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해 10월 26일 오전 서울 종로구 대학로 국립국제교육원 내 비공개 사무실 앞에서 어버이 연합 회원들이 집회를 하고 있는 모습.
 지난해 10월 26일 오전 서울 종로구 대학로 국립국제교육원 내 비공개 사무실 앞에서 어버이 연합 회원들이 집회를 하고 있는 모습.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정의당 등 야3당이 "전국경제인연합회(아래 전경련)가 '탈북자 동원 집회' 의혹을 받고 있는 극우단체에 억대 자금을 지원했다"는 의혹에 대해 한 목소리로 '배후'를 따져 묻고 나섰다.

특히 더불어민주당은 '국회 차원의 진상조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대한민국어버이연합이 그동안 세월호 참사나 역사교과서 국정화 문제 등 여권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성격의 집회를 주최했던 점을 감안할 때 이 문제가 보수단체를 '고리' 삼은 정·재계의 여론조작 의혹 성격으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미 퇴직 경찰들의 모임인 재향경우회가 탈북자 단체에 수백만 원의 돈을 여러 차례 입금하는 등 탈북자들을 집회에 동원했다는 의혹 역시 불거진 상태다. 

이와 관련, 이재경 더민주 대변인은 20일 "어버이연합 등 보수단체들의 친(親)정부 집회가 자발적인 참여에 의한 것이 아니라 탈북자들에게 알바비를 주고 동원한 것이라는 의혹은 충격적"이라며 "이들 단체에 그 자금을 대온 것이 대기업들이 모인 전경련과 퇴직경찰관 단체인 경우회라는 의혹마저 제기되고 있어 경악스럽다"라고 밝혔다.

그는 구체적으로 "대한민국 경제를 좌우하는 대기업들의 모임인 전경련이 이들 단체에 자금을 대줬다면 이는 명백한 정치개입이 아닐 수 없다"라며 "전경련의 정치개입 의혹은 정경유착의 고리가 여전히 사라지지 않고 있는 것 아닌지 깊은 의심을 갖게 한다"라고 비판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가 '탈북자 동원 집회' 의혹을 받고 있는 어버이연합 등 보수단체에 억대 자금을 지원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가운데,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전경련 사옥 앞에서 시민들이 지나가고 있다.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가 '탈북자 동원 집회' 의혹을 받고 있는 어버이연합 등 보수단체에 억대 자금을 지원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가운데,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전경련 사옥 앞에서 시민들이 지나가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2015년 11월 20일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퇴직경찰 모임인 재향경우회 주최 '제52회 경우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인사하고 있다. 이 행사 헤드테이블에는 12.12쿠데타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은 정호용 전 내무부장관이 강신명 경찰청장, 현기환 청와대 정무수석,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 등과 함께 앉아 있다.
▲ 재향경우회 기념식에 경찰청장, 청와대 수석, 여당 대표, 12.12쿠데타 주역이 테이블에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2015년 11월 20일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퇴직경찰 모임인 재향경우회 주최 '제52회 경우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인사하고 있다. 이 행사 헤드테이블에는 12.12쿠데타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은 정호용 전 내무부장관이 강신명 경찰청장, 현기환 청와대 정무수석,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 등과 함께 앉아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또 "대한민국재향경우회법에 따라 정치활동을 할 수 없는 경우회가 탈북자들을 알바로 동원해 관변성 집회를 열도록 보수단체에 자금을 지원한 것은 심각한 불법"이라며 "정부로부터 민간경상보조사업을 위탁받고 전국 경찰서마다 사무공간과 운영비 등을 지원받는 경우회가 사실상 정부의 돈으로 불법적인 정치개입을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특히 이 대변인은 "전경련과 경우회가 자발적으로 이러한 불법적 자금지원을 행한 것인지 아니면 그 배후에 권력과 연계가 있는 것인지 철저하게 파헤쳐야 한다"라면서 "이 같은 의혹이 사실이라면 민주주의를 훼손하고 주권자인 국민의 권리 행사를 가로막는 범죄행위로 그 뿌리를 철저하게 파헤쳐 발본색원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더민주는 어버인연합 등의 탈북자 집회 알바 동원 및 전경련·경우회의 자금 지원 의혹에 대해 국회 차원의 진상조사에 나설 것임을 분명히 밝힌다"라고 덧붙였다.

"민주주의 근간 흔드는 위험천만한 일, 경제계와 관변단체의 명백한 정치개입"

국민의당도 전경련의 입장 표명을 촉구했다. 김정현 국민의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전경련이 특정단체에 자금을 지원했다는 의혹이 사실이라면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정치적 목적이 분명한 활동에 뒷돈을 댔다면 이는 우리나라 대표 경제단체의 위상을 한순간에 추락시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전경련이 재계를 대표하는 경제단체답게 배후가 있다면 배후를 밝히고 자금이 집행된 경위와 진상을 낱낱이 공개해야 한다"라면서 "사실이라면 대국민사과, 재발방지 약속, 관련자들에 대한 처벌에 나서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또 "만약 전경련이 사건을 흐지부지 덮으려 한다면 호미로 막을 일을 가래로 막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국민의당 역시 이번 의혹의 진상을 파악하기 위해 움직이겠다고 공언한 것이다.

정의당은 이에 대한 즉각적인 수사를 촉구하는 한편, 국회 차원의 진상조사에 함께 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한창민 정의당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보수단체의 집회가 내용과 방식의 문제점을 떠나 탈북자들에게 일당까지 주며 진행됐다는 것은 매우 분노스러운 일"이라며 "더구나 탈북자 동원 등 집회에 쓰인 돈의 출처가 대기업 모임인 전경련과 경찰에 뿌리를 둔 경우회로 의심되는 대목은 분노를 넘어 민주주의의 근간을 흔드는 매우 위험천만한 일"이라고 질타했다.

또 "이 의혹들이 전부 사실로 드러난다면 이는 경제계와 관변단체의 명백한 정치개입이며 교묘하게 연결된 보수단체들의 정치커넥션"이라며 "특히 전경련 등이 차명계좌를 사용해 돈을 준 것이라면 금융실명제법과 조세포탈죄 적용이 가능한 심각한 범법행위"라고 꼬집었다. 앞서 전경련이 억대 자금을 송금한 기독교선교복지재단의 계좌가 사실상 추선희 대한민국어버이연합 사무총장의 차명계좌로 의심되고 있는 것을 상기시킨 것이다.

이와 관련, 한 대변인은 "이 같은 경악스러운 내용들은 집회·결사의 자유를 왜곡하고 민주주의를 전면으로 부정하는 엄중한 사안이며 더 이상 방치하면 안 되는 파렴치한 범죄"라면서 "수사당국은 더 이상 눈치보지 말고 즉시 수사에 나서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또 "정의당은 이런 의혹들이 명명백백 밝혀질 수 있도록 국회 차원의 노력에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전경련은 이날 임원회의 끝에 "확인해줄 수 없다"는 공식 입장을 밝혔다. 특히 이는 전날(19일) 해명자료를 통해 "통상 사회공헌 차원에서 각종 복지재단에 대한 지원이 이뤄지는데 문제가 된 선교복지재단에 대한 지원이 실제 이뤄졌는지 여부 등에 대해 내부적으로 파악 중"이라고 밝힌 뒤에 나온 입장이다.

즉, 추선희 어버이연합 사무총장의 차명계좌로 의심되는 선교복지재단에 억대 자금을 지원한 사실을 인정하면서도 논란이 되고 있는 지원 이유나 어버이연합과의 연관성 인지 여부 등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기로 결정한 것으로 해석된다. 결국, 전경련이 이 같은 입장을 밝히면서 이번 의혹에 대한 야3당의 진상조사 요구는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태그:#대한민국어버이연합, #탈북자, #전경련, #국정조사
댓글4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