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새누리당 공천관리위원회는 15일 전체회의를 열어 인천에서 안상수(중·동·강화·옹진)의원과 '욕설 막말 파문'을 일으킨 윤상현(남구을) 의원을 공천에서 배제했다. 5선의 황우여 의원(연수갑)은 서구<을>로 출마하기로 했다.

16일 현재까지 새누리당 공천 상황을 보면, 친박계 정치인 상당수는 공천을 받은 반면, 비박계 정치인은 대거 탈락했다. 일부 언론은 비박계가 '추풍낙엽'으로 공천에서 떨어졌다고 했다. 15일 '컷오프(공천 배제)' 된 현역 의원 8명 가운데 7명이 비박계로 채워졌다.

이재오 의원은 당의 지지세가 상대적으로 약한 서울 은평<을>에서 5선을 역임함에 따라 공천을 받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많았으나, 공천에서 배제됐다.

유승민계로 알려진 조해진(밀양·창녕·함안·의령), 김희국(대구 중·남), 류성걸(대구 동갑), 이종훈(경기 성남분당갑) 의원도 공천 받지 못했다. 지난 전당대회에서 김무성 당 대표를 도운 안상수(중·동·옹진·강화) 의원도 공천에서 배제됐다.

윤상현 무소속 출마설

새누리당 친박 핵심 윤상현 의원이 지인과의 전화통화에서 "김무성 죽여버려"라고 말한 내용이 담긴 녹취록이 공개돼 파문이 일고 있는 가운데, 9일 오전 국회 대표실을 방문한 윤 의원이 김무성 대표의 거부로 면담이 무산된 후 취재진에 둘러싸여 있다.
 새누리당 친박 핵심 윤상현 의원이 지인과의 전화통화에서 "김무성 죽여버려"라고 말한 내용이 담긴 녹취록이 공개돼 파문이 일고 있는 가운데, 9일 오전 국회 대표실을 방문한 윤 의원이 김무성 대표의 거부로 면담이 무산된 후 취재진에 둘러싸여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공천에서 탈락한 윤상현 의원의 무소속 출마설이 지역에서 나오고 있다. 지지자들이 무소속 출마를 강권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현 정권에서 그는 '박 대통령의 남자', '정치 경호실장' 등으로 통한다

윤 의원은 17대 총선에서 패한 후부터 지역구 관리를 꾸준히 해왔다. 유력 정치인들이 지역구에 주소만 옮겨 놓고 주로 서울에서 생활하는 것과 다르게 그는 남구로 이사해 실제 거주하고 있다. 주말마다 지역 교회나 각종 모임에도 얼굴을 비쳤다.

그는 유권자 눈높이에 맞는 파격적 행보도 마다하지 않는다. 그는 전두환 전 대통령의 사위였다가 지금은 롯데그룹의 사위다.  1985년 전두환 전 대통령의 장녀 효선씨와  결혼하고 미국으로 유학 갔다. 하지만 2005년 이혼했고, 몇 년 후 범 롯데가 3세 신경아씨와 재혼했다.

그럼에도 그는 새벽 시간에 환경미화원들을 만나고 함께 식사를 하는 등, 지역에서 서민적 친화력을 보였다. 지역 인사들의 경조사도 꼼꼼히 챙기는 편이다. 남구<을> 지역에선 여야를 포함해 그의 대항마가 없을 정도다.

윤 의원의 일부 지지자는 "정치적 의도로 '공천 살해'를 당했다. 남구 유권자에게 심판 받겠다"며 무소속 출마도 불사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윤 의원의 핵심 관계자는 "결정된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한 뒤 "(윤 의원이) 지역 인사들을 만나 여론을 청취 중이다"라고 말했다.

새누리당이 남구<을>에 어떤 후보를 내보낼지에 관심이 모아진다. 경쟁력이 없는 후보를 전략 공천할 경우, 윤 의원의 생환을 바라는 '친박계의 정치적 배려'라고 해석될 수도 있다.

"여당 강세 지역에 낙하산 안 돼"

남구는 여당 강세 지역이다. 인천의 대표적 원도심 지역에 해당하는 남구는 나름 지역 정체성이 강한 곳이다. 노인층이 두텁고 지역에서 오래 산 토박이도 많다.

윤 의원이 공천에서 탈락하자, 더민주는 전략공천 카드를 만지작거리는 것으로 전해졌다. 더민주에서는 신현환(51) 예비후보가 지난해 12월부터 뛰고 있다. 신 예비후보는 약사 출신으로 인천시의원을 지낸 바 있다.

더민주 인천시당 관계자는 "원래 중앙당에서 전략 후보를 준비해놨는데, 윤상현 의원의 막말 파문이 발생해 여러 가지를 검토 중이다. 신현환 후보로 갈지 등을 고려 중이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지역에선 더민주가 전략공천을 할 경우, 어렵게 찾아온 호재를 놓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더민주 소속 박우섭 남구청장도 전략공천은 안 된다는 의견을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더민주 남구 지역 관계자는 "남구는 수도권임에도 인천 토박이들과 충청과 호남 분들이 많은 도시"라며 "웬만한 인사로는 어렵다. 다음 지방선거와 총선을 고려한다면, 지역에서 활동력이 있는 후보로 가야한다"고 말했다.

2014년 지방선거에서 송영길 전 인천시장은 남구에서 44.67%를 얻은 반면, 박우섭 현 남구청장은 50.20%를 얻었다. 박 구청장은 민선 3ㆍ5기 구청장으로 당선된 경력이 있어 신승이 가능했다.

인천 남구<을> 국회의원 예비후보로 등록한 신현환(더불어민주당.좌측), 안귀옥(국민의당), 정수영(정의당. 우측) 예비후보. 안 예비 후보는 최근 후보 사퇴와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인천 남구<을> 국회의원 예비후보로 등록한 신현환(더불어민주당.좌측), 안귀옥(국민의당), 정수영(정의당. 우측) 예비후보. 안 예비 후보는 최근 후보 사퇴와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 한만송

관련사진보기


국민의당 안귀옥, 재출마 '논란'

국민의당 안귀옥 전 예비후보는 19대 총선 때 인천 연수구에서 출사표를 던졌다가 갑자기 선거구를 남구<을>로 변경했지만, 공천을 받았다. 하지만 윤상현 의원에게 크게 패했다. 나름 지역구를 관리하다가 올해 창당된 국민의당에 합류했다. 20대 총선 예비후보로 활동했지만, 지난 8일 갑자기 불출마를 선언했다.

그녀는 "예비후보 사퇴와 불출마를 통해서 최소한 인천에서만이라도 야권단일화에 한 통로를 열고자 한다"고 한 뒤 "계양<갑>에 출마하는 송영길 후보에게 남구<을> 출마를 권했다. 하지만 하루 앞서 국민의당은 남구<을> 지역을 전략공천지역으로 발표했다"고 불출마 선언 배경을 설명했다.

또한 "일요일(3월 6일) 문병호 국민의당 인천시당위원장에게 야권단일화를 위해서 후보 사퇴를 고려한다는 의견을 나누었고, 문 위원장은 제 뜻에 따라 야권단일화의 카드로 사용하자면서 일주일만 기다렸다가 사퇴 발표를 해달라고 하더니, 그 말의 여운이 채 가시기도 전인 어제(7일) 남구<을>을 전략공천지역으로 해, 아쉽다"고 주장했다.

이랬던 안씨가, 윤상현 의원이 공천에서 탈락하자, 출마 저울질에 들어갔다. 12일 국민의당 최원식(계양을) 국회의원의 선거사무소 개소식에서 만난 그녀는 '윤상현 의원이 못 나올 거 같다. 어떻게 하겠냐'는 기자와 동료 정치인들의 질문에 "잠시 기다려 보라"고 답했다.

그녀는 16일 기자와 전화통화에서 "중앙에서 계속 (출마를) 결정하라고 하고, 쉬운 결정은 아니다"라고만 말했다.

정의당 정수영 예비후보도 본격적인 선거운동에 들어갔다. 인천시의원 출신인 정 예비후보가 보수성향이 강한 남구<을>에서 어느 정도의 득표력을 보일지도 관심을 모은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시사인천(isisa.net)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윤상현, #새누리당 공천, #남구<을>, #신현환, #안귀옥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장지혜 기자 입니다. 세상의 바람에 흔들리기보다는 세상으로 바람을 날려보내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