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대위 대표와 이종걸 원내대표가 26일 오전 국회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 대화 나누는 김종인-이종걸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대위 대표와 이종걸 원내대표가 26일 오전 국회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더불어민주당이 정의화 국회의장의 테러방지법 중재안을 받아들이기로 했다. 새누리당이 중재안을 수용하면 필리버스터 중단 가능성도 내비쳤다.

이종걸 더민주 원내대표는 26일 비상대책위원회-선거대책위원회 연석회의에서 "국회의장이 통신비밀보호법의 내용을 그대로 유지하는 취지의 중재안을 전해왔다"며 "이 중재안을 받고, 기본적인 몇 가지 내용을 정리한다면 '필리버스터를 중단하겠다'라는 용서를 국민에게 구하겠다"고 말했다.

"새누리, 테러방지법 독소조항 제거 협상에 협조해야" 

지난 25일 정의화 국회의장이 제안한 중재안은 더민주가 테러방지법의 독소 조항이라 비판하며 반대해온 통신비밀보호법 제7조 1항의 예외 조항을 보완하는 방향인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조항은 국정원에 통신 제한 조치 기능을 부여하는 내용을 담고 있어 더민주가 새누리당에 계속 수정을 요구한 부분이다(관련 기사 : 필리버스터 운명의 26일, 야당의 깊어진 고민). 

이 원내대표는 "(통신 제한 조치를 할 수 있는 기관에) 국정원을 허용하되, 단순히 '테러방지법을 위하여'라는 말도 안 되는 확대 요건 대신 '국가 안전 보장에 우려가 있는 경우 테러 방지법을 위하여'라는 요건을 추가해 통신비밀보호법의 내용을 그대로 유지하는 중재안"이라면서 "그동안 대테러 기구에서 (국정원 대신) 처리하는 것을 안으로 냈지만, 국정원이 하는 것도 어쩔 수 없이 동의하겠다"고 밝혔다.

25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야당의 무제한 토론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와 더불어민주당 이종걸 원내대표가 대화를 나누고 있다.
▲ 대화 나누는 원유철-이종걸 25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야당의 무제한 토론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와 더불어민주당 이종걸 원내대표가 대화를 나누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새누리당이 수용안을 받아들일 가능성은 아직 미지수다. 26일 오전 10시로 예정돼 있던 여야 간 '2+2 회담'도 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의 거부로 취소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원내대표는 "전날 김종인 대표가 김무성 대표에게 전화해 대표 회담을 제안했지만, 적극적으로 응하겠다는 김무성 대표의 뜻에도 원 원내대표는 이를 거부했다"고 말했다.

필리버스터를 두고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는 새누리당에 대한 비판도 함께 나왔다. 이 원내대표는 "새누리당은 자해적인 의사 진행 방해를 중단하고, 테러방지법 독소조항 제거에 전향적으로 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종인 대표도 "더이상 이 상황을 방치하지 말고, 여당은 현재 테러방지법이 가진 독소 조항을 제거하는 데 야당과 협의해 합의 처리할 수 있도록 협조해주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태그:#이종걸, #필리버스터, #정의화, #테러방지법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장지혜 기자 입니다. 세상의 바람에 흔들리기보다는 세상으로 바람을 날려보내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