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조전혁 후보가 자신의 지역구인 남동을의 야권연대에 대해 후보 밀약설을 제기하고, '두목'과 '똘마니'라는 저급한 표현을 써 폄하해 파문이 일고 있다. 야권은 허위사실 유포와 명예훼손 혐의를 적용해 법적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조전혁 후보가 자신의 지역구인 남동을의 야권연대에 대해 후보 밀약설을 제기하고, '두목'과 '똘마니'라는 저급한 표현을 써 폄하해 파문이 일고 있다. 야권은 허위사실 유포와 명예훼손 혐의를 적용해 법적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 조전혁 후보 페이스북

관련사진보기


새누리당 남동을 조전혁 후보가 정의당과 야권연대에 합의한 더불어민주당 남동을 윤관석 국회의원과 사퇴한 구의원 후보를 향해 밀약설을 제기하고 '두목'과 '똘마니'라는 표현을 써가며 폄하해, 파문이 일고 있다.

더민주 인천시당과 정의당 남동구의원 최승원 후보는 조전혁 후보에게 사과를 요구하고, 명예훼손 혐의에 대해 법적으로 대응하고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더민주 인천시당과 정의당 인천시당은 남동을의 야권연대 후보를 경선 없이 더민주 윤관석 의원으로 단일화하는 데 합의했고, 총선 때 같이 치러지는 남동구의회 보궐선거 후보는 정의당 후보로 단일화했다.

그 뒤 조전혁 후보는 지난 3월 30일 저녁 자신의 페이스북에 '진보? 웃기는 소리'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그는 야권연대 합의로 단일후보가 된 윤관석 의원을 겨냥해 '두목'이라고 했고, 구의원 후보직을 사퇴한 후보를 향해서는 '똘마니'라고 폄하했다.

조전혁 후보는 지난 30일 저녁 자신의 페이스북에 ‘진보? 웃기는 소리’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그는 야권연대 합의로 단일후보가 된 윤관석 의원을 겨냥해 ‘두목’이라고 했고, 구의원 후보직을 사퇴한 후보를 향해서는 ‘똘마니’라고 폄하했다.
 조전혁 후보는 지난 30일 저녁 자신의 페이스북에 ‘진보? 웃기는 소리’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그는 야권연대 합의로 단일후보가 된 윤관석 의원을 겨냥해 ‘두목’이라고 했고, 구의원 후보직을 사퇴한 후보를 향해서는 ‘똘마니’라고 폄하했다.
ⓒ 김갑봉

관련사진보기


조 후보는 "국회의원 후보를 제 지역구인 인천 남동을구에 더불어 민주당의 윤관석 후보로 야권이 단일화 했습니다. 저는 처음부터 우리 지역에서 1:1 대결을 예상했기 때문에 야권이 어떤 명목으로든 단일화했다는 데 대해서 별다른 두려움도 감흥도 없습니다. 다만 이 말씀을 꼭 한 마디 해야겠습니다"라고 글을 시작했다.

이어서 "이 단일화에 구의원 후보가 왜 희생돼야 합니까? 더민주 출신 국회의원과 정의당 출신 전 구청장은 서로 이해가 맞아떨어져서 단일화 했다고 칩시다. (예컨데… 국회의원은 내가… 구청장은 2년 후 네가…)"라고, 사실상 후보 밀약설을 제기한 것이다.

그런 뒤 "그런데 정치에 꿈을 가지고 입후보한 구의원 후보(참고로 우리 지역에서는 구의원 보궐선거가 4월13일 함께 치러지는데 국회의원 후보단일화에 맞춰 더민주의 구의원 후보가 사퇴해 구의원 후보는 정의당으로 단일화(?)됐습니다)가 왜 이런 거래에 희생돼야 하나요? 이런 게 '민주'라는 이름까지 붙은 당에서 가당한 일인가요? 더불어 민주당에서 일어나는 반민주, 비민주…도가 넘어도 한 창 넘었습니다"라고 쏘아붙였다.

끝으로 그는 "전통적으로 소위 진보라는 집단은 '개인의 자유'를 최우선 가치로 삼는 집단 아니었습니까? 구의원 후보는 '두목'를 위해 자신의 피선거권까지 양보해야 하는 '똘마니'입니까? 이게 진보를 자처하는 집단의 얼굴입니까? 진보라구요? 웃기는 소리 하지 마세요."라고 글을 맺었다.

이 글은 SNS에서 순식간에 퍼졌다. 논란이 커지자 조 후보는 "나는 표현력이 없어 그렇게 표현했다. 더민주와 정의당이 서로 이해가 맞아서 단일화를 했다지만, 구의원으로 등록한 그 친구의 꿈이 있는데 윗사람의 욕망 때문에 안 될 행동을 한 것이다. 나는 같이 일하는 아랫사람들을 존중한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후보 밀약설 논란에 대해서는 "2008년과 2010년 선거에서 전력이 있지 않느냐? 그런 상황에 견줘서 말한 것이다"고 해명했다.

야권, "허위사실유포・명예훼손, 손해배상 법적대응"

조 후보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논란은 가라앉지 않고 있다. 더민주 인천시당은 밀약설을 제기하고, '두목'과 '똘마니'라고 표현한 조 후보에게 명예훼손과 낙선목적의 허위사실 유포 책임을 물어 법적으로 대응키로 했다.

더민주당 인천시당은 "조 후보는 지난 30일 더민주와 정의당간 후보단일화와 관련해 모종의 거래가 있는 것처럼 허위의 사실을 유포했다. 또 '두목'과 '똘마니'라고 비하 표현을 사용해, 거대 여당에 맞서 하나 된 힘을 모아 상대하려는 야권 단일화의 주체들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했다"며 공식적인 사과를 요구했다.

그런 뒤 "새누리당은 공직선거 후보자로서 자격이 없음을 스스로 내 보인 조 후보의 공천을 즉각 회수해야 할 것이다."라며 "응당한 조치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조 후보에게 명예훼손과 낙선목적의 허위사실 유포 혐의를 적용해 법적인 책임을 물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새누리 구의원 비리로 치르는 보궐선거, 자중해야"

더민주와 정의당은 윤관석 의원(사진 왼쪽)을 남동을의 야권연대 후보로 단일화 했다. 정의당 인천선거대책위원장을 맡고 있는 배진교 전 남동구청장은 남동갑과 을 국회의원 선거와 구의원 보궐선거를 모두 지원하고 있다.
 더민주와 정의당은 윤관석 의원(사진 왼쪽)을 남동을의 야권연대 후보로 단일화 했다. 정의당 인천선거대책위원장을 맡고 있는 배진교 전 남동구청장은 남동갑과 을 국회의원 선거와 구의원 보궐선거를 모두 지원하고 있다.
ⓒ 김갑봉

관련사진보기


더민주와 정의당은 총선 야권연대에 합의하며, 계양구 1선거구 시의원 보궐선거와 남동구 라선거구 구의원 보궐선거까지 야권단일화를 했다. 조 후보가 '똘마니'라고 폄하한 곳에서는 남동구의원 보궐선거가 같이 치러진다.

새누리당 구의원이 노인요양급여 서류를 조작해 1억 7000여만 원을 부정 수급한 사실이 적발돼 구속됐고, 구의회에서 제명처리돼 치러지는 보궐선거다. 심지어 새누리당 구의원들은 구속된 의원에 대한 제명안을 부결시키기도 했다.

야권연대 후보로 출마한 정의당 최승원 후보는 "보궐선거를 부른 사태에 정치적 책임을 져야하는 사람은 새누리당 남동을 지역위원장인 조전혁 후보다. 야권연대에 대해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두목'과 '똘마니'라는 저급한 조폭용어까지 써가며 야권후보들의 명예를 훼손한 조 후보는 민주를 논할 자격이 없다"고 비판했다.

최승원 후보는 "새누리당 구의원의 비리와 구속, 제명에 따라 보궐선거가 치러지고, 이로 인해 수억 원에 달하는 혈세가 낭비됐다. 조 후보가 새누리당 남동을 지역위원장으로서 남동구민에게 최소한의 예의가 있다면 보궐선거 사태에 대해 지금이라도 구민들에게 용서를 구하고 자중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조전혁 후보 재산 신고, 마이너스 10억 5050만원

한편, 조 후보는 국회의원시절인 지난 2010년 4월 19일 '전국교직원노동조합(아래 전교조) 명단을 공개하지 말라'고 판결했던 법원의 금지결정을 무시하고 자신의 홈페이지에 교원단체(한국교총, 전교조, 한국교원, 자유교육연합, 대한교조) 등에 소속된 교원명단을 공개해, 대법원에서 '손해배상 3억 4000만원을 지급하라'는 판결을 받고 홍역을 치렀다.

2010년 4월, 당시 법원은 조 전 의원에게 '명단공개 강행 시 하루 3000만 원씩 전교조에 지급하라'고 판결했다. 조 전 의원은 이에 불복해 헌법재판소에 권한쟁의 심판을 청구했다. 하지만 7월 29일 헌법재판소는 '법원의 전교조 명단공개 금지 결정이 국회의원의 권한을 침해하지 않는다'며, 각하했다.

그 뒤 전교조 교사들은 조 전 의원을 상대로 낸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했다고, 대법원은 2014년 7월 24일 조 전 의원게 '조합원에게 1인당 10만 원씩 모두 3억4000만 원을 지급하라'고 판결한 원심을 확정했다.

조 후보는 대법 판결 전 전교조가 법원 결정을 토대로 압류를 집행함에 따라 국회의원 후원금과 세비까지 모두 압류 당했다. 그리고 손해배상 패소가 겹쳤다. 그 뒤 2014년 경기도교육감 선거를 치르고 난 후 파산 위기에 처했다. 조 후보가 이번 총선 때 신고한 재산내역을 보면 채무가 10억 5050만원이다. 야권의 손해배상 청구가 그를 더 옥죄는 형국이다.

<시사인천>은 1일 조전혁 후보와 조전혁 후보 선거운동사무소에 추가 반론과 해명을 요청했으나 답을 받지 못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시사인천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20대 총선, #새누리당, #남동을, #조전혁, #야권연대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