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진주에서 유일하다는 시립 미술관은 한 화백의 이름을 그대로 사용하여 건립되었다. 진주시립 이성자 미술관은 고(故) 이성자 화백의 작품을 전시하면서 정식 오픈했다. 이성자 화백은 자신이 태어나고 자란 진주에 대해 많은 애정을 가지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성자 화백은 일본으로 유학을 갔다가 1951년 프랑스에서 미술작가로 정착하게 된다. 프랑스 문부성에 이성자 화백의 작품이 소장되었는데 이는 한국 작가로는 최초라고 한다.

진주에 위치한 미술관
▲ 진주시립이성자미술관 진주에 위치한 미술관
ⓒ 최홍대

관련사진보기


활발한 작품활동을 하던 이성자 화백은 살아생전에 진주는 자신에게 있어서 어머니의 품과 같은 곳이라며 자신의 작품을 진주에 기증하였다. 그녀가 기증한 작품은 판화 237점, 유화 74점, 수채화 16점등 모두 375점을 기증하였다. 이후 7년 동안이나 빛을 보지 못하고 있던 이성자 화백의 작품은 LH 측이 부지면적 1만 3003㎡에 건축 연면적 1110㎡로 지상 2층 규모로 이곳에 건립하면서 드디어 빛을 보게 되었다.

이성자 화백의 작품들
▲ 고이성자화백 이성자 화백의 작품들
ⓒ 최홍대

관련사진보기


이 화백은 아흔이 넘는 나이까지 활발하게 현역 작가로 활동하면서 유화와 목판화에 자신의 고국인 한국의 미를 담았다. 현재 진주시립이성자미술관 개관기념으로 '은하수, 그곳에 꿈을 꾸다' 전시회가 열리고 있었다. 파리시립미술관장이었던 J.라세뉴는 "이성자씨는 자신의 동양적인 유산에서 나온 오묘한 성격을 그대로 간직한 채 서양미술의 흐름 속에 용기 있게 합류하는 본보기"라고 평하였다고 한다.

이성자 화백의 작품들
▲ 작품들 이성자 화백의 작품들
ⓒ 최홍대

관련사진보기


그녀가 창작한 작품은 무려 4000점에 달하고 개인전만 해도 65여회에 이른다. '은하수, 그 곳에 꿈을 꾸다' 전에서는 그녀의 고향에 대한 애정과 사랑으로 진주시에 기증된 유화, 판화, 수채화, 소묘 등 376점의 작품 중에서 엄선된 작품들로 전시가 이루어지고 있었다.

작품세계
▲ 그녀의 세계 작품세계
ⓒ 최홍대

관련사진보기


이성자 화백의 작품들을 보면 몽환적인 느낌도 들지만 동시에 명료한 그녀의 정신세계가 느껴진다. 한 예술가의 집념과 열정이 담겨 있으며 그녀의 숭고한 예술세계가 가슴 속으로 들어오고 있었다.

그녀의 일생
▲ 이성자 화백의 생애 그녀의 일생
ⓒ 최홍대

관련사진보기


시립 이성자 미술관은 작년 7월 16일 정식 개관하였는데 이곳에는 작품을 손상없이 보관하기 위한 수장고를 갖춘 진주 유일의 전문미술관으로 총 사업비 24억을 투자하여 만들어졌다. 문화예술의 환경이 척박했던 진주에도 시립미술관이 개관하면서 이 지역 시민들의 문화갈증 해소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보여진다.

체험행사도 열리는 공간
▲ 전시된 작품 체험행사도 열리는 공간
ⓒ 최홍대

관련사진보기


2016년부터는 지역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미술 체험 교육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는데 이성자 화백의 생애와 작품세계를 배우고, 그림도 그려볼 수 있다.

미술관 옆 산책로
▲ 산책로 미술관 옆 산책로
ⓒ 최홍대

관련사진보기


2016년부터는 지역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미술 체험 교육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는데 교육의 주요 내용은 이성자 화백의 생애와 작품세계를 배우고, 그림도 그려볼 수 있다. 진주시립이성자 미술관 옆으로는 산책길이 조성되어 있어서 작품을 감상하고 거닐어 보아도 좋다. 1935년에 진주여고를 졸업한 이성자 화백은 1938년 일본의 동경실천여자대학교를 졸업한 뒤 파리로 건너가 1953년에 파리 그랑드 쇼미에르 아카데미에 입학하면서 본격적으로 미술가의 길을 걸었다.


태그:#진주 미술관, #진주시립미술관, #이성자미술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무엇이든지 쓰는 남자입니다. 영화를 좋아하고 음식을 좋아하며, 역사이야기를 써내려갑니다. 다양한 관점과 균형적인 세상을 만들기 위해 조금은 열심이 사는 사람입니다. 소설 사형수의 저자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