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연합뉴스) 조성흠 박수윤 기자 = 국민의당 안철수 공동대표는 14일 '로스쿨 아들 구제 의혹'으로 더불어민주당에서 징계를 받은 뒤 더민주를 탈당한 신기남 의원의 합류 여부에 대해 "당내에서 우려와 반대가 많다"며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안 대표는 이날 지역구인 서울 노원구 수락산성당에서 열린 미사에 참석하고 나서 기자들로부터 신 의원의 합류 가능성에 대한 질문을 받고 이같이 말했다.

안 대표는 그러나 최근 국민의당 합류설이 나오는 정동영 의원에 대해서는 "지금은 정치의 판을 바꾸는 것이 중요하다. 정치의 판을 바꾸는 데 역할을 할 것으로 믿는다"고 말해 합류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이번 총선 때 현재 지역구인 서울 노원병에서 출마할지 여부에 대해선 "처음부터 저희 지역구 출마 외에 다른 생각을 가진 적이 없다"고 노원병 출마 입장을 재확인했다.

그동안 국민의당 일각에서는 안 대표가 총선 총력지원을 위해 총선에 아예 불출마하거나 비례대표로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돼왔다.

안 대표는 당내에서 자신의 노원병 출마 고수 입장에 동의할지에 대해선 "아직 전체 총선 전략을 논의하지 못했지만 출마에 대해 다른 어떠한 생각도 해본 적이 없다"고 했고, 당이 요구할 경우 다른 선택이 가능하냐는 질문에도 "저는 (가능성이) 없다"고 못박았다.

지금까지 국민의당은 안 대표의 지역구 일정에 대해선 일일이 공개하지 않았지만 이날은 기자들에게 일정을 사전에 알렸다.

안 대표는 1분기 정당 경상보조금 지급일인 오는 15일을 하루 앞두고 원내교섭단체 구성을 위해 현역 의원을 추가 영입할 계획이 있는지에 대해 "의원들이 다른 의원들의 합류를 권유한 것은 사실이지만 결국 중요한 것은 이번 총선에서 국민이 교섭단체를 만들어주는 것"이라며 "그것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총선 전 교섭단체 구성을 목표로 하지 않겠다는 뜻이냐는 질문에는 "목표로 삼고 일을 하지는 않았지만 의원들이 다른 의원들 설득에 나선 것은 사실"이라고만 답했다.

교섭단체 구성 여부에 따라 국고보조금 액수에 차이가 생길 수 있다는 지적에는 "총선 전 교섭단체 구성의 의미는 총선 후 교섭단체 구성시 어떤 모습의 일하는 국회가 될 것인지를 미리 보여주는 데 있다"며 "그런 측면에서 노력한 것이지 보조금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것은 아니었다"고 설명했다.

안 대표는 또 "보조금으로 따지면 3월 중순(선거보조금 지급일인 3월 28일)이 교섭단체 구성 시한이다. 이번(2월 15일)엔 (지급되는 보조금에) 차이가 많지 않다"고도 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안철수, #신기남, #정동영, #수락산 성당, #국민의당
댓글1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