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모니터 대상 : 경향신문, 동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겨레, 한국일보
▢ 모니터 기간 : 4월 4일 ~ 4월 9일

1. '아님 말고?' 선거 앞두고 쏟아진 조선‧중앙의 '악의적 오보'
선거를 목전에 두고 조선일보와 중앙일보는 오보를 쏟아냈다. 조선일보는 노동조합을 비판하는 보도에서 강북 근로자복지관 전체 이전 및 리모델링 비용으로 책정된 예산을 모두 민주노총이 사용한 것인 양 사실관계를 호도했다.

중앙일보는 더민주 양향자 후보가 '문재인 전 대표의 홍보 영상을 치우라'고 했다고 보도했지만 실제로는 하지도 않은 말이었다. 이 같은 오보는 '노조 비판으로 정부 심판론 비켜가기'(조선)나 '더민주 내 분열상 강조'(중앙)라는 프레임을 강조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것이다.

■ 조선, 복지관 이전‧리모델링비, 모두 민주노총 몫인양 호도

△ 4월 5일자 조선일보 사설
 △ 4월 5일자 조선일보 사설
ⓒ 민주언론시민연합

관련사진보기


조선일보는 5일 <사설/민노총‧한국노총, 무슨 염치로 국민 세금 매번 갖다 쓰나>(4/5, http://me2.do/GEB0hOoQ)에서 "서울시가 민주노총 서울본부 사무실이 옮겨갈 건물의 리모델링 비용으로 35억 원을 지원하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조선일보는 "35억 원이면 어지간한 소형 빌딩을 지을 수 있는 비용"으로 "노조 전임자 22명이 호사스러운 생활을 하는 것이 아니라면 넓은 평수의 오피스텔이면 충분할 것"이라 비꼬았다. 이어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등 노조 상급 단체들이 정부·지자체 지원을 받는 것은 어제오늘 일은 아니"라며 민주노총·한국노총은 "중앙본부에서만 한 해 수십억원씩의 예산을 쓰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서울시의 해명에 따르면 조선일보의 해당 사설은 억측과 과장으로 점철되어 있다. 서울시는 "현재 민주노총 서울본부는 '근로자복지기본법 제28조 및 서울특별시 근로자복지시설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에 근거해 이중 강북 근로자복지관에 입주해있"으며 "강북 근로자복지관은 혁신파크 조성 사업으로 이전이 불가피한 상황"이라 설명했다.

이에 "마포구 아현동에 있는 시소유의 건물로의 이전을 검토 중이며, 현재 건물에 대한 안전진단을 실시 중"이며 조선일보가 민주노총이 쓴다 비판했던 35억 원의 예산은 강북 근로자복지관의 이전 및 리모델링에 소요될 비용이라는 것이다.

때문에 35억이 전부 22명의 노조 전임자들의 호화로운 생활을 위해 사용되는 양 지적한 조선일보의 해당 보도는 단순 오보를 넘어 선거를 앞두고 현 정권의 고용 노동 문제와 경제실책을 노조 탓으로 돌리려는 악의적 왜곡보도로 보인다.

■ 중앙, 더민주 갈등 부각 위해 없는 말 지어내
중앙일보는 4일 <양향자 "문재인 영상 자르세요" 천정배 "호남 전 의석 석권할 것">(4/4, 6면, http://me2.do/G8Y2BKbg)이라는, 더민주 양향자 후보가 문재인 전 대표와의 갈등을 부각시키는 보도를 내놨다.

이 보도의 문제는 실제 양향자 후보가 하지 않은 말이라는 점이다. 중앙일보는 "문재인 영상이 나오면 안 돼야"라는 유권자의 반응을 확인한 양향자 후보가 "수행팀장에게 지시해" "저거(문재인 영상) 자르라고 하세요, 지금"이라 발언했다고 보도했다. 이어 '문재인 영상'이 "양 후보 입당 당시 문 전 대표의 격려 영상"임을 강조하기도 했다.

△ 4월 4일자 중앙일보 보도
 △ 4월 4일자 중앙일보 보도
ⓒ 민주언론시민연합

관련사진보기


그러나 같은 날 양향자 더민주 광주 서구을 후보 선거대책본부는 "양향자 후보가 문재인 전 대표가 나오는 동영상 장면을 자르라고 지시한 적이 없다"고 공식적으로 반박했다. 오히려 "'반문 정서'를 걱정하는 일부 지지자들의 '저 동영상 틀지 말라'는 요구가 있었지만, 양 후보는 이에 대해 '걱정이다 정말. 누가 저 프레임을 만들었나. 정치적 반감을 만든 사람들이 책임져야 할 일이다'고 말했다"는 것이다. 이는 명백한 오보이자 양 후보와 문 전 대표간의 갈등을 부각하려는 악의적 보도다.

2. '선거의 여왕'을 기대하거나, 무비판으로 방조하거나
박근혜 대통령은 '서명 퍼포먼스', '친박 후보를 돕는 지역 방문 이벤트', '공천 개입' 등으로 이번 총선에 지속적으로 개입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이런 상황에서 박 대통령이 제4차 핵안보정상회의 참석 및 6박8일간의 해외 순방 일정을 마치고 6일 오후 귀국하자 4·13 총선을 1주일 남겨둔 시점인 만큼 박 대통령이 선거 관련 발언이나 행보를 할 것이라는 관측이 이어졌다.

결국 이 같은 우려는 현실이 됐다. 박 대통령은 귀국 이틀 만인 8일, '경제 챙기기' 행보임을 강조하며 충북 청주 창조경제혁신센터와 전북 전주 창조경제혁신센터를 방문했다. 이에 총선을 5일 앞두고 격전지인 청주와 전주를 방문했다는 측면에서 '무리한 선거운동'이라는 지적이 이어졌다.

박 대통령은 충북센터 간담회 자리에서는 '20대 국회의 변모'를 언급하며 야당 심판론을 제기해 논란을 일으키기도 했다. 일정 내내 '빨간색 정장'을 입은 것 역시 이번 행보가 새누리당을 위한 선거운동이라는 의혹을 증폭시켰다. 

그러나 이에 대한 보도 태도는 매체에 따라 크게 갈렸다. 대통령 귀국 전 경향신문은 대통령의 선거 중립 의무 위반 등을 우려했으나 조중동은 모두 '선거의 여왕'을 운운하며 대통령의 총선 관련 행보에 대해 지대한 관심만을 표현했다.

귀국 이후 행보에 대해서는 경향신문과 한겨레가 노골적인 선거 개입이라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인 반면 동아일보는 무리한 선거개입으로 역풍을 맞을 수 있다며 자제를 요구했다. 이 와중에 조선일보는 야당의 비판의 목소리가 있음을 전달하면서도 '크게 논쟁거리로 만들 분위기는 아니다'라고 풀이했다. 

■ 경향 "무리수, 권위 무너져 총선 이후도 꼬였다"
경향신문은 대통령 귀국 이후 행보에 가장 먼저 우려를 표한 매체 중 하나다.

6일 경향신문은 <멕시코, 한국의 TPP 가입 지원하기로>(4/6, 2면, http://me2.do/5kISSzB4)에서 "박 대통령은 4·13 총선을 1주일 남겨둔 6일(한국시간) 귀국한다. 선거 결과에 후반기 국정 장악력이 좌우되는 만큼 박 대통령이 선거 관련 발언이나 행보를 할 것이란 관측이 제기된다. 그 경우 박 대통령의 선거 중립 의무 위반과 개입 논란이 제기될 수 있다"는 우려를 미리 내놨다.

대통령의 귀국 이후 행보에 대해서도 경향신문은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박 대통령, 빨간옷 입고 창조 선거행보>(4/9, 1면, http://me2.do/Fan9SyGJ)에서는 "4·13 총선을 닷새 앞둔 상황에서, 여야 격전지를 방문한 것이어서 선거개입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창조경제를 명분 삼은 '창조 선거 행보'라는 지적도 나온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의 선거 행보 무리수 총선 후 공천 역풍 까지 부나>(4/9, 3면, http://me2.do/x6OcUyaY)에서는 "4·13 총선을 불과 닷새 앞두고 격전지를 방문한 것이기 때문에, 창조경제를 명분 삼은 창조선거 행보라는 비판이 나왔다"고 지적하며 "충북센터가 위치한 청주 4개 선거구에서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박빙의 승부를 펼치고 있"으며 "전북센터가 위치한 전주에선 새누리당 후보인 정운천 전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전주을)이 야권 분열에 힘입어 선두경쟁을 펼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경향신문은 "청와대·친박의 막장공천 등이 역풍을 부르면서 박 대통령 권위가 내부에서부터 허물어지는 이상 징후가 포착되고 있다"며 "각종 무리수를 뒀음에도, 박 대통령의 '4·13 총선 이후'는 선거 승패와 무관하게 꼬였다"고 평가하기도 했다.

■ 한겨레 "선거의 여왕? 부끄러운 줄 알아야"
한겨레 역시 이번 행보가 노골적인 선거 개입이자 정치적 중립 의무 위반임을 지적했다.
<박대통령, 격전지만 콕 찍어 '노골적 총선행차'>(4/9, 8면, http://me2.do/GdEtJEo7)에서 한겨레는 이번 행보가 "야당이 내세우고 있는 박근혜 정부 '경제 실패론'에 대한 반박이자, 여야가 초박빙 접전을 벌이고 있는 지역을 찾아 측면지원에 나선 것"이라 풀이했다.

이어 "특히 박 대통령은 이날 '20대 국회는 확 변모되는 국회가 되기를 기원한다'고 밝히는 등 사실상 '야당 심판론'을 재점화하면서 선거 개입 논란을 증폭시켰다"며 "공정한 선거관리와 선거중립의 의무를 지고 있는 대통령이 노골적인 선거개입에 나서고 있다"고 비판했다.

<사설/박 대통령의 막무가내 '선거운동'>(4/9, http://me2.do/xx1LAVfO)에서는 "박 대통령이 방문한 청주와 전주는 모두 이번 총선에서 예측불허의 접전이 벌어지고 있는 곳"이며 "이런 곳만 골라서 창조센터에 가는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다", "박 대통령이 청주와 전주를 방문하면서 '빨간색' 상의를 입은 것도 눈여겨볼 대목이다. 새누리당의 상징색이 바로 빨간색이다. 새누리당 지지를 호소하기 위해 옷 색깔 선택에까지 세심한 배려를 한 흔적이 역력하다"라고 지적한 뒤 "시기나 방문 지역의 선거 상황 등을 볼 때 총선용 바람몰이라는 게 누가 봐도 분명하다. 총선을 불과 닷새 앞둔 시점에 눈치나 체면 따위는 벗어던지고 노골적인 선거운동에 뛰어든 것"이라며 비판의 수위를 높였다.

이어 한겨레는 "박 대통령의 이런 행보는 명백한 정치적 중립 의무 위반이자 노골적인 선거 개입"이라며 "박 대통령을 두고 많은 사람이 '선거의 여왕'이라고 말한다. 하지만 현직 대통령이 선거판에 직접 뛰어들면서까지 그런 칭호를 받는 것은 참으로 부끄러운 일임을 알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 동아 "효과 좋겠지만, 역풍은 조심해야"
동아일보는 박 대통령의 행보 이전에는 대통령의 총선 개입에 대한 가치판단 없이 이를 '시비'로 일축한, 청와대 입장을 대변하는듯한 발언만을 기사에 담았다. 실제 <대통령 귀국한 날…진박후보들 일제히 "미워도 다시 한번">(4/7, 2면, http://me2.do/55VKOQJh)에서 동아일보는 "당 안팎에선 다음 주 총선 선거 당일 전까지 박 대통령이 총선을 겨냥한 정치적 메시지를 내놓을 것인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고 보도한 뒤 "국무회의나 대통령수석비서관회의에서 박 대통령이 대국민 메시지를 내놓을 가능성이 있다", "총선 개입 시비가 일 수 있어 적절한 내용과 형식을 고민하고 있을 것"이라는 여권 관계자의 발언을 소개하는 데 주력했다.

동아일보는 대통령의 청주와 전주 방문 이후 보도에서는 새누리당에 '플러스'가 될 것이라면서도 '역풍' 가능성이 있다며 우려를 표하는 데 주력했다. 대통령의 정치적 중립 의무에 대한 지적이라기보다는 대통령과 대통령이 지원하는 여당의 안위를 걱정하는 듯한 태도인 것이다.

먼저 <움직이는 '선거의 여왕'… 귀국 이틀만에 지방 순방 강행군>(4/9, 2면, http://me2.do/5TIt3CRa)에서는 "박 대통령이 언론에 자주 등장하면 선거에 플러스가 되는 것은 사실"이라는 여권 관계자의 발언을 그대로 소개한 뒤 "박 대통령은 총선 직전까지 12일 국무회의 등을 통해 경제와 민생, 안보를 강조하는 메시지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 박 대통령의 지지율이 상승하는 추세에서 '박근혜 효과'는 더 커질 수 있다"고 재차 '선거의 여왕'을 치켜세웠다.

기사 말미에 박명호 동국대 정치외교학과 교수의 "기존 지지층을 끌어내는 효과가 있겠지만 여론이 '선을 넘었다'고 판단하면 역풍이 불 수 있어 양날의 칼"이라는 평가를 덧붙였다. 옳고 그름의 문제가 아닌, 효과의 문제에 집중한 것이다.

<사설/박 대통령은 총선 5일 전에 꼭 충북·전북 가야 했나>(4/9, http://me2.do/F87FnoLQ)에서는 "총선을 불과 5일 앞둔 시점이고 사전투표가 시작된 날" "여론조사에서 새누리당 후보가 4개 선거구 모두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접전을 벌이는 지역에서" "새누리당의 상징 색깔인 빨간 재킷을 입은 박 대통령이" "'국회 심판론'을 반복한 것"이라며 "대통령의 동선이 선거의 흐름을 바꿔 놓을 수 있"음을 지적했다.

그러나 이를 만류하면서도 동아일보는 그 이유를 "3월 10일 대구행에서 보듯 박 대통령의 무리한 행보는 역풍을 불러왔다" "'배신의 정치' '국회 심판' 운운에도 반감이 커지고 있다"는 것에서 찾았다. 동아일보는 기사 말미에 "박 대통령이 더 이상은 선거 개입의 시비를 부를 수 있는 말과 행동을 삼가길 바란다"며 "대통령은 선거가 아니라 국정에 전념한다는 인상을 보여 줘야 국민의 마음을 살 수 있다"는 애정 어린 충고를 내놓기도 했다.

■ 중앙 "선거의 여왕, 이번엔 심했지만 오죽하면 그랬을까…"
중앙일보는 대통령의 행보 이전에는 선거의 여왕이라 치켜세우며 이후 행보에 관심을 보이다 행보 이후에는 선거 개입 논란이 불거져도 할 말이 없다면서도 오죽하면 그랬겠느냐며 '대통령 마음 헤아리기'를 잊지 않았다.

실제 8일 중앙일보는 <청와대 "현재로선 과반 어렵다, 140석 초반 예상">(4/8, 4면, http://me2.do/FeH4GYqT)에서 "총선을 둘러싼 국내 상황이 이젠 걱정", " '선거의 여왕'이라는 별명대로 박 대통령은 이번 총선에 큰 관심을 두고 있다고 한다", "임기 중 치르는 총선인 데다 총선 결과에 따라 집권 후반기 국정운영에 탄력을 받을 수도 있기 때문"이라는 청와대 홍보라인 관계자의 발언을 상세히 소개했다. 대통령의 선거 개입에 대해 우려를 보이는 대신, 선거의 여왕이라 치켜세우며 이후 행보에 관심을 보인 것이다.

이어 중앙일보는 "생각보다 판세가 좋지 않음에 따라 박 대통령이 총선을 앞두고 어떤 메시지를 낼지도 관심"이라며 "지난해 4·29 재·보선 전날 박 대통령은 대국민 메시지를 내고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 건과 관련해 노무현 정부 시절 두 차례 사면된 사실을 비판해 선거판을 요동치게 한 일이 있다", "당시 새누리당은 4곳 중 3곳에서 승리했다"며 '선거의 여왕'의 과거 성과를 언급한 뒤 "박 대통령은 총선 하루 전인 12일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할 예정"이라며 마치 대통령의 선거 관련 행보의 '예고편'을 홍보하는 듯한 태도를 보였다.

그러나 행보 이후에는 <사설/박 대통령, 선거개입 오해 부르지 말아야>(4/9, http://me2.do/xDiy69tF)를 통해 박 대통령이 "지역 상공인들과 간담회에서 오해 살 수 있는 말을 했다", "대통령이 지역경제 살리기 행사에 참석해 정치적으로 여러 다른 입장을 갖고 있을 시민들을 상대로 굳이 선거 얘기를 꺼낸 건 부적절했다", "선거에 영향을 주는 행위라 지적해도 할 말이 없게 됐다"며 "공직자는 선거 기간 중 특정 정당을 지지하거나 반대하는 행위를 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나 동시에 "1여2야에서 압승이 예상되던 선거 구도가 눈뜨고 봐주기 어려웠던 새누리당 공천파동으로 위기의 판세로 전환되자 박 대통령 마음에 선거 본능이 꿈틀거렸는지 모르겠다"라며 새누리 위기론을 재차 언급하며 대통령의 마음을 헤아리고 나섰다.

■ 조선 "막판 한 수, 큰 논쟁은 안 될 듯"
조선일보는 7일에는 <귀국한 박대통령, 선거 막판 한 수?>(4/7, 4면, http://me2.do/xlnakAXn)에서 "'선거의 여왕'으로 불리는 박 대통령이 이번 선거와 관련해 어떤 메시지를 내놓을지가 관심"이라며 "문제는 대통령의 '지원 사격'이 새누리당에 얼마나 도움이 되느냐"라고 보도했다. 대통령의 선거 중립 의무 위반에 대한 우려나 지적은 하나도 없이 그저 '선거의 여왕'의 '지원 사격' 효과만을 운운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어느 정도 범위에서 발언과 대외 활동을 할지 고민 중"이며 "각 지역의 창조경제센터 방문 계획도 오해를 살 수 있어 상황을 살피고 있"다고 전했지만, 이 역시 선거에 미칠 효과와 청와대의 입장에서 여론을 의식해 내놓은 우려를 전달하는 수준이었다. 조선일보는 마지막에 "선거는 결국 자신의 지지층을 얼마나 많이 투표장에 나오게 하느냐의 싸움인데, 지금 여당에 그런 힘을 갖고 있는 사람은 박 대통령뿐"이라는 새누리당 내 주장을 소개하며 대통령의 선거 관련 행보에 재차 당위성을 부여하기도 했다.

9일 보도에서는 이번 행보의 효과에 집중하며 비판에 대해서는 야당이 반발하고 있으나 크게 논쟁이 되지는 않을 듯한 분위기임을 강조했다. <경제살리기라지만… 선거 막판 초접전지 방문>(4/9, 8면, http://me2.do/xk3mqX1a)에서 "박 대통령은 이날 선거 관련 언급은 거의 하지 않았다. 그러나 충북 창조경제센터에서 한 발언이 논란이 됐다", "이 발언이 아니었더라도 이날 방문은 현지 표심에 어떤 식으로든 영향을 미칠 것이란 관측이 많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조선일보는 새누리당 관계자의 "지역에 따라 득실에 차이가 있을 수 있겠지만 박 대통령이 움직이는 것이 지지층을 투표장에 끌어내는 효과는 있을 것으로 본다"는 발언을 소개하며 이번 행보의 효과를 점치는 데 집중했다.

이후 조선일보는 더민주의 반발을 소개한 뒤 "하지만 이를 크게 논쟁거리로 만들 분위기는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김종인 더민주 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박 대통령의 지방 방문에 대해 '선거 시절에 대통령이 간접적으로 선거를 도와주는 방법이 그 방법밖에 뭐 있겠느냐'고 했다"는 것이다.

이어 조선일보는 기사 말미에는 "창조경제혁신센터는 국내 대기업과 지방자치단체가 손잡고 지역의 중소·벤처기업을 지원하는 민관합동기구로 전국 17곳에 설치돼 있다", "전국 17개 창조경제혁신센터에선 청년에게 양질의 일자리와 창업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인 '고용존' 출범식도 일제히 열렸다"며 이번 행보가 경제행보라는 청와대의 주장이 그저 '변명'만은 아니라는 듯 부연하는 태도를 보였다.

■ 한국 "노골적 선거 개입은 아니지만, 묘한 여운"
한국일보는 선거 개입 논란을 언급하면서도 이번 행보에서 노골적인 선거 개입 의도가 드러나지는 않았다고 평가했다.

<3곳 경합 청주서… 朴대통령 "20대 국회 확 변모되길">(4/9, 3면, http://me2.do/x4VxiKDc)에서는 "공식 선거운동 기간(3월31일~4월12일)이자 판세가 요동치는 시점에 대통령이 움직인 것 자체가 선거 개입 논란을 불렀다", "더구나 박 대통령은 충북 현장에서 국회의 입법 직무유기를 꼬집으면서 … '선거'를 언급했다"며 "박 대통령의 이날 발언에는 노골적 선거 개입 의도가 드러나지는 않았지만, 유권자들의 선택을 우회적으로 유도했다는 점에서 묘한 여운을 남겼다"고 지적했다.

3. '135석?‧180석?' 새누리 엄살 적극 부각한 조선
새누리당 산하 여의도연구원은 4월 3일부터 이틀에 걸쳐 수도권을 포함한 전국 200여 선거구를 대상으로 '집 전화 여론조사' 방식에 휴대전화 조사를 가미한 자체 여론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과반 의석에 훨씬 못 미치는 130~140석에 그칠 것이란 전망치가 나왔다.

이에 여의도연구원의 여론조사를 인용한 보도와 새누리당의 과반 붕괴론을 언급한 보도가 쏟아졌다. 4일부터 8일 사이 여의도연구원의 판세 분석결과를 보도한 횟수는 경향신문과 중앙일보, 한겨레가 1건으로 동일했으나 조선일보와 한국일보는 5건이었다. 또 새누리당의 과반붕괴론을 소개한 보도는 한겨레가 1건으로 가장 적었으며, 조선일보와 중앙일보, 한국일보가 3건이었다. 경향신문과 동아일보는 4건으로 가장 많았다. 단순 보도량으로 보면 조선일보와 한국일보가 새누리당의 '엄살'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한 셈이다. 그러나 논조는 달랐다. 새누리당의 주장을 그대로 받아쓴 조선일보와는 달리 한국일보는 이 같은 '주장'이 엄살 혹은 유권자를 의식한 '몸낮추기'일 뿐이라 지적하는 보도를 내놨다.

■ '새누리당 위기론' 전달에 가장 적극 나선 조선
조선일보는 <여 "과반은커녕, 135석 안팎"…진짜? 엄살?>(4/5, 5면, http://me2.do/5kISfS7r)에서 "자체 여론조사에서 애초 목표로 한 과반 의석(151석)이 어렵다는 결과가 나오면서 새누리당에 비상이 걸렸다", "수도권에서…'확실 우세' 지역은 25곳 안팎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새누리당의 텃밭인 영남권에서도 전체 65곳에서 최소 8석을 야당이나 무소속 후보에게 넘겨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는 새누리당의 여론조사 결과를 자세히 전달했다. 

이어 조선일보는 "지지율 하락세를 반전시키지 않으면 과반은 고사하고 원내 1당 싸움으로까지 내몰릴 수 있다는 위기감에 공감했다"는 당 관계자의 발언을 소개하기도 했다. 말미에는 "하지만 새누리당은 이런 분석의 근거가 되는 조사 결과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지는 않았다"며 "일각에선 '고정 지지층의 위기감을 자극해서 투표장에 나오게 하려는 일종의 엄살 부리기 전략이 아니냐'는 얘기도 나왔다"고 한 줄을 덧붙이고, 기사의 소제목 중 하나로 <일각 "지지층 위기감 자극 전략">이라 언급했다.

그러나 해당 기사의 다른 소제목은 <새누리 자체 조사결과에 "초비상">, <"수도권 확실 우세는 25곳 불과, 영남권서도 최소 8석은 빼앗겨">, <어제 한밤에 긴급 선대위 소집> 등으로 새누리당 측의 '위기론' 주장을 그대로 전달하며 사실상 이 같은 주장의 확산에 기여했다.

조선일보 새누리당 위기론
 조선일보 새누리당 위기론
ⓒ 민주언론시민연합

관련사진보기


같은 날 1면 보도인 <상승세 타는 안…속 타는 두 남자>(4/5, 1면, http://me2.do/FlNKnKqC)에서도 조선일보는 새누리당에 대해 <지지율 하락 긴급회의>라는 부제를 달고 "이날 당 지지율 하락이 심각하다고 보고 저녁에 긴급 전략회의를 소집했다"고 언급했다.

다음날인 6일에도 관련 보도는 이어졌다. <영남서 최소 10곳 날아간다… 또 박근혜 에 기대는 새누리>(4/6, 3면, http://me2.do/FPM0Td0K)에서는 "새누리당 내에서 총선 위기론이 고조되고 있다" "새누리당은 자체 여론조사 등을 통해 영남 65석 가운데 최소 10곳을 잃을 수 있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고 강조했으며 <최경환 대구 잘못되면 결딴난다… 朴대통령, 밤잠 못 이룰 것>(4/6, 3면, http://me2.do/GpXktIII)에서는 "판세 분석 결과 우리가 과반 의석이 깨진다. 새누리당이 과반 의석 차지하지 못하면 너무나 큰 고통, 일대 혼란이 온다"는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의 선거운동 발언을 소개했다.

8일에는 <새누리 휴대전화+적극 투표층 반영하니 127석>(4/8, 3면, http://me2.do/5J7bi0sl)에서 "새누리당이 4·13 총선 판세를 심각한 위기로 판단하게 된 것은 지난 3~4일 당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이 전국 200여 개 선거구를 상대로 실시한 여론조사 때문"이라며 "새누리당의 지지율이 지역구별로 평균 7~10%포인트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강조했다.

■ 조선 제외한 5개 일간지, "엄살" 한 목소리 지적
반면 조선일보와 함께 관련 보도를 가장 많이 낸 한국일보의 경우 <과반 어렵다 분석에…새누리 비상령>(4.5, 4면, http://me2.do/xvP1D1U7)에서는 새누리당의 입장을 상세히 보도한 뒤 기사 말미에 "새누리당의 '비상령'을 두고 '엄살 전략'이라는 시각"이 있음을 덧붙였다. 또 <사설/총선 판세의 지나친 쏠림 가능성을 경계한다>(4/5, http://me2.do/FPMP5PkH)에서는 현재의 중간 판세를 "새누리당의 우세 또는 압승 가능성"으로 분석하며 "새누리당 소속기관인 여의도연구원은 과반도 어렵다는 자체조사를 내놓지만 엄살이나 여권 성향 유권자 결집을 위한 몸 낮추기 색채가 짙다"고 지적했다.

동아일보 역시 새누리당의 입장을 소개한 뒤 이것이 '전략적 엄살'임을 지적했다. <힘들다는 새누리… 전략적 엄살?>(4/6, 3면, http://me2.do/5KTJS1ZQ)에서는 새누리당 이군현 중앙선거대책위원회 공동총괄본부장과 권성동 전략기획본부장의 "정말 힘들다. 수도권에서 대단히 어려운 상황이 나타나고 있다", "두 차례 판세를 분석한 결과 당 핵심 지지층의 이탈이 심각하다" 등의 발언을 소개한 뒤 이를 "일각에서는 '엄살 작전'이라는 말도 나온다", "보수층을 투표장으로 끌어내기 위한 '전략적 엄살'에 가깝다" 등으로 풀이했다.

<"이젠 안싸울게요" "일대일 구도로" "부동층은 3번">(4/8, 2면, http://me2.do/xgc6Ugdk)에서도 동아일보는 "당내 공천 갈등 후유증이 보수층의 투표 포기로 갈 경우 과반 의석(150석) 확보도 어렵다는 위기의식"이 있으며, "'반성과 다짐의 노래(반다송)'를 온라인에 공개했"다면서도 "인터넷상에선 '반성하는 척 다급해 부르는 노래'를 의미하는 '반다송' 패러디가 나오는 등 '엄살 전략'이라는 지적도 나온다"고 부연했다.

중앙일보는 <청와대 "현재로선 과반 어렵다, 140석 초반 예상">(4/8, 4면, http://me2.do/FeH4GYqT)에서 중앙일보는 "과반인 150석이 어렵지 않겠느냐", "현재 여론조사에서 여당 지지율은 10% 이상 빼고 봐야 한다", "야당과 오차범위 내 접전을 벌이는 곳도 사실은 지고 있는 곳으로 봐야 할 것", "현재로선 새누리당이 140석 초반이나 되지 않을까 한다"라는 내용을 반복적으로 언급했다. 그러나 <"꼭 투표" 60대 응답률 줄었지만, 유권자 수 160만 명 늘어>(4/6, 3면, http://me2.do/xHqlHzf1) 등에서는 "새누리당의 '과반(150석) 붕괴론'을 꺼내 들었다"며 "여론조사 전문가들은 새누리당의 '과반 붕괴' 주장이 '엄살일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하고 있"음을 소개했다.

경향신문과 한겨레는 보도 제목에서부터 명백하게 이번 새누리당 자체 여론조사 결과가 '엄살'임을 강조하고 나섰다. 먼저 경향신문은 <"과반도 힘들지 말입니다"…여, 판세 분석 '엄살'>(4/5, 3면, http://me2.do/5J78U8Sv) 보도를 내고 이번 결과가 "그간 외부 여론조사 결과들과는 동떨어진 수치여서 지지층 결집을 위한 '읍소 전략'"이라 지적한 뒤 "이것은 (여당의) 전형적인 엄살", "180석을 기어코 얻으려는 몸부림"이라는 정의당 노회찬 후보(경남 창원성산)의 평화방송 라디오에서의 발언을 소개했다.

한겨레 역시 <비례 포함 140석?…새누리, 부자 몸조심>(4/5, 3면, http://me2.do/F0ba2ant)에서 "180석까지 바라봤던 기존 전망치에 견줘 낮은데다 구체적인 자료도 제시하지 않아 '방심 단속용'"이라 지적하며 "당내에서도 140석 획득 전망은 지나치게 낮다는 말이 나온다", "여의도연구원 여론조사 자료를 구체적으로 공개하지 않고 결과만 언급한 터라 의구심이 더한다"고 강조했다.

두 신문은 새누리당의 우려와는 정 반대의 결과가 나올 것임을 예측하기도 했다. 경향신문은 <야권연대 무산… 180석 넘는 공룡여당 예고>(4/5, 1면, http://me2.do/xwiXCs7a)에서 "20대 국회의원 선거가 '1여다야' 구도로 치러지면서 새누리당의 단독 국회운영 가능 의석인 180석 확보가 현실로 거론"되고 있으며 "새누리당은 253개 지역구 중 145곳(무투표 당선 경남 통영·고성 포함)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음을 강조했다.

한겨레는 <"새누리 과반 이상 될 것">(4/6, 3면, http://me2.do/5VnwfQ2C)에서는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 유권자"들이 이번 총선에서 새누리당이 과반 이상의 의석을 차지할 것이라 내다봤음을 지적하기도 했다.

4. 총선 5일 전 집단 귀순 발표, '북풍' vs '대북제재 성과'
총선을 5일 앞둔 8일, 정부는 북한이 해외에서 운영하는 식당에 근무하던 북한 여성 종업원 12명과 지배인 1명이 집단 탈출해 7일 국내에 입국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사태는 유엔의 대북 제재 결의 2270호와 정부의 단독 제재가 시행된 이후 처음 발생한 집단 탈북 사태라는 측면에서나, 정부가 이 같은 탈북 사례를 하루 만에 나서 공개했다는 측면에서나 이례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6개 일간지의 관련 보도량은 조선일보가 5건으로 가장 많았고, 동아일보가 4건으로 그 뒤를 이었다. 한국일보는 3건, 경향신문과 중앙일보, 한겨레는 2건의 관련 보도를 내놨다. 이 중 조선일보와 중앙일보는 관련 보도를 1면 머리기사로 선정했다.

이번 사태를 바라보는 관점은 매체별로 크게 갈렸다. 경향신문과 한겨레는 총선을 앞둔 '북풍몰이'라는 의혹을 제기했다. 반면 동아일보와 조선일보는 이번 집단 귀순을 일종의 대북제재 성과로 풀이했다.

한국일보는 총선을 앞둔 시점인 만큼 논란이 일 수 있음을 지적했으나 이를 정부의 성과로 풀이한 것은 동아, 조선과 같았다. 중앙일보는 탈북자들이 중국 지방 도시에 있는 북한 식당에서 근무했으며 중국 정부의 허가 없이는 탈출이 불가능했다는 점을 들어 이번 귀순 사태의 이면에 '북한에 대한 중국의 압박'이 작용했을 가능성을 제시했다.

■ 경향․한겨레 "총선 앞두고 북풍몰이"
경향신문과 한겨레는 이번 사례에 대해 '총선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정부가 시도한 북풍몰이'라는 의혹을 제기했다.

먼저 경향신문은 <정부 총선 5일 전 '집단 탈북' 전격 발표>(4/9, 1면, http://me2.do/x70Y8GTc)에서는 정부가 " 이들의 신원과 북한식당 소재지, 탈출 시점과 경위 등은 일절 공개하지 않았"으며 "그동안 해당 국가와의 외교적 마찰이나 북한 반발, 북한 내 가족의 신변안전 등을 이유로 탈북자들 입국 사실을 공개하는 데 소극적"이었으나 "탈북 동기 등을 파악하기 위한 정부 합동심문조 활동 이전에 공개한 것"을 보았을 때 "닷새 앞으로 다가온 총선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탈북 사례를 공개한 것 아니냐는 의구심"이 든다고 지적했다.

이어 <입국 하루 만에 조사도 않고 서둘러 공개…'북풍' 노렸나>(4/9, 3면, http://me2.do/5towhm4m)에서는 "집단탈출한 종업원 13명의 입국 사례를 발표한 것은 공개 형식, 내용, 시점 모두 전례 없는 일"이라며 "닷새 앞으로 다가온 4·13 총선을 염두에 둔 행보라는 의구심이 커지고 있다. 북한 문제를 국내 정치에 활용하려는 것 아니냐는 비판도 뒤따른다"고 지적했다. "탈북자들이 국내에 들어올 경우 국정원이 주도해 한 달가량 진행하는 정부 합동심문 조사"를 거쳐 "탈북 의도가 진짜인지, 가짜인지를 판별"하는데 "이번에는 이 과정을 밟지 않"고 "성급하게 발표"했다는 것이다. 

한겨레 역시 <정부 "탈북자 13명 입국"…총선 임박 북풍몰이?>(4/9, 1면, http://me2.do/F2GzwMt2)에서 "정부가 탈북민들을 입국 하루 만에 전격 공개한 것은 무척 드문 일"이라며 "4·13 총선을 닷새 앞둔 사전투표 첫날 전격적으로 탈북 사실을 공개한 것은 총선 판세에 영향을 미치려는 이른바 '북풍'이 아니냐는 지적이 일고 있다", "정부가 '집단 탈북'을 4·13 총선에 이용하려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고 지적했다.

■ 동아․조선 "'북 돈줄죄기' 성과"
동아일보와 조선일보는 이번 사건의 원인에 주목했다. 우리 정부와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가 북한 식당의 경영난을 야기했고, 그 결과 이 같은 집단 탈북이 발생했다는 식이다. 이 같은 인과관계는 정부 대북 정책의 '성공' 혹은 그 방향의 '올바름'을 뚜렷하게 부각하는 효과를 낸다. 특히 다른 곳이 아닌 해외 북한 식당의 종업원들이 경영난을 이유로 귀순한 이 사례는, 북한 4차 핵실험과 장거리로켓 발사 이후 정부가 내놓은 해외 북한식당 이용 자제 권고가 빛을 발한 것이라는 메시지로 직결된다.

실제 동아일보는 <중국내 북식당 종업원 13명 집단탈출-입국>(4/9, 1면, http://me2.do/5W8JGDjQ)의 부제를 <대북제재 이후 운영 어려워져… 외화 상납 압박 못견뎌 망명 결심>으로 달았다. 기사 내에서도 이들의 귀순 이유는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 이후 북한 당국의 외화 상납 압박을 견디지 못하고 지난달 탈출"한 것으로 제시됐다. "이들은 식당 1곳에서 일하던 종업원 전원이며 이 식당은 더 이상 운영이 어려워진 것으로 알려졌다", "성분이 좋은 중산층 이상의 북한 식당 종업원들의 탈출도 이례적"이라는 분석 뒤에는 "지난달 3일부터 잇따른 유엔 및 각국의 대북 제재 효과가 나타난 것으로 분석했다"는 정부의 평가가 따라 붙는다.

대북제재의 효과가 뚜렷하다는 내용은 <단독/"북 제재 효과…해외 근무자들 동요">(4/9, 6면, http://me2.do/FKFtpCW7)에서도 그대로 반복된다. 해당 기사에서 동아일보는 익명의 정부 소식통의 "북한의 해외 공관원, 주재원, 식당 종업원들이 동요하고 있다"는 발언을 전하며 "대북 제재의 효과가 서서히 나타나고 있음을 보여주는 긍정적 신호", "유엔을 비롯한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가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는 뜻"이라 풀이했다.

이어 동아일보는 "대북 제재 이후 이런 해외 식당들이 경영난에 직면해 문을 닫는다는 소식이 계속 전해졌다"고도 강조했다. 이 대북제재의 효과가 왜 하필이면 '해외 북한 식당이 타격을 받는 것'의 형태로 드러나고 있는지 여부는 뒤이어 나오는 "정부는 북한의 4차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 이후 2월부터 관광객과 재외동포의 북한 식당 이용 자제를 권고했다"는 문장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른바 정부의 해외 북한식당 이용 자제 권고가 빛을 발하고 있다는 주장인 셈이다.

해외식당 집단 탈북관련 보도
 해외식당 집단 탈북관련 보도
ⓒ 민주언론시민연합

관련사진보기


<사설/북 해외식당 종업원 집단탈출, 김정은에 등 돌린 민심이다>(4/9, http://me2.do/xgc6G55j)에서는 이들의 집단 탈출은 한 달 전 한국 정부가 해외의 북한식당 이용 자제 등 독자적 대북제재 조치를 발표한 뒤의 첫 성과라 할 수 있다"라며 보다 노골적으로 정부 성과를 치하했다.

조선일보는 <중국 북식당 종업원 13명 '탈북'>(4/9, 1면, http://me2.do/FlNCzblQ)보도의 부제를 <대북제재 이후 해외식당도 타격>으로 제시한 뒤 이들의 탈출이 "국제 사회의 제재로 북한 해외 식당도 타격을 입은 가운데 5월 당 대회를 앞두고 '외화 상납' 요구 등이 가중되면서" 이뤄졌음을 강조했다.

<한국 손님 발길 끊자…문 닫는 북 해외식당 늘었다>(4/9, 2면, http://me2.do/G69TioKt)에서는 "종업원 13명이 집단 탈북한 것을 놓고 '국제 사회의 대북 제재가 효과를 발휘하기 시작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면서도 이번 집단 탈북이  "해외 진출한 북한 식당들이 심각한 경영난을 겪는 상황에서 발생"했음을 강조한 뒤 "우리 정부도 지난달 초 단독 대북 제재를 발표하면서 우리 국민과 교민의 해외 북한 식당 자제를 권고해 왔다"고 덧붙였다. 동아일보와 마찬가지로 우리 정부 권고의 성과임을 강조한 셈이다.

이 같은 주장은 "옌지에 있는 북한 식당 5곳이 한국 손님이 끊기면서 심각한 운영난을 겪고 있다", "북한 식당 손님 가운데 한국인이 차지하는 비중이 평상시에는 30~40%, 백두산 관광객이 몰리는 여름에는 최고 80%에 달하기 때문에 타격이 매우 클 것"이라는 지린성 옌볜(延邊) 한국인회 안영철 회장의 '미국의 소리(VOA)' 방송 인터뷰를 통해 재차 강조됐다.

<사설/북 해외식당 첫 집단 탈북, 김정은 돈줄 막는 제재 고삐 더 죄어야>(4/9, http://me2.do/FbW3uAtL)에서는 "이번 집단 탈출은 최근 유엔 안보리의 고강도 대북 제재로 인해 해외 북한 식당들이 심각한 운영난을 겪고 있는 것과 깊은 관련이 있을 것"이라며 "이럴 때일수록 정부는 미·중 등 국제 사회와 공조해 대북 제재의 고삐를 바짝 죄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경일변도인 정부 대북정책에 힘을 실어주고 있는 셈이다.

■ 한국 "정부 성과일 수도 아닐 수도, 그러나 오비이락은 경계"
한국일보는 <정부 "북 해외식당 종업원 13명 집단 귀순">(4/9, 1면, http://me2.do/xh7VA1ci)에서는 "이번 집단 탈북은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여파로 북한 주민들이 동요하는 신호로 해석될 수 있어 주목된다"면서도 "총선을 코앞에 두고 이뤄진 공교로운 입국 시점 및 정부의 이례적 발표 등을 두고 논란이 일 가능성도 있다", "정부가 이례적으로 탈북 사실을 공개한 것을 두고서 총선을 의식한 것이 아니냐는 시각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2030대 여성 동료 집단 탈출 이례적…대북 제재 효과 주목>(4/9, 2면, http://me2.do/I5PGoiLG)에서는 이번 귀순이 대북 제재 효과일 수도 있지만 아닐 수도 있다며 "전문가들 사이에서 그 의미에 대한 해석은 미묘하게 엇갈린다"고 소개했다. 이를테면 "북한 해외식당은 국제사회 대북 제재의 직격탄을 맞은 곳이어서 이들의 귀순도 그 영향권에서 이뤄졌다고 볼 수 있"지만 "이번 탈북이 대북 제재의 직접적 효과라기 보다 일시적이고 예외적인 사건일 수 있다"는 식이다.

■ 중앙 "중국의 북한 압박 영향"
중앙일보는 우리 정부의 대북 제재 성과임을 강조하는 대신 이번 귀순이 중국의 대북 제재로 불거졌을 가능성을 제시했다. <중국 내 북한식당 직원 13명 집단 귀순>(4/9, 1면, http://me2.do/xvPfEKBL)에서 중앙일보는 "국제사회가 대북제재를 강력하게 이행하고 있어 해외에 있는 북한 식당들이 큰 타격을 받고 있다"는 통일부 정준희 대변인의 발언을 소개하면서도 "탈북자들이 중국 지방 도시에 있는 북한 식당에서 근무한 것으로 알고 있다", "이들이 중국에서 탈출해 동남아시아의 인근 국가를 통해 한국에 왔으며 이는 중국 정부의 허가 없이는 불가능하다"는 정보 당국의 핵심 인사 발언을 인용했다.

이어 중앙일보는 고려대 남성욱(통일외교안보학부) 교수의 "중국이 북한 식당 종업원들의 탈출을 허용했을 경우 이는 매우 이례적인 일", "중국이 북한에 대해 취하는 압박 중 하나로 볼 수 있다. 향후 북·중 관계가 더 악화될 수도 있다"는 발언을 소개하기도 했다.

<출신 성분 좋은데 집단 탈북 북 외화벌이 최전선에 구멍>(4/9, 2면, http://me2.do/FLz9Dxpu)에서도 중앙일보는 "만일 중국이 북한 식당 종업원의 한국행에 협조했다면 지난 3월 한·중 정상회담 때 '대북제재 전면적 이행' 방침을 강조한 중국의 '의지'를 재확인하게 된다. 이는 북·중 간 균열이 더욱 깊어질 것임을 뜻한다"라며 중국의 대북 제재 양상에 집중했다. 그러나 중앙일보는 이번 귀순이 총선을 앞두고 발생했다는 국내 정치적 배경에 대해서는 일체 함구했다.

5. 범람하는 대선주자 여론조사, 이득은 오세훈이?
차기 대선주자들의 이번 총선 출마 및 개입이 활발하게 이어지면서 대권주자 여론조사 보도 역시 범람했다. 1월 4일부터 4월 6일 사이, 여론조사를 바탕으로 대권주자의 지지도 수치나 순위를 직접적으로 언급한 보도는 총 21건에 달한다. 여기에 총선과 관계된 인물을 언급하면서 대권 후보, 대선 출마자 등으로 지목한 보도의 경우 그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다.

실제 같은 기간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를 대선 후보, 차기 대권 주자로 엮어 보도한 건수는 총 133건이었으며,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130건, 문재인 더민주 전 대표는 114건이었다. 그 외 반기문 총장은 69건, 오세훈 후보와 박원순 서울시장은 각각 34건의 보도에서 차기 대권 후보임이 강조됐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전 서울시장인 오세훈 새누리당 후보의 경우 '차기 대권 후보'라는 명명을 통해 이번 총선에서 일종의 '프리미엄'을 부여받기도 했다. 오 후보를 대권 후보로 언급한 보도는 조선일보가 11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한국일보는 8건, 경향신문과 동아일보, 중앙일보는 모두 4건으로 동일했다. 한겨레는 3건으로 가장 적었다. 이 중 '오 후보 띄우기'가 가장 노골적이었던 것은 조선일보다.

먼저 조선일보는 <박진 "풀뿌리 對 꽃꽂이 후보" 오세훈 일 잘하는 일꾼 뿌리내려야>(2/1, 3면, http://me2.do/FSHpNqzh)보도에서 오 후보를 향해 "대선 후보급이 들어가면 새누리당도 활기가 생기지 않겠느냐"고 말한 한 60대 남성의 발언과 "오세훈 시장 모르는 사람 있느냐"는 50대 여성의 발언을 소개했다.

또 <오세훈 당원 30% 경선룰 받고도 박진에 승리>(3/16, 2면, http://me2.do/52L6Pegc)에서는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차기 대선을 향해 한발 다가섰다", "새누리당에서는 오 전 시장의 복귀가 차기 대선 후보 품귀 현상에 시달리던 여권에 시너지 효과를 낼 것이라는 얘기가 나왔다", "경선 과정을 거치면서 오 전 시장의 대선 주자 지지율도 조금씩 오르고 있다"며 그를 치켜세웠다.

<大選 1차시험 치르듯… 차기 주자들, 총선 뛴다>(4/1, 8면, http://me2.do/FMU8huTk)는 <오세훈, 종로서 정세균에 앞서며 대선 후보 지지율도 상승세>라는 부제를 단 뒤 "오세훈(서울 종로) 후보는 이번 선거의 수혜자"이며 "대선 후보 지지율도 상승세", "오 후보는 15.2%를 얻어 김무성 대표(12.9%)를 제치고 2위로 올라섰"음 강조했다.

<대선 주자 지지율, 문재인 상승세… 오세훈은 김무성 앞질러>(4/2, 3면, http://me2.do/5f9iS2U6) 역시 "새누리당에선 서울시장을 지낸 서울 종로의 오세훈 후보가 김무성 당대표를 제치고 반 총장과 문 전 대표에 이어 전체 3위로 올라섰다", "오세훈 후보도 빠르게 치고 올라가는 양상이다"라며 이 같은 양상의 원인을 "김 대표에게서 이탈한 친박(親朴) 성향 여권 지지층 등이 여당의 차기 주자로 오 후보에게 관심을 보이기 시작한 것"이라 풀이한 전문가들의 주장을 소개했다.

<與野 대선 주자들, 선거 초반부터 수도권 대회전>(4/2, 3면, http://me2.do/xdZOmwrN)에서는 "서울 종로의 오세훈 후보는 이날 발표된 여론조사에서 자신이 여권 내 차기 주자 1위로 오른 것에 대해 '아직 마음의 준비가 안 됐는데 (여론조사에) 오르는 게 부담된다. 지금은 총선, 오로지 종로에만 집중하고 싶다'고 했다"고 소개하는 한편 "지금은 종로에서 당선만 돼도 (대선 준비 차원에서는) 충분히 얻는 것"이라는 발언을 내보내기도 했다.


태그:#신문보도, #총선감시, #선거보도, #조중동
댓글1

민주사회의 주권자인 시민들이 언론의 진정한 주인이라는 인식 아래 회원상호 간의 단결 및 상호협력을 통해 언론민주화와 민족의 공동체적 삶의 가치구현에 앞장서 사회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는 단체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