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지리산둘레길에서
 지리산둘레길에서
ⓒ 이상옥

관련사진보기


자연과 이미 한 몸,
봄이면 어떻고 겨울이면 또 어떤가
- 이상옥의 디카시 <지리산 둘레길에서>

얼마전 지리산 둘레길을 찾았다. 정비 기간이라 제대로 다 둘러보지는 못했지만, 천천히 길을 걸으며 사유하는 것만큼 보람 있는 것도 드물다. 나는 최근 새로운 변화를 꾀하고 있기 때문에 더욱 길을 걷는 것을 좋아하는 지도 모른다.

최근 내 페북에 이렇게 썼다.

"어느새 나도 디지털노마드로 살아갈 운명이다. 지금은 마산 고속버스터미널, 스마트폰은 항상 충전을 요한다. 서울에서 오늘 저녁 열리는 한중 100인포럼 참석 차 가는 길이다. 이달 26일 중국 정주로 출국한다. 중국 한국을 오가는 디지털노마드... 올 2월말 그동안 재직하던 창신대를 떠나 중국 하남성 정주경공업대학교 한국어과로 옮긴다."

페북에 올린 사진. 마산 고속버스터미널 커피집에서 서울행 고속버스를 기다리며 스마트폰 충전을 하고 있다.
 페북에 올린 사진. 마산 고속버스터미널 커피집에서 서울행 고속버스를 기다리며 스마트폰 충전을 하고 있다.
ⓒ 이상옥

관련사진보기


나이 60에 디지털노마드로 새로운 길을 나선다. 60이면 이순(耳順)이라 듣는 대로 다 이해되는 나이가 됐다. 공자는 60에 귀가 순해져서 남의 말을 들으면 그 이치를 깨달아 이해할 수 있게 됐다지만 범인들이야 어찌 그렇겠는가. 나이 60이 되어도 여전히 나의 귀는 거칠기만 하다. 이런 심경을 담아 최근 아래 졸시 한 편 써서 어느 문예지 올 봄호에 발표하기로 했다.

"공자가 아닌/ 나도 어느새 60세/ 귀가 더 밝아져/ 들리지 않던/ 온갖 잡음, 소음까지/ 다 들린다"(졸시 <耳順> 전문)

그렇더라도 나도 60이 됐으니 뭔가 생각을 좀 달리 해야겠다는 마음을 먹어 본다. 지리산 둘레길에서 만난 할머니는 초연하신 것 같았다. 생과 사를 이미 초탈하신 듯한 것으로 보였다. 영감님 무덤가인지, 굽은 허리를 하시고 뭔가를 손질하고 계셨다.

'이승이면 어떻고 저승이면 어떻겠는가' 하고 초연히 생의 본분을 다하고 계시는 것 같은 할머니가 곧 엄정한 말씀으로 읽혀졌다. 중국이면 어떻고 한국이면 어떻겠는가. 그곳 그 자리에서 내게 맡겨진 일을 할머니처럼 묵묵하게 해나가면 될 것이다.

길게 나 있는 지리산둘레길을 걷듯, 나도 한국에서 정주로 이어지는 긴 길을 오가며 디지털노마드로 새로운 생을 탐색해 볼 것이다.
 길게 나 있는 지리산둘레길을 걷듯, 나도 한국에서 정주로 이어지는 긴 길을 오가며 디지털노마드로 새로운 생을 탐색해 볼 것이다.
ⓒ 이상옥

관련사진보기


새봄이 오고 있다. 이제까지 지속해온 이 연재를 중국 정주에서 계속하기로 한다. 디지털노마드로 한국과 중국을 오가며 중국 대륙에서 보고 듣고 느낀 것들을 여기 생생하게 새로운 각오로 연재할 것이다.

다음 연재 기사부터는 정주에서 올리게 될 것이다.

덧붙이는 글 | 올 3월 1일부터 중국 정주에 거주하며 디카시로 중국 대륙의 풍물들을 포착하고, 그 느낌을 사진 이미지와 함께 산문으로 풀어낸다.(디카시는 필자가 2004년 처음 사용한 신조어로, 스마트폰으로 자연이나 사물에서 시적 형상(감흥)을 순간 포착(영상+문자)하여, SNS 등으로 실시간 소통하며 공감을 나누는 것을 지향한다)



태그:#디카시, #디지털노마드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한국디카시연구소 대표로서 계간 '디카시' 발행인 겸 편집인을 맡고 있으며, 베트남 빈롱 소재 구룡대학교 외국인 교수로 재직 중이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