 개정은 더민주가, 노동법·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 등 민생법은 정부·여당이 추진해 왔다"고 분리한 뒤 "국민의당이 세월호특별법 개정과 민생 경제 법안 처리를 위한 임시국회를 제안한 것은 평가받을 만한 일"이라며 세월호 특별법과 민생 경제 법안을 분리시키는 데 집중했다.

<2야, 총선땐 "경제"…거야되자 "세월호 국정교과서">(4/18, 6면, http://me2.do/F0bh7kh3)에서는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 총선이 끝나자 세월호특별법 개정과 국정교과서 폐기 문제를 전면에 내세"운 것을 "청와대와 여당에 대한 공격으로 20대 국회 주도권을 잡겠다는 것"으로 풀이하며 "두 야당이 정치적 사안에 힘을 합치기로 하면서 선거 때 약속한 민생 경제 이슈는 뒤로 밀릴 조짐"이라 우려를 표했다.

<사설/이번 임시국회로 앞으로 4년 나라가 어디로 갈지 보일 것>(4/19, http://me2.do/x8Mv9BUq)에서는 국민의당과 더민주가 "세월호법 개정, 국정교과서 폐기 같은 정쟁 이슈에 중점을 뒀다"며 "강성 야당이 분당(分黨)되었음에도 두 당 모두 강성이 되어간다는 느낌마저 준다"고 지적했다.

이어 조선일보는 "3당 체제에서도 이런 식으로 겉돈다면 19대 국회가 어떻게 끝나고 20대 국회가 어떻게 시작될지는 뻔하다", "두 야당은 벌써 선명성 경쟁 속으로 들어가고 있다"며 야당의 세월호 특별법 개정안 공조 움직임을 정치 투쟁이나 선명성 경쟁 등으로 폄훼했다.

이와 동시에 조선일보는 유가족이나 특조위 등 세월호 진상 규명을 요구하는 세력에 대한 적개심을 드러내기도 했다. 2주기 당일 1면 <팔면봉>(4/16, 1면, http://me2.do/xOUTOjHu)에서 조선일보는 "세월호 참사 2년...광화문 농성, 단원고 '존치 교실' 문제 합의 못 해. 답답하고 부끄러운 우리 현주소"라고 지적했다. 진상 규명이 되지 않고 있는 현 상황이 '답답하고 부끄러운' 것이 아니라 '광화문 농성'과 '단원고 존치 교실 합의' 문제가 부끄러움을 자아내는 대상으로 지목된 것이다.

같은 날 <사설/국민 안전도, 비극 내면화도 이루지 못한 세월호 2년>(4/16, http://me2.do/xRtYlhFL)에서도 조선일보는 특조위의 낮은 실적이나 유가족 천막 철거 문제 등을 거론하며 비판했다.

이를테면 "2년 지났지만 안산 단원고 '기억 교실'은 다음 달쯤에야 학교 밖으로 옮기는 문제를 유가족과 교육 당국이 협의 중"이라고 했다. "서울 광화문 세월호 유가족 천막은 22개월째 그대로 서 있"으며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라는 기구도 미국 9·11테러조사위원회가 21개월간 쓴 1500만 달러(170억 원)의 2배가 넘는 369억 원의 예산을 쓰고 있지만 여태 주목할 만한 조사 결과 하나 내놓지 못했다"고도 했다.

조선일보는 "이러다간 304명 아까운 인명의 죽음이 무의미하게 허비되고 말 뿐이라는 걱정을 떨칠 수 없"으며 "언제 또 세월호 비슷한 참극이 벌어질지도 알 수 없다"고 강조했다. "다들 비극을 마음속 깊이 내면화(內面化)하기는커녕 길거리에서 싸움박질하거나 천막 안팎에서 단식하고 고함만 외쳐댔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참사의 실질적 책임자인 정부와 특조위 활동을 직접 훼방하는 여당이 아닌 진실 규명을 요구하는 세력을 향해 비판을 쏟아낸 셈이다. "이제 그 천막부터 걷어내고 세월호 참사 직후 모두가 가슴속으로 느꼈던 아픔과 각오를 되살려 보아야 할 때"라는 주장에서는 모순을 넘어 비인간성마저 느껴진다.

■ 중앙 "대통령 세월호특별법 개정 협력해야…극단적 발언은 자제"
중앙일보는 칼럼을 통해서는 구체적인 반성과 쇄신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면서도 정작 사설에서는 문제의 본질은 외면한 채 매년 추모일을 정하자는 등의 피상적 대안만을 부각했다. <권석천의 시시각각/'세월호 진실'은 대통령이 의무다>(4/19, 30면, http://me2.do/FREJkdl3)에서 권석천 논설위원은 "지금 우린 알지 못하는 게 너무 많다. 해경 123정 정장 김경일은 왜 '현장에 도착하자마자 '뛰어내리라'고 퇴선 방송을 했다'고 거짓 기자회견을 했나" "세월호에서 올라온 노트북 하드디스크의 '국정원 지적 사항' 파일은 또 무엇인가"라며 "오직 VIP만이 의혹을 해소할 권능을 가졌음을 직감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한 뒤 "대통령은 세월호특별법 개정에 협력하겠다는 의지부터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사설/세월호 2년, 아물지 않은 상처로 남은 비극>(4/16, http://me2.do/Fi6YpvoL)에서는 "사고 원인으로 지목된 문제점들이 여전히 해결되지 않고 있"고 "사고의 근본 원인을 제공했던 적폐가 그동안 얼마나 해결됐는지도 의문"이고 "공무원의 무사안일·무책임·무능이 얼마나 개선됐는지도 알 수 없"으며 "사고의 책임 소재도 여전히 논란거리"고 "안전 강화와 적폐 해소가 국정 어젠다의 하나인지 자체가 의문"이라 지적했다.

이어 "세월호를 잊는 것은 국민 안전이라는 국정의 핵심을 망각하는 일"인 만큼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국민 안전을 챙기고 관련 부처를 다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뒤이어 중앙일보는 "매년 추모일을 정부 차원에서 국민 안전이 얼마나 나아졌는지, 다음 개선 목표는 무엇인지를 점검하는 '국민 안전 기억학습일'로 삼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는 본질과 동떨어진 주장을 내놨다.

이어지는 "이를 위해 세월호를 정치화하는 극단적인 언행은 자제돼야 한다"는 지적은 조선일보의 '세월호 천막 탓'이나 '특별법 개정은 야당의 정치투쟁일 뿐'이라는 주장을 떠오르게 한다.

중앙일보는 <국회선진화법, 19대 국회 문닫기 전 개정하라>(4/19, http://me2.do/GYkQZGgw)에서는 "민생경제 법안과 세월호특별법의 빅딜, 역사교과서 국정화 폐지 공조가 실제로 이뤄질지는 두고 봐야 한다"며 "끝없는 대치가 아닌 협력의 결과물을 기대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세월호 특별법을 민생경제 법안과 교환할 대상물로만 보는 관점인 셈이다.

■ 한겨레 "'국가란 무엇인가'에 대한 답, 여전히 없다"
한겨레는 철저한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한편 설문조사 등을 통해 세월호 참사가 우리 사회에 끼친 영향을 조명하는 데 집중했다.

먼저 <사설/많은 과제 남아 있는 '세월호 참사 2주기'>(4/16, http://me2.do/GLfqFzc8)에서는 "절체절명의 순간에 청와대 참모들은 왜 동영상 등 대통령 보고에만 집착했는지, 대통령은 '7시간' 동안 무엇을 했는지, 또 국정원과 세월호의 미심쩍은 관계의 실체는 무엇인지 등 아직 감춰진 진실은 많다"며 "인양을 통해 마지막 한사람까지 수습하고 참사의 진상을 철저하게 규명"하지 않으며 "참사는 언제든 재발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사설/총선 민심 착각하는 더민주>(4/18, http://me2.do/GdEKwlGC)에서는 더민주 김종인 대표가 세월호 참사 2주기 공식행사에 '정치적 공방'을 이유로 참석하지 않고 '개인적인 자격'으로 분향한 것과 세월호 특별법 개정 문제에 대해서도 시큰둥한 태도를 보인 것을 들어 "김 대표가 해석하는 총선의 민심은 무엇인지, 더민주의 정치적 지향점이 무엇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세월호 문제는 결코 여야의 문제도, 진보와 보수 갈등의 문제도 아니"며 "그것은 영문도 모른 채 세상을 떠난 꽃다운 생명들에 대한 슬픔과 아픔의 문제이며, 국가의 의무 불이행과 책임방기에 대한 진정한 뉘우침의 문제"인데 "국민의 정당한 슬픔과 분노에 얼토당토않은 정치적 덧칠을 한 것은 바로 이 정권"이라며 "김 대표는 정권이 만들어놓은 프레임에 스스로 빠져 '정치적 공방'을 이유로 세월호를 외면했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한겨레는 "세월호 참사 2주기 공식행사에 박근혜 대통령과 김종인 더민주 대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나란히 참석하지 않은 것은 매우 상징적"이라며 "정치권이 보수 경쟁에 빠져"드는 것을 우려했다. 이어 "총선에서 나타난 민심 속에는 세월호 사태에 대한 이 정권의 뻔뻔하고도 무책임한 태도에 대한 응징론도 자리잡고 있"는데 "정작 정권심판론의 수혜자들은 그 민심을 외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여소야대 이후 첫 회동…세월호법 노동법 해법 찾을까>(4/18, 5면, http://me2.do/5bPHhRF1)에서는 "더민주와 국민의당은 회동에서 6월 말 종료되는 세월호특별조사위원회의 활동 기간을 연장하는 세월호특별법 개정안과, 세월호 사고 진상규명을 위한 특검 요청안을 요구할 예정이다.

5월 말로 끝나는 19대 국회에서 가장 시급히 처리해야 할 법안이라는 판단에서다"라고 강조하며 주승용 국민의당 원내대표의 "세월호특별법에 따라 특검 요청안이 국회에 제출됐으나 새누리당이 이를 지키지 않고 있다"는 발언과 이종걸 더민주 원내대표의 "국민의당과 공조해 세월호특조위 활동기한을 연장하는 게 1차 목표"라는 발언을 소개했다.

한겨레는 세월호 참사 2주기 여론조사를 실시해 작성한 <어린자녀 둔 30대 국가 신뢰도 뚝 떨어져 7%>(4/16, http://me2.do/xomsJLiw), <'그날 이후 참여의식 생겼다' 60%>(4/16, 5면, http://me2.do/xx1repg6) 등의 보도에서는 "세월호 참사가 벌어진 지 2년이 지났지만"  "겉도는 진상규명 과정을 지켜보는 유가족과 시민들은" "도대체 국가란 무엇인가. 그렇다면 정치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해 답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응답자 10명 중 7명(73%)이 '어느 상황에도 국가가 나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줄 것이라는 신뢰가 적다'고 답"했고 세월호 특조위 활동 등에 대해서도 "철저하고 성역 없이, 진상규명이 잘 이뤄지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질문에 대해 '잘 이뤄졌다'고 답한 이들은 응답자의 20%에 그쳤다"는 것이다. 이어 "우리 사회가 세월호 참사의 진상규명을 위해 노력하는 가운데 가장 신뢰하기 어려운 기관·단체"으로는 "정부와 국회의 문제를 탓하는 목소리가 컸지만, 세월호 참사에 대해 보도해온 언론도 마찬가지로 큰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이어"지기도 했다.

<세월호 특조위, 해수부 등 활동방해 의혹 조사>(4/19, 9면, http://me2.do/IG38LZEz)에서는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가 해양수산부와 일부 보수단체의 특조위 활동 방해 의혹에 대해 조사하기로 했다"으며 "세월호 침몰 당시 '전원 구조' 오보와 관련 있는 전 해양경찰청 대변인실 한아무개 팀장에 대해선 동행명령장을 발부하기로 했"음을 6개 언론사 중 유일하게 보도하기도 했다.

■ 한국 "죗값, 아직 치러지지 않았다"
한국일보는 세월호 참사 2주기 기획 보도인 <두 번째 봄>을 통해 세월호 생존자의 애환을 소개하는 한편, 세월호 특별법 재정과 특조위 활동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먼저 <"아픔도 내 삶의 부분… 열심히 살아내야죠" 세월호 다시 서는 두번째 봄>(4/16, 1면, http://me2.do/GQonPO8o), <"생존자라고 털어놨을 때 '괜찮아' 손 내밀어 준 친구들 고마워">(4/16, 2면, http://me2.do/5U8kQipv) 등의 보도에서는 참사에서 생환한 10대 소녀의 삶을 그려냈다.

해당 시리즈 보도 중 하나인 <'여소야대' 새 판 짜인 정국… 특조위에 힘 실어야>(4/19, 11면, http://me2.do/GLfq6avZ)에서는 "특조위는 시작 전부터 정부와 여당의 훼방, 야당 내 입장 차이로 힘을 받지 못했다. 수사·기소권이 부여되지 않아 조사에는 한계가 명확했고, 정부는 예산 배정을 지연하면서 방해 작전을 폈다. 또 출범 직후부터 여당 추천 특조위원 및 정부 파견 공무원들의 흠집내기로 제대로 활동을 못했던 것도 사실"이라며 "다행히 비관 일색이었던 기류는 4.13 총선을 계기로 급반전하고 있다. 국회 과반을 점한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등 야권은 18일 열린 원내대표 회동을 통해 20일 시작되는 19대 마지막 임시국회에서 특조위 활동 기간 연장을 골자로 한 세월호특별법 개정안과 특검 요청안 처리를 요구했다"고 강조했다.

한국일보는 세월호 이후 2년간 무엇이 달라졌는지 한 눈에 보여주는 인포그래픽 기사인 <2년이나 수장된 세월호 진실…아직도 죗값은 치러지지 않았다>(4/18, 16면, 이환직․조원일․남상욱 기자 http://me2.do/xFkGKHgf)를 두 지면에 걸쳐 내놓기도 했다.

<사설/여야 3당, 4월 임시국회에서 진정한 변화의지 보여야>(4/19, http://me2.do/GAG2WHOs)에서 "서비스산업기본발전법 등 경제활성화법이나 노동 4법처럼 정부·여당이 주도하는 경제 관련 법안은 물론이고 국정교과서 폐기, 세월호 조사특위 연장, 특검 등 야당이 요구하는 안건까지 여야가 오랫동안 이견을 보이는 법안들이 수두룩한 상황에서 합의처리 기대는 아직 섣부르다"며 "다만 19대 국회 마지막 회기이니만큼 여야가 비쟁점 법안을 비롯해 털고 갈 안건은 최대한 털고, 20대 국회에 앞서 쟁점법안의 가닥이라도 잡을 것은 잡으려는 성의를 보여 마땅하다"고 지적했다.

덧붙이는 글 | 민언련 활동가 배나은입니다.



태그:#민언련, #세월호, #조선일보
댓글1

민주사회의 주권자인 시민들이 언론의 진정한 주인이라는 인식 아래 회원상호 간의 단결 및 상호협력을 통해 언론민주화와 민족의 공동체적 삶의 가치구현에 앞장서 사회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는 단체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